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해·공군 공관병 대체인력 운영현황 자료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군 지휘관 갑질 논란으로 지난해 폐지된 공관병 제도의 일부가 ‘공관 부사관’으로 대체 운영 중인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예상된다.

11일 김학용 국방위원장(자유한국당)이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은 육·해·공군 공관병 대체인력 운영현황 자료에 따르면, 육군은 지난해 9월 30일부로 공관병 제도를 폐지하고 육군 4성 장군 5명의 공관에만 1명씩 대체인력을 배치해 운영 중이다.
 
육군참모총장과 제2작전사령관, 제3군사령관의 공관에는 대체인력으로 부사관 3명이 배치됐고, 제1군사령관과 한·미연합사부사령관 공관에는 군무원(2명)이 근무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육군의 경우 육군참모총장과 2작전사령관, 3군작전사령관 등 공관에 부사관을 배치하는 과정에서 조리시험을 치룬 것으로 확인돼 문제가 됐다. 지난해 국방부가 박찬주 전 육군대장 부부의 공관병에 대한 갑질 의혹을 조사할 당시 박 대장 부인이 공관병의 요리 실력을 탓한 것이 비판의 대상이 된 바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공식행사 등을 고려해 조리특기의 부사관을 보직했다”고 해명했다고 김 위원장은 전했다.
 
아울러 해군의 경우에도 공관병 폐지 후 상황·시설 관리병 제도를 신설하고, 해군참모총장‧해군참모차장‧해군작전사령관 공관에 1명씩 배치했다.
 
그러나 공관에 상주시키지 않고 출퇴근을 시키고 있다는 점만 바뀌었을 뿐 역할은 기존 공관병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름만 바꾼 것이 아니냐는 문제가 제기된다고 김 위원장은 밝혔다.
 
공군은 공관병 폐지 이후 대체인력을 선발하지 않고 있다.
 
김 위원장은 “전형적인 눈 가리고 아웅 식 땜질처방”이라며 “송영무 국방장관은 모든 지휘관 공관에 근무하는 병력을 철수하고 민간인력으로 대체하라고 했지만, 실상은 크게 바뀌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