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최근 문자메시지 등을 이용해 가짜 금융회사 어플리케이션(이하 앱‧App)을 설치하게 한 후 돈을 가로채는 대출사기가 급증하고 있어 금융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1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11월 한 달간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대출사기 신고건수는 총 153건이었다. 지난 7월 32건에 불과했던 신고건수는 8월 79건, 9월 63건, 10월 53건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사기범들은 주로 금융회사를 사칭하며 햇살론 등 저금리 서민지원 대출을 권유하는 전화통화 중에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 등을 발송해 가짜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했다.
 
앱 설치 후 피해자가 금감원이나 금융회사 전화번호로 확인전화를 걸면 이미 악성코드 감염으로 금감원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에게 연결됐다.
 
이들은 대출심사가 진행 중인 것처럼 안내했고 이후 기존 대출금 상환, 공탁금, 법무사 비용, 보증보험 등 다양한 명목으로 금전을 가로챘다. 가짜 앱의 상담신청 화면을 통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직장 등 개인정보를 빼내기도 했다.
 
금감원은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의 인터넷주소 등은 보는 즉시 바로 삭제하고, '알 수 없는 소스'를 통한 앱 설치는 허용하지 않도록 스마트폰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전화 등으로 대출을 권유받는 경우 일단 끊고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에서 제도권 금융회사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며 "확인 시에는 악성코드 감염 우려가 없는 유선전화 등을 이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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