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은 5일 “국회의원 세비도 동결해야 하지만, 장차관 임금도 동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특수활동비 금지와 국회의원 세비 동결을 주장해온 하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정부 고위직 임금도 동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저희 당이 의원 세비 동결하자고 하는 것은 욕먹는 국회의원이니 돈을 받지 말라는 차원이 아니라 우리사회 고질적 문제인 격차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론으로 제시한 것”이라며 “마찬가지로 정부가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때 그 비용 누가 댈 것인가. 장차관이 솔선해 임금 깎고 그 비용으로 정규직을 전환하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 최고위원은 “대통령 임금부터 시작해서 장차관 임금까지 문재인 정부의 임기동안 임금을 동결하겠다고 먼저 선언하기 바란다”면서 “우리 의원들도 20대 (국회) 동안 세비 인상 않겠다고 국민들에게 약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의원 세비와 관련해 유의동 수석대변인은 전날 성명에서 “내년도 예산안 속에 아직도 국회의원 세비 인상분이 삭감 없이 반영돼 있다”며 “각 당은 세비인상이 없음을 국민 앞에 분명히 약속하고, 재개되는 예산 논의를 통해 관련 예산을 완전히 삭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