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한 후보들이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 모시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당 내 계파, 선수, 지역, 성품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 영입하는 정책위의장은 사실상 원내대표 선거 결과를 좌우할 최대 변수로 꼽히고 있다.

 오는 12일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할 예정인 홍문종, 유기준, 한선교(이상 4선), 김성태(3선) 의원 등은 8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초선 의원 모임'에 참석해 정책위의장 영입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중립의원 단일 후보'인 한 의원은 "내년은 문재인 정부가 가장 극성스럽게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려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저는 원내대표의 첫 번째 조건을 투쟁력이라고 본다"며 "원내대표가 전면에서 싸운다면 안살림을 안정적으로 맡아 줄 그런 정책위의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들은 한국당에 계파싸움을 하지 말고 중도의 가치를 지켜달라는 요구도 하고 있는데 중립후보 단일화 과정에서 저와 이런 뜻을 함께 해 준 후보께 (정책위의장을) 부탁드리려 삼고초려했다"며 "아직 100%는 아니지만 이주영 의원을 모시도록 하겠다. 어젯밤 만나 뵙고 전화도 했는데 많이 진전된 것 같다"고 선언했다.

 비박(비 박근혜)계 후보인 김 의원은 "정책위의장은 원내대표와 함께 당의 투톱"이라며 "저는 강인한 투사이기 때문에 싸우는 건 제가 맡겨 두고 정책위의장은 지성과 학식, 근성 등을 겸비한 분을 영입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우리 정당의 메시지를 4당 중 가장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는 언론 플레이가 능한 그런 분이 정책위의장이 돼야 한다"며 "(정책위의장 후보는) 확보하고 있지만 일요일 후보 등록 전까지는 전략적 측면에서 패를 내놓지 않겠다. 단 복당파 인사는 아니고 첫째도 둘째도 당의 화합을 위한 인사를 준비했다"고 강조했다.

 친박(친 박근혜)계 주자인 홍 의원은 "저와 대여투쟁, 당 내 문제 해결을 위해 다른 목소리를 낼 수 있으면서도 힘을 합칠 수 있는 그런 분이 있을까를 고민하고 있다"며 "정책위의장은 의원들과의 접촉을 강화하고 나라와 당 내 현안을 꿰뚫어봐야 하기 때문에 원내대표보다 더 중요한 일을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여러 후보들이 있지만 아직 확실한 분은 있지 않다"며 "초선 의원을 비롯해 가능성을 갖고 계신 분을 모시면 당이 처한 이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친박계인 유 의원은 "정책위의장은 정부가 내놓는 정책을 견제·감시하면서 대안까지 내놓는 수권정당의 면모를 보여야하는 자리"라며 "능력과 정치적 색깔 등을 고려해 조합은 거의 찾았지만 선거 전략 차원에서 이름은 미리 밝힐 수 없고 적임자를 찾았다고만 말씀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