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미우리신문, 일본 정부 반응 전해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김정은 북한 노동장 위원장의 방중 소식에 일본 정부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요미우리신문은 28일 외무성 간부를 인용해 “김정은의 중국 방문은 생각 외 사태”라며 충격을 표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전날 오후 총리관저로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외무차관을 불러 관련 정보 수집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일본 정부는 북한의 외교 정책에 대해 ‘일본을 제외하려는 의도’라고 파악한 것으로 알려진다. 일본 정부는 “대북 압력 강화를 주도하는 일본을 비핵화 교섭에서 제외하고 북한 페이스로 교섭을 추진하겠다는 의도가 있다”고 전했다.
 
일본은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미국과 함께 강경한 입장을 표했던 만큼 이번 김 위원장의 방중결과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운 모양새다. 요미우리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번 북한 최고위급 인사의 방중을 계기로 중국이 북한에 대한 제재 완화 및 경제 협력에 응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한편 일중 양국은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의 방일 일정을 오는 4월로 조정 중에 있다. 이 때 고노 다로(河野太郎) 일본 외무상은 왕 외교부장에게 안이하게 대북제재 완화를 해서는 안 된다는 일본의 입장을 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고노 외무상은 전날 기자회견에서도 북한 최고위급 인사의 방중과 관련해 “중국으로부터 제대로 설명을 받고 싶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