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회원들이 '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구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일요서울 | 고은별 기자]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및 가족들이 정부에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구성을 통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들이 밝힌 가습기 살균제 피해 규모는 60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가습기넷)는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인 모를 폐질환 환자들의 죽음과 아픔이 가습기 살균제 때문이라는 사실이 드러난 지 2386일째 되는 날이지만 우리는 아직도 진실의 문을 제대로 열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10일까지 정부와 가습기넷에 접수된 누적 피해자 수는 6002명에 이른다. 이 가운데 사망자는 1312명”이라며 “피해자가 늘어난다는 것은 가습기 살균제 참사가 아직도 진행 중이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정부가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를 즉각 구성해 조사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국회 본회의에서는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사회적 참사 특별법)’이 통과됐다. 이에 따라 ‘2기 세월호참사와 가습기 살균제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조사위원회’가 출범했지만 이날까지 위원회 구성을 마치지 못했다.

2008년 가습기 살균제 사용으로 아내를 잃은 최주완 씨는 기자회견에서 “여러 단체들이 불매운동 등을 꾸준히 해온 덕에 참사법이 통과되고 특조위가 구성됐지만 대통령이 상임위원장과 상임위원들을 아직까지 임명하고 있지 않다”며 “조속히 임명해 가습기 살균제 피해에 대한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이 반대하는 자유한국당 추천 일부 위원을 뺀 다른 위원들만으로라도 특조위를 구성해 당장 진상규명 활동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