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심사 변경 방침
日 압력에 ‘위안부 등재 제외’처럼 민감 사안 제외 가능성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최근 유네스코의 세계기록유산 심사 절차 변경 방침에 일본의 압박이 있었다는 지적에 대해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일본이 자국의 역사적 과오를 덮기 위해 인류보편적 가치에 입각해야할 선정 과정을 압박하는 것은 문명국으로서 자세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유네스코가 일본군 위안부 등 정치적 문제를 야기할 것을 (등재) 대상에서 제외한다는 일본 언론 보도가 있었는데, 이는 유네스코가 최대 분담금 지급국인 일본의 눈치를 보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은 최근 들어 과거사 관련된 등재에 압력을 가하며 주변국과 마찰을 빚고 있다”며 “지난해 우리를 포함한 9개국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 등재에 반발해 등재를 무산시킨 바 있고 2015년 난징 대학살 등재 시에서도 똑같은 일이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일본군 위안부는 명백히 반인륜적 범죄행위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남겨 함께 기억하고 후대에 길이 남길 역사적인 기록물”이라며 “(일본은) 반성과 성찰로 역사를 직시해야 주변국과 화해와 협력의 미래를 도모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전날(3일) 산케이 신문은 유네스코가 세계기록유산 심사 절차를 투명하게 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일본 위안부 문제, 난징 대학살 문제 등이 등재에서 빠졌듯 정치적 분쟁을 일으킬 소재는 대상으로 제외하는 방안 등이 유력하게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