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오늘(13일) 친박계가 소집을 요구한 의원총회를 연다. 홍준표 대표의 당 운영방식에 대한 친박 진영의 반발이 예상되는 가운데 홍 대표도 의총에 전격 참석할 것으로 알려져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된다.
 
자유한국당 친박계 의원들이 바른정당에서 재입당한 의원들에 대해 반발하며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13일 오후 2시께 의원총회가 개최되면서 친박 의원들의 불만이 공개적으로 표출될 예정이다.
 
앞서 지난 9일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 8명이 재입당하자 친박 의원 15명이 이들의 복당 절차를 문제 삼으며 의총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다.
 
소집 요구서에 서명한 의원은 한선교·김태흠·박대출·이완영·이장우·이채익·이헌승·주광덕·함진규·박완수·윤상직·김기선·이양수·정종섭·추경호 의원 등이다.
 
한국당 당헌 제87조 2항에 따르면 재적의원 10분의 1 이상의 요구 또는 최고위원회의의 요청이 있는 경우 원내대표는 의총을 소집해야 한다.
 
이에 따라 정우택 원내대표는 10일 의원 15인의 요청으로 의원총회를 소집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친박계의 의총 소집 요구가 서청원과 최경환 의원의 제명 처리가 남은 상황에서 두 의원을 지키기 위한 성격이 짙다는 분석도 나온다. 또 홍 대표 지도부에 대한 시위성 의혹을 통해 여전히 당내 여론을 주도할 수 있다는 과시적 성격도 있어 보인다는 관측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