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포항시가 여남∼영일대∼송도 일원 도심권역을 해양관광의 중심지로 육성하고 명품해양관광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영일만 관광특구’ 지정에 올인한다.
 
포항시는 올해 1월부터 영일만 관광특구 지정 타당성 연구용역에 착수하고 시 전역을 대상으로 지정범위, 주민의견수렴 등 관광특구 최적(안) 제시 등 당위성 검토와 향후 관광객 유치방안, 관광특구 진흥계획 수립 및 사업화 계획 수립 등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또한, 주민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기 위해 지난 16일, 17일 양일간 영일대해수욕장, 죽도시장 등 주요 관광 지점(5개소)에서 주민설문 조사를 실시하는 등 적극적인 나서고 있으며, 4월말까지는 경북도에 관광특구 지정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18일 도에 따르면 관광특구로 지정되면 국비와 민간투자 유치로 지역 관광인프라 확충이 수월해지며, 매년 공모를 통해 국비 30억 원 이내 지원 및 관광개발 융자도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공개 공지의 사용 가능, 옥외 광고물 설치 완화 등의 장점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영일만 관광특구는 포항만이 가진 천혜의 자연환경, 포스코 야경, 죽도시장 등 우수 관광자원을 활용을 통해 국내·외 관광객 유치하고 레저, 관광 및 서비스 등 고부가가치 산업개발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다.
 
이원탁 도시계획과장은 “관광특구를 통한 지역의 다양한 해양자원을 연계한 복합 해양관광산업은 미래 지향적 고부가가치산업의 융·복합으로 이어져 더 많은 양질의 일자리가 만들어 질 수 있다”며, “포항 영일만 관광특구가 지정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해 경북도와 적극행정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포항시가 여남∼영일대∼송도 일원 도심권역을 해양관광의 중심지로 육성하고 명품해양관광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영일만 관광특구’ 지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한편, 현재 전국 13개 시·도 총31곳이 관광특구로 지정되어 있으며, 경북도에는 경주, 울진, 그리고 2010년 1월 문경 관광특구 지정을 마지막으로 현재 총 3개소만 지정돼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