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정부 개헌안을 준비하기 위해 출범한 국민헌법자문특별위원회(위원장 정해구)는 오는 13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개헌 자문안을 보고할 예정이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헌법자문특위는 7일 제3차 전체회의를 열고 국민참여본부의 국민 의견 수렴 결과를 공유하고, 개헌 요강에 대한 집중 토론을 벌였다.
 
헌법자문특위는 그간 전체회의 내용을 토대로 오는 12일 최종 의결을 거친 뒤 이튿날인 13일 개헌 자문안을 문 대통령에게 보고할 방침이다.
 
앞서 헌법자문특위는 정부 차원의 개헌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달 14일 출범했다. 총강‧기본권 분과, 정부형태 분과, 지방분권‧국민주권 분과 등 3개 분과와 국민 의견을 수렴할 국민참여본부로 꾸려져, 현재까지 분과위별로 총 17차례 회의를 진행했다. 지난 2일에는 분과위별 결과 보고도 마쳤다.
 
정부 개헌 논의 속도와 달리 현재 국회에서의 개헌 논의는 지지부진한 모습이다. 자유한국당은 권력구조 개편 문제와 충분한 국민 수렴 등 이유로 개헌 시점을 10월로 하자는 입장이다. 특히 한국당은 개헌안이 국회에서 도출돼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인 만큼 정부가 개헌안을 발의할 경우 정국 경색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편 이날 청와대에서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초청회동에서 개헌 관련 발언이 나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회동 말미에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개헌 문제를 꺼내자 문 대통령은 “개헌은 국정 블랙홀이어서 얼른 마무리 지어야 한다. 지방선거 때를 놓치면 개헌 모멘텀을 찾기 어렵다”며 “국회가 더 노력해달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회동 의제가 안보에 국한된 만큼 “주제에 벗어난 얘기는 하지 않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