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이 주 52시간 노동시간 단축을 요지로 하는 근로기준법의 국회 통과 관련 입장을 밝혔다. 김 장관은 후속조치로 노동시간 준수에 대한 감독 강화와 함께 노사에 대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김 장관은 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주요 기관장 회의'를 주재하고 노동시간 단축 입법 후속조치, 일자리 안정자금 추진현황,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 관련 대책, 청년 일자리 대책 추진 상황 등 4개 주제에 관해 의논했다.
 
김 장관은 우선 노동시간 단축 입법과 관련해 후속조치를 철저히 할 것을 요청했다. 이번 법개정을 계기로 장시간 노동 OECD(경제협혁개발기구) 2위라는 오명에서 벗어나 장시간 노동 문화를 개선해야 함을 강하게 주장했다.
 
또한 김 장관은 이 자리에서 "노동시간 단축이 일자리 나누기를 통한 청년고용 확대, 일․생활의 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주 52시간의 노동시간 준수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현장 안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입법에 따른 현장의 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노사의 부담 완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일자리 안정자금의 지원 실적과 관련, "더 많은 중소 사업주, 영세 자영업자들이 안정자금 혜택을 받고, 최저임금이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을 이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용부에 따르면 지난 2일 기준 안정자금을 신청한 노동자는 95만2505명, 사업체는 32만3959개 사업체이다. 김 장관은 "100만명 노동자 지원 달성을 눈앞에 두는 성과를 거두는 데 지방관서에서 혼신의 힘을 다해왔다"고 독려했다
 
최근 사회적 현안으로 떠오른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해선 "군산 위기에 대한 사전대응 차원에서 관계부처와 협의해 '고용위기지역 지정'과 관련된 고시 개정에 착수했다"며 "현재 관계부처와 지원대책 마련 중으로 가용한 정책수단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지방관서에는 협력업체 현황을 사전에 정확히 파악하고, 노사 동향 모니터링 및 지도 등의 노력을 강화해 달라"고 부탁했다.

김 장관은 청년 일자리 대책 추진 상황과 관련해선 "청년 일자리 어려움 해소를 위해 청년들과 함께 대책을 마련중으로 3월 중 발표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년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청년 일자리 대책 수립 후에는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유튜브 광고 등 청년들이 원하는 매체로 청년 맞춤형 홍보를 추진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 장관은 이날 본격적인 현안 논의에 앞서 "직원들의 인사・성과 평가 등을 ‘연공서열’이 아니라, ‘업무’ 중심으로 추진하겠다는 취임 당시의 약속을 이행했다"며 "열심히 일해 성과를 낸 직원과 소속기관이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원칙을 철저히 지켜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