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극단원들에게 성폭력을 가해했다는 의혹에 연루된 연극연출가 이윤택(66)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이 17일 경찰에 출두했다.
 
서울경찰청 성폭력범죄특별수사대는 이날 오전 10시 이 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이 씨는 경찰 조사에 임하기 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경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취재진들의 질문공세에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 등의 답변으로 일관하거나 "들어가야 한다"며 걸음을 재촉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 씨는 '피해자들이 강제적인 성폭력을 주장하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 "그 부분은 경찰조사를 통해 밝히겠다"고 밝혔다.
 
또 피해자가 몇 명인지 묻는 질문에는 "잘 기억 안 난다, 누가 고소했는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달 19일 열린 기자회견을 사전에 연습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것에 대해선 왜곡이었다고 해명의지를 드러냈다.
 
이 씨는 "연습이라기 보다는 우리가 어떤 일을 할 때 테크니컬하게 준비를 하는데 이 준비과정을 리허설이다. 연습이라고 왜곡되게 말하는 것 같다"고 세간의 의혹을 일축했다.
 
이 씨는 표정을 연습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진실을 말하려고 했던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 씨는 극단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을 맡고 있던 지난 1999년부터 2016년 6월까지 김수희 극단 미인 대표 등 극단원 16명을 상대로 성추행과 성폭행 등 성폭력을 상습적으로 저지른 혐의를 지닌다.
 
10년 전 연극 '오구' 지방 공연 당시 여관에서 이 씨로부터 안마를 강요받은 뒤 성추행을 당했다고 김 대표의 폭로 등 관련 피해자의 구체적인 증언이 뒤를 이었다.

경찰은 지난 13일까지 피해자 16명을 전국 각지에서 접촉, 성폭행·성추행에 관한 구체적인 피해 진술을 확보했다.

이 씨는 기자회견에서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죄를 드린다. 부끄럽고 참담하다. 무릎을 꿇고 제 죄에 대해서 법적 책임을 포함해 그 어떤 벌도 받겠다"고 사과의사를 표했다.
 
하지만 그는 일각에서 제기된 성폭행 의혹에 대해선 성관계를 맺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폭력적이거나 물리적인 제압은 없었다"며 강제성을 인정하지 않았다.
 
경찰은 이 씨를 상대로 성폭행·성추행 여부, 극단원들에게 상습적으로 성폭력을 가하면서 위력이나 협박·폭력을 행사했는지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김 씨 등 피해자 16명은 성폭력 피해를 주장하며 변호사 101명으로 구성된 '이윤택 사건 피해자 공동변호인단'을 통해 지난달 28일 서울중앙지검에 이 씨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
 
경찰은 검찰의 수사지휘를 통해 지난 5일 법무부에 이 씨에 대한 긴급출국금지를 신청하고 수사를 본격적으로 진행했다.

경찰은 지난 11일 이씨가 거주하고 있는 서울 종로구 자택과 경남 밀양연극촌 연희단거리패 본부, 경남 김해 도요연극스튜디오, 서울 종로구 30스튜디오 등 4곳을 압수수색하고 휴대전화 등을 확보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