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당 대표가 6.13 지방선거 이후 조기 전대 개최를 기정사실화 하고 있다. 지방선거에서 참패를 예상하고 후폭풍을 최소화 하겠다는 복안이다. 무엇보다 조기 전대가 2020년 개최될 21대 총선에서 공천권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기 당권 주자들의 물밑 경쟁이 치열하다. 출마 예상자는 10여 명이지만 실제로 나설 후보군은 계파별, 지역별로 이합집산 가능성도 있어 숫자는 줄어들 예정이다. 무엇보다 지방선거 참패 후 벌어질 조기 전대 개최 자체가 한국당 ‘현상유지’로 리모델링 수준에 머문다는 비판이 쏟아질 수 있어 야권 일각에서는 보수정당 발 정계개편의 도화선이 될 것이라는 관측도 높다.
 

- 7~8월 조기 전대 가능성… ‘춘추전국시대’ 예고
- 조기전대, 통합 전대? 보수야권發 정계개편 ‘도화선’

  
지방선거가 한 달도 남지 않았지만 한국당 내에서는 ‘백약이 무효’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지방선거 분위기가 암울하다. 홍준표 당대표는 17개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6곳 이상을 자신하고 있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4곳 이상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홍 대표가 6석 이상 가져간다면 조기전당대회는 주류가 된 홍 대표의 ‘재신임’ 전당대회가 될 공산이 높지만 실제로 그럴 가능성은 낮은 상황이다. 이에 ‘포스트 홍준표’를 노리는 당권 주자들의 물밑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지방선거가 여당 압승으로 끝날 경우 홍 대표는 당권 도전 자체가 무산된다. ‘참패했는데 재신임을 묻는다’는 발상 자체가 당원과 국민들이 수용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강력한 주류 당권 주자가 빠지면서 친홍을 대표할 후보군과 비홍을 대표할 후보군으로 나뉘어 치열하게 당권 경쟁이 벌어질 수밖에 없다.
 
일단 지역별 당권 도전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후보군을 보면 서울 김성태 원내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나경원 의원 등을 꼽을 수 있다. 경기도는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의 당권 도전이 예상된다.
 
이완구 ‘유력’ 친홍계 김성태·김무성 ‘부상’
 
충청권 대표주자로 이완구 전 총리를 비롯해 정우택, 정진석 의원 등이 도전장을 내밀 수 있다. 부울경 등 PK지역에서는 이주영, 정갑윤, 김무성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김 의원의 도전은 미지수다. 친홍(비박계) 인사로는 김무성·정진석·김성태 3인 정도이고 나머지 후보들은 비홍(친박계) 인사로 분류할 수 있다. 당권 도전에 나서는 계파 성향을 보면 오히려 비홍의 숫자가 더 많은 셈이다.
 
가장 강력한 당권 주자는 이완구 전 총리와 김성태 원내대표가 될 전망이다. 세력으로나 계파 숫자로 봐도 서로 해볼 만하다는 주장이다. ‘성완종 리스트’사건이 무죄로 판결나면서 지난 4월23일 정계 복귀를 선언한 이 전 총리는 당권 도전에 긍정적이다.
 
또한 ‘안희정 성폭행 의혹 사건’으로 움츠려진 ‘충청 대망론’의 불씨를 살릴 적임자를 자청하면서 충청권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전 총리가 당권 도전에 나설 경우 같은 비홍계이자 충청 출신인 정우택 의원의 당권 도전은 수정될 소지가 있다. 당 지도부 구성에 있어 지역안배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반면 친홍계이자 충청권 출신인 정진석 의원의 경우 도전에 나설 수 있으나 이 전 총리와의 맞대결은 부담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이 전 총리는 홍 대표가 중앙 선대위위원장 자리를 제안했으나 거절할 정도로 ‘비홍’색채를 띠고 있다. 주류인 친홍에서도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최될 국회의원 재보선에서 공천을 주지 않을 정도로 견제를 심하게 하고 있다. 유력한 당권 주자로 떠오른 이 전 총리에 맞서 신흥 친홍계로는 김성태 원내대표가 부상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홍 대표가 대표직 사퇴를 할 경우 원내대표 겸 비대위원장을 맡을 공산이 높다. 당을 추슬러야 할 위치지만 당권 도전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최근에 ‘드루킹 특검’ 수용을 주장하면서 단식투쟁이라는 강수를 펼쳤다. 지방선거에 미칠 영향은 작지만 원내 제1야당 원내대표로서 면모는 확실하게 보여줬다는 평이다.
 
나아가 ‘폭행사건’까지 터졌지만 오히려 김 원내대표로서는 국민적 관심이 높아졌고 홍영표 신임 원내대표와 드루킹 특검을 합의하면서 단식투쟁의 결과물은 얻을 만큼 얻었다는 평가다. ‘정치인 김성태’로서 바른정당으로 탈당.복당 이미지를 털어내고 당내 차기 주자로서 입지를 키워 당권도 넘볼 수 있게 됐다. 무엇보다 ‘포스트 홍준표’이후 마땅한 친홍·주류 후보가 없는 상황이 당권 도전을 더 부추키고 있는 모습이다.
 
또 다른 친홍 주자이자 당 대표를 지난 김무성 의원의 경우도 물밑에서 당권 도전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난 총선에서 당 대표에 있으면서 ‘옥새파동’으로 리더십에 상처를 입었다.
 
또한 20대 총선 패배에 대한 책임론과 자유한국당을 탈당해 바른미래당으로 갔다가 다시 복당한 전력을 다 털어내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김성태·정진석 등 당내 주류 당권주자의 담합으로 추대를 받아 부울경 대표 주자로 나설 경우 ‘다크호스’로 부상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반면 서울 오세훈, 나경원, 경기 심재철, 울산 정갑윤, 경남 마산의 이주영 의원 등 오 전 시장을 제외한 4선 이상 당 중진의원들이 자천타천으로 당권 주자로서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당내 비주류인데다 비홍후보라는 점에서 유력한 당권 주자로 분류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 밖에 외부 인사로 황교안 전 총리의 당권도전설이 나오고 있다. 문제는 박근혜 정부 시절 법무부장관과 총리를 지냈고 박 전 대통령이 탄핵됐을 때 대통령 권한대행을 수행했다는 점이 부담스럽다. 또한 관료 출신으로 세력이 없고 비홍주자로서 ‘합의추대’형식이 아닌 당 대표 경선을 뛸 수 있는지에 대해서 회의적인 시각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조기 전대 개최? ‘보수 재편 통합 전대’ 반박
 
한편 한국당 일각에서는 ‘조기 전대 개최’ 자체에 부정적인 여론도 존재한다.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이후 당이 ‘재건축’이 아닌 ‘리모델링’ 수준으로 비춰질 수 있는 조기 전대는 오히려 한국당이 더 몰락의 길을 갈 수 있다는 점에서 ‘조기 전대=보수 재편’이 동시에 일어나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한 당직자는 “지방선거 참패가 현실화되면 현재의 한국당은 간판을 내리고 한국당 의원들은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뼈를 깎는 자성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그런데 조기 전대를 개최해 기존의 인사들이 다시 출현해 당을 이끌어 나간다고 하면 그나마 애정 있게 바라보던 보수세력이 다 떠날 것”이라며 “차라리 바른미래당·국민의당·시민단체 등 보수 제세력이 모두 참여하는 ‘보수통합전당대회’를 개최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당 주류가 주장하는 조기 전대 개최 자체가 ‘지방선거 참패’에 따른 책임론을 최소화하기위한 ‘꼼수’라며 보수 진영의 전체 판을 다시 짜는 방식으로 전대 성격이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