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 개최

- ‘급변하는 환경: 자동차 기술의 현황과 전망-자동차 동력, 어디로 가는가’ 주제
- “글로벌 환경 대응 위한 다양화·다변화 전략 수립 및 정책적 지원 절실”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연구위원회의 연구책임자들이 발표 후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우측으로부터)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연구위원회 이종화 위원장(한국자동차공학회 부회장, 아주대학교 교수), 배충식 연구책임자(한국과학기술원 교수), 민경덕 연구책임자(서울대학교 교수), 박영일 연구책임자(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홍정표 연구책임자(한양대학교 교수), 김민수 연구책임자(서울대학교 교수), 허건수 연구책임자(한양대학교 교수)
 한국자동차공학회(회장 문대흥)는 지난 13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급변하는 환경: 자동차 기술의 현황과 전망-자동차 동력, 어디로 가는가?’라는 주제로 발표회를 가졌다. 이 자리는 학계 전문가들이 미래 자동차 시장을 전망하고 이에 맞는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전기차와 수소차가 미래 친환경차로 급부상하고 있지만 장기간 가솔린, 디젤 등 내연기관이 자동차 시장 대세를 이룰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내연기관 기술의 발전 속도와 전기차의 한계를 고려하면 2030년에도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내연기관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80% 이상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10년 이상 중장기적 관점에서 볼 때도 전기차와 수소차가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체하기는 어렵다”고 한목소리로 주장했다.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가 각광받는 가운데, 기존 내연기관 연구에 대한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첫 번째 주제 발표자로 나선 배충식 한국과학기술원 교수는 “지난 2004년의 연구결과는 2015년 기준에서 크게 빗나갔다”면서 “자동차 판매량은 예측보다 17% 늘었고, 내연기관 판매는 예측보다 42% 많았으며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예측보다 93% 적게 보급됐다”고 밝혔다.
 
이어 “2050년에도 화석 연료를 중심으로 한 내연 기관차가 대세를 이룰 것이다”며 “파워트레인의 경제성과 환경성을 모두 고려하면 디젤 엔진을 대체할 수 없을 것이다”고 전망했다.
 
배 교수는 “비난을 많이 받아온 디젤의 경우 기술 문제가 아니라 기업 윤리적인 문제였다”면서 “유럽은 디젤 게이트로 생긴 규제로 인해 미세먼지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산업 입장에서 상용차(대형트럭 등)는 큰 수익 모델이어서 잘 살려야 하는 기술이다”며 “독일은 원래 디젤 기술이 좋았기 때문에 경제성과 친환경성을 높여 다시 치고 나올 것이다”고 예측했다.
 
“내연기관 연구에 국가적 지원 절실”
 
민경덕 서울대학교 교수는 “일본의 경우 10년 후 성장동력연구분야 11개를 선정했는데, 내연기관과 자율주행 프로젝트에만 연간 45억 엔을 투자하고 있다”면서 “우리도 내연기관을 퇴출 대상으로 볼 게 아니라 일본처럼 정부 주도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 교수는 현재는 준중형차 기준 전기 동력이 가솔린엔진보다 온실가스 배출이 26.4% 적지만, 향후 2030년에는 격차가 13.2%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민 교수는 “디젤 게이트의 주범인 폭스바겐이 몇 년 안에 유해가스를 대폭 줄인 디젤 엔진을 내놓겠다고 선언했다”며 “이는 시장에 주는 충격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브리드카(내연기관+전기모터)' 부문을 발제한 박영일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는 “최근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성 등을 포함해 하이브리드 시스템 효율 향상과 가격 저감을 위한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박 교수는 “특히 유럽 중심으로 플러그인(외부충전식) 하이브리드 방식의 1리터카(1리터 연료로 100㎞ 주행이 가능한 차) 개발이 한창 진행되고 있다”면서 “국내에선 하이브리드차 기술은 이미 개발된 양산 기술이라는 인식 탓에 국가 차원의 기술개발 지원이 제한적이다”고 지적했다.
 
‘전기자동차’ 발표를 맡은 홍정표 한양대 교수는 “우리나라는 정보통신기술(ICT)과 배터리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전기차 시장에서 잠재력이 크다”며 “핵심 기술을 보유한 대기업과 부품기술을 보유한 중소·중견기업 간 기술 제휴 및 공동 개발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홍 교수는 특히 “모터/인버터, 배터리, 공조시스템 등의 전기차의 핵심 기술과 희토류 자석 및 배터리 대체소재 등에 대한 원천기술 확보가 절실하다”고 진단했다.
 
수소충전소 보급 정책 시급
 
수소차 시장 역시 충전소 인프라 구축 및 보조금 지원 등 정부의 투자가 절실한 상황이다.
 
‘수소전기자동차 로드맵’에 대해 발표한 김민수 서울대 교수는 수소전기차 성능은 한국이 최고이지만 수소충전소 보급에서 밀린다는 진단을 내놨다.
 
김 교수는 “2020년까지 주요 자동차 제조사에서 수소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며 “승용차뿐만 아니라 수소버스, 수소트럭 등 상용모델 또한 활발히 연구개발 중이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화석연료의 99%를 수입하는 한국의 경우 에너지 안보를 위해서라도 수소전기차를 보급할 필요가 있다”며 “석유 공급 차질 등에 대비해 대체 에너지를 다양화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부족한 수소충전소 때문에 현대차가 수소전기차를 생산하더라도 국내에서 소비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된다”며 “오히려 유럽이나 중국에서 현대차가 생산한 수소전기차 보급을 확대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도 수소충전소를 보급할 수 있도록 규제완화 등 제도적인 뒷받침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 발표자로 나선 허건수 한양대학교 교수는 “자율주행의 경우 우리나라는 정치적인 쇼나 시연이 많다”면서 “그런 것보다는 센서, 통신모듈 등 10대 핵심 부품 기술 확보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과의 접목을 위한 융합 연구에 대해 국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자율주행 10대 핵심부품(레이다 등)이 개발되면 레벨2의 고도화 모델로서 자율주행 상용화 기회가 많아진다”며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과 자율주행과의 융합을 위한 한국식 개발 모델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허 교수는 특히 선진국에서 선보이는 로봇 택시를 우리나라도 빨리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정책 개발 로드맵 연구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이종화 아주대 교수는 “자동차 산업은 국가와 지역별로 다양한 수요와 이해관계에 따른 다양한 정책이 존재한다”며 “급변하는 다양한 자동차 메가 트렌드에 대비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화·다변화 전략을 수립하고 정책적 지원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