[일요서울ㅣ정치팀]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3척이 한반도 동해상에서 우리 해군과 연합훈련을 실시한다.

  군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11일부터 14일까지 우리 동해 작전구역에서 한미 연합훈련이 실시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지난 8일 미 제7함대는 홈페이지를 통해 핵항모 USS 로널드 레이건함(CVN 76), USS 니미츠함(CVN 68), USS 시어도어 루즈벨트함(CVN 71)이 11~14일 서태평양에서 공격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니미츠함은 현재 동중국해에서 이동 중이고 루즈벨트함은 1일 괌에서 출항해 한반도 해역을 향해 전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레이건함은 동해상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해군은 이지스 구축함 2척과 구축함 1척, 호위함 4척 등 총 7척이 참가할 예정이다. 해군은 미국 측 핵항모가 동해 작전구역에 진입하는 순간 '항모 호송작전'부터 참가하게 된다.

  다만 핵항모 3척이 동해에 전개되는 것은 맞지만 순차적으로 들어오고 나가기 때문에 3척이 동시에 우리 작전구역 안에 위치하지는 않을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항공모함이 이동 중 연합훈련을 실시하기 때문에 동해 작전구역에 3척이 동시에 들어오는 게 아니라 순차적으로 들어온다"며 "최대 2척이 동해 작전구역에 전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