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서울시가 한강다리 교량하부, 교각, 강박스 등 기후조건과 구조형식에 따라 접근이 곤란했던 위험구간을 촬영장비의 일종인 레일캠, 와이어캠을 도입해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와이어·레일캠(WIRE ․ RAIL CAM)은 스포츠, 영화 등에서 사용중인 무선 원격 촬영장비다.  
  
시에 따르면 한강다리 아래엔 다리속을 살펴볼 수 있는 교량박스가 있는데 보통 1~2km의 교량을 다 살피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레일캠'을 활용하면 내부를 3D로 촬영하고 문제가 있는 곳은 사람이 들어가 시설물을 살피는 등 효율적 점검이 가능하다. 

또한 초고해상도 카메라를 탑재한 '와이어캠'을 원격 조정해 다양한 각도로 촬영하면 시설물의 열화 및 안전상태를 화면과 도면으로 출력해 시설물 상태를 볼 수 있어 그동안 육안점검에서 놓칠 수 있었던 사각지대를 점검할 수 있고 날씨나 장비 제한없이도 수시점검이 가능해진다.    

시는 이에따라 올해 천호대교와 올림픽대로 하부 한곳을 지정해 무선원격점검시스템을 시범 적용하고 모니터링후 확대 추진키로 했다.

고인석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시설물 안전점검에 IoT(사물인터넷) 등 4차산업기술을 적용해 육안점검의 한계를 보완하면서 선택과 집중을 통한 면밀한 유지관리가 가능해졌다”면서 “과학화·첨단화로 시설물 안전관리 방법을 향상시켜 시민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물 안전관리에 더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비가 오면 쓸려오는 낙엽, 쓰레기 등으로 교량 배수구가 막혀 물이 차오르는 현상을 미리 감지할 수 있게 교량배수구에 설치된 수위감지센서로 배수구 막힘상태를 실시간 알 수 있도록 '교량 배수구 막힘 알리미시스템'을 운영키로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