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평 오른 민관·관료 출신 제친 ‘뜻밖의’ 결과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그동안 거물급 인물들이 경합해 온 차기 은행연합회장 자리에 뜻밖의 ‘제3의 인물’이 낙점됐다. 바로 40년 넘게 ‘농협맨’의 외길을 걸어온 김태영(64) 前 농협중앙회 신용대표이사다.

은행연합회는 11월 27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회장후보 추천을 위한 정기이사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당초 차기 회장 후보로는 민관 출신의 신상훈(69) 前 신한금융지주 사장, 관료 출신의 홍재형(79) 前 부총리와 김창록(68) 前 산업은행 총재 등 거물들이 하마평에 올랐다. 그러나 인선과정에서 관료 출신에 대한 비판이 지속 제기됐고, 민관 출신의 신상훈 전 사장의 경우 2010년 신한사태 여파가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은행연합회는 아예 부담이 없는 제3의 인물을 낙점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태영 후보자는 부산 출신으로, 영남상고와 명지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1971년 농협중앙회에 입사해 금융계획과장, 수신부장, 금융기획부장, 기획실장 등 역임했으며 2008~2012년 농협중앙회 신용부문 대표이사를 맡았다. 또한 2014년에는 농협중앙회 부회장까지 오르며 사원에서 부회장까지 40여년을 농협에 몸담은 ‘농협맨’이 됐다.

경기신용보증재단 이사장과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비상임이사를 거쳐 현재는 하나금융투자 사회이사로 근무 중이다.

은행연합회는 김 후보자에 대해 “은행 등 금융업에 대한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은행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를 전했다.

한편 은행연합회는 11월 29일 차기 회장 선출을 위한 사원총회를 연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