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서울시가 ‘고독사 사회안전망’ 구축에 나선다. 20일 오전 11시 개최된 고독사 종합 대책 기자 설명회에서 고독사 예방 경과 및 시범결과,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고독사는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가 됐다”면서 “주민의 눈으로 주민과 함께하는 고독사 해법을 찾고자 한다”고 의의를 설명했다.
 
서울시가 계획한 사업은 사회적 관계 형성, 맞춤형 공공서비스 지원, 공영장례 도입·지원으로 총 3가지다.
 
사회적 관계 형성은 ‘이웃살피미’ 활동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지역 거주민, 지역 통·반장, 주민자치위원 등이 중심이 되어 지역주민이 1인가구를 찾아가 살피고 이들이 사회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시는 작년 노원구 하계동, 관악구 대학동, 금천구 가산동을 대상으로 사회적 고립가구 관계 맺기 지원 시범사업을 시행한 결과 “공무원의 방문 경우 거절이 심했으나 이웃주민 방문 경우 관계 맺기가 수월했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맞춤형 공공서비스로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 확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보건소 와의 연계를 통한 지역보건체계 확대, 중장년 1인가구에게 일자리 제공 서비스 등을 병행할 것임을 밝혔다.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이란 저소득 1인 가구에게 생계비를 지원하는 정책이다. 현재까지 연간 1회(30만 원) 지급해왔으나 최대 3회(90만 원)로 확대할 계획이다.
 
2016년 ‘서울시 고독사 실태파악 연구’를 시작으로 지난해부터 고독사 예방대책 T/F를 운영해온 서울시는 올해 17개구 26개 지역에서 주거취약지역 거주1인 가구를 대상으로 중장년 1인가구 실태조사에 임한다.
 
선정지역이 될 경우 주민워크숍 운영비, 홍보물 제작비, 동 특화사업비 명목으로 연 500만 원을 지원받는다.
 
서울시는 오는 22일 ‘서울시 공영장례조례’를 발표한 뒤 공영장례서비스의 확대·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설명회를 주최한 한영희 서울시 복지기획관은 “공공과 지역주민이 함께 사회와의 연결고리를 회복하고 공동체를 복원하는 사회적 우정의 도시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