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중당적 문제로 의결 어려워지자 전당대회 취소
‘중앙위‧전당원 투표’ 통한 통합으로 ‘우회’
反통합파는 “마지막까지 난도질” 비판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통합 안건 의결을 위해 예정됐던 2‧4전당대회를 돌연 취소했다. 국민의당은 전대 대신 당헌을 개정해 전(全)당원투표를 진행하고, 투표 결과를 중앙위원회에서 추인하는 방식으로 통합을 추진키로 했다.
 
‘이중당적’ 문제로 전당대회 통합 의결이 어려워지자 우회로를 통해 통합을 추진하는 모습이다.
 
국민의당은 31일 여의도 당사에서 당무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방침을 정했다.
 
국민의당은 전당대회 고유 권한이던 당의 해산 및 합당에 관한 의결권을 ‘전당대회를 개최하기 어려운 상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해 중앙위에 위임하도록 당헌을 개정할 방침이다.
 
안철수 대표는 이를 기반으로 당초 예정됐던 2월4일 전대 대신 중앙위를 소집해 해당 당헌 개정안과 전당원 투표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투표는 5일 실시하는 것으로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투표 실시 이후 11일 중앙위를 재차 소집해 통합 안건을 최종 의결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치는 앞서 국민의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통합 반대파들이 추진 중인 민주평화당의 창당발기인 등과의 대표당원 중복 문제를 이유로 전대 준비 중단을 선언하며 안 대표 측에 ‘특단의 대책’을 요구한 데 따른 것이다.
 
하지만 당헌까지 바꾸며 무리하게 통합을 추진한다는 비판은 불가피해 보인다.
 
안 대표는 이같은 지적에 “반대파 측에서 불법적인 방법을 이용해 전당대회를 방해하고 있다”며 “당비 대납 건이 확인된 것만 해도 굉장히 엄중하고, 발기인대회를 비롯해 바로 내일부터 5개 시도당을 개최하면 이중 당적자를 포함해 여러 가지 문제가 되는 분들을 도저히 걸러낼 수 없게 된다”고 항변했다.
 
통합 반대파는 이날 안 대표의 ‘우회 통합’ 결정을 강하게 비판했다. 민평당 창당준비위원회 대변인 장정숙 의원은 브리핑에서 “정당과 당원의 운명을 전대가 아닌 전당원 투표로 날치기하겠다는 것은 정당법, 당헌당규를 위반한 원천무효”라며 “개인 야욕을 위해 마지막까지 공당을 난도질하는 안철수 독재정치는 지구상에서 추방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힐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