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장원용 기자>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3일 바른정당과의 통합 반대파에게 금주까지 입장을 정리하라는 ‘최후통첩’을 날렸다.
 
금주 주말까지 탈당 후 신당 창당을 추진하든지 아니면 창당 관련 모든 행위를 일체 중단하고 오는 2‧4전당대회 소집에 협력하든지 결정하라고 최후 통보한 것이다.
 
안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본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당한다면 당적을 정리하고 하는 게 떳떳하고 당당한 태도”라며 “끊임없이 당원 뜻을 왜곡하고 호남 정서를 갈라치기하는 구태정치를 두고 볼 수 없다”며 반대파의 조속한 입장 정리를 촉구했다.
 
그는 반대파를 행해 ‘개혁창당 추진위원회’ 기구 해산, 당명 공모 등 해당 행위를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전당대회에 협력할 것을 요구하면서 이에 대한 입장을 오는 주말까지 정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통합의 길은 누구도 막을 수 없다”며 “전체 당원들이 통합을 통해 지역주의와 기득권 양당을 깨고 미래로 나가라고 말씀하고 있다. 이 시대적 과제를 결코 중단할 수 없음을 분명하게 천명한다”며 통합 뜻을 굽히지 않았다.
 
그러면서 통합 반대파를 향해 “호남과 호남 정신을 본인들 정치에 이용하는 행위를 자제하라”고 경고했다.
 
안 대표는 특히 통합 반대파 가운데 구심점 역할을 하는 박지원 전 대표를 향해 비판의 날을 세웠다.

그는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 세력의 결집을 통해 민생정치 구현’이라는 박 전 대표의 과거 입당 선언문 일부를 읽은 뒤, “(박 전 대표가 이를) 기억하고 있다면 지금처럼 통합을 방해하고 당을 비난하는 행위가 얼마나 당원과 국민을 기만하는 것인지 자각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안 대표는 ‘주말까지 답변을 기다린 뒤 요구사항이 지켜지지 않으면 당무위를 개최해 징계할 계획인가’라는 질문에 “그 때 가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으면 전당대회에 참여해 반대 토론 등을 할 수 없지 않느냐는 질문엔 “당무위에서 어떤 조치를 하겠다고 말씀드린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비례대표 출당 문제에 대해선 “일관되게 말씀드렸다”며 출당 조치할 뜻이 없음을 거듭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