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6.13 지방선거가 5월31일부터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됐다. 17개시도 시도지사와 교육감, 226명의 기초단체장, 3751명의 지방의원 등 총 4,016명을 선출해야 한다. 여야 지도부는 중앙당을 선대위 체제로 전환시키면서 필승을 다짐하고 있다. 지방선거와 동시에 12개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도 있다. 결과에 따라 제 1당이 바뀔 수 있다는 점에서 여의도는 관심이 높다. 일단 집권여당인 더불어 민주당은 남북관계가 급진전됨에 따라 고공행진을 벌이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도를 바탕으로 압승을 자신하고 있다. 반면 원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정권 심판론’과 ‘민생경제 파탄론’으로 유권자의 견제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민주당은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9+알파(α)’를 목표로 삼고 있고 한국당은 최소 6곳에서 최대 9곳까지 차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6.12 북미정상회담 6.13 ‘종전 선언’ 훈풍 이어질듯
- 수도권부터 보수의 심장 대구·경북까지… 파란색 ‘물결’?

 
지방선거를 대하는 민주당의 분위기는 화기애애하다 못해 샴페인을 터트리기 일보직전이다. 현재 분위기로는 17개 시·도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싹쓸이’도 가능하다는 관측도 하고 있다. 겉으로는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9곳 이상 승리를 자신하고 있지만 최대 16곳까지 보고 있다.
 
일단 수도권 3곳인 서울.경기·인천에서 여론조사 수치로는 질 곳이 없다는 게 자체 평가다. 경기도지사와 인천시장이 모두 한국당 소속 단체장으로 현역 프리미엄을 뛰어 넘어야 하지만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표참조]

 

충청도 역시 여권 후보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당초 ‘안희정 성폭행 폭로’와 충남지사 후보로 유력했던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이 내연녀 논란으로 낙마하는 등 악재가 겹쳤지만 ‘올드 보이’ 이인제 카드가 오히려 한국당 승리를 어렵게 만들고 있는 분위기다.
 
대전의 경우 보수 성향이 강한 지역이지만 한국당 후보가 ‘홍준표 백의종군’을 요구할 정도 선거분위기가 암울하다. 충북은 3선에 도전하는 여당 후보에 맞서 보수 후보마저 분열돼 있어 진작부터 여당 승리 지역으로 분류된 지역이다.
 
與, 수도권 ‘찍고’ 충청·호남 ‘넘어’ 부울경까지
 
호남의 경우에는 여당 후보와 민주평화당 간 경합을 벌이고 있지만 역시 광주·전남, 전북에서 민주당 후보가 여론조사에서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설령 민평당이 전북에서 한 석을 가져간다고 해도 궁극적으로 여권 성향 후보라는 점에서 복당도 가능해 패배의 의미가 없다.
 
전통적으로 보수 색채가 강한 강원도지만 여당 소속 현역 도지사가 한국당 후보와 일대일 구도에서 커다란 격차로 앞서고 있다.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과 남북관계 호전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지역이다.

제주는 여당 후보와 무소속 현직 지사 간 박빙의 대결을 보이고 있지만 ‘텃새’와 ‘인물론’이 선거에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현 지사의 수성이 가능할 것으로 정치권은 전망하고 있다.
 
관심사는 영남이다. 부산·울산·경남으로 이어지는 PK지역은 한국당 텃밭으로 인식돼 온 지역이다. 부산과 울산은 단 한 번도 진보 성향의 단체장을 배출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여당 후보가 여론조사에서 모두 앞서고 있다. 그나마 경남의 경우 한국당 후보가 여당 후보와 격차를 좁히고 있다고 여야 모두 인정하고 있지만 한국당이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보수의 심장’이라는 대구 경북도 흔들리기는 마찬가지다. 정당 지지율에선 민주당이 대구에서 한국당을 이기고 있고 경북에서조차 문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잘한다’는 의견이 50%대에 육박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여당에서는 ‘보수의 철옹성’이자 ‘마지막 보루’인 경북은 승리가 힘들겠지만 대구는 막판 역전도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이 이처럼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예상하는 배경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도가 한몫하고 있다.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한반도의 봄’이 현실화되면서 평화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완전한 한반도 비핵화’가 ‘전쟁종식과 평화체제 구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한때 80%대를 달리기도 했다. 이로 인해 전쟁을 경험한 60대 이상층과 보수 이념층이 흔들리면서 대구 경북 등 한국당 텃밭에서도 ‘보수층 역전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6.12 북미정상회담 개최=종전선언=선거끝?
 
여기에 ‘위장평화쇼’라고 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가벼운 입’도 보수층이 ‘부동층’내지는 ‘무응답층’으로 전향하는 데 한몫한 게 사실이다. 보수층에서 ‘반한국당 정서’는 결국 ‘홍준표 백의종군론’마저 당내에서 재차 요구하는 계기가 됐다.
 
한때 북한 외교 지도부의 ‘막말’에 6월12일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을 트럼프 미 대통령이 전격 취소한 위기를 맞기도 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과 김정은 국방위원장이 깜짝 2차 정상회담을 가지면서 다시 개최 쪽으로 가닥을 잡자 오히려 극적 효과를 가져왔다. 이 과정에서도 문 대통령은 북미 간 대화가 재개되는 데 중재자로서 역할을 하면서 위상이 더 높아졌다.
 
남북미 정상회담의 화룡점정은 역시 선거를 하루 앞두고 열리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이다. 6.12 북미정상회담이 종전선언과 함께 남북 평화조약을 맺는 계기가 될 경우 지방선거는 사실상 게임이 끝난 것과 진배없게 된다.
 
당장 보수층은 투표를 포기할 공산이 높고 여권 지지자들은 문재인 정부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라도 투표장에 더 많이 나설 가능성이 높다. 한국당 등 보수 정당 입장에서는 남북미 정상회담에 따른 지방선거 전략은 ‘백약이 무효’로 전락할 공산이 높다.
 
한국당 역시 이번 지방선거에서 선전하는 것을 애초부터 기대하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 홍 대표는 기존 한국당 소속 광역단체장 6곳을 수성할 경우 당 대표직을 유지하고 한 석이라도 잃을 경우 물러나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영남권 표심을 돌아올 것으로 기대한 홍 대표는 6곳에서 최대 9곳으로 목표를 높게 잡았다. 홍 대표가 승리를 자신한 지역은 부산·울산·경남과 대구·경북 등 5곳에다 충남·대전·강원·경기를 추가했다. 홍 대표는 전국적으로 정밀 여론조사를 한 결과라고 주장했지만 현실화는 쉽지 않을 것이란 게 당 안팎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오히려 영남 5곳만 수성해도 한국당이 선전한 것으로 보는 기류가 더 강하다.
 
일단 한국당은 안보 이슈에서 이득을 취할 게 없다고 내다보고 문재인 정부 1년의 민생경제를 공략점으로 정권 심판론과 경제실정을 부각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선거 프레임을 ‘남북’ 등 외교안보 이슈에서 ‘경제와 견제’로 이슈를 돌리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선거가 10일도 남지 않은 가운데 전국적으로 뒤덮고 있는 외교안보 이슈를 돌파하기에는 너무 늦었다는 평가도 아울러 나오고 있다.
 
다만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에서 협상이 결렬돼 결과가 좋지 않을 경우에 한가닥 ‘희망’을 거는 모습이다. 한반도가 재차 경색될 수 있고 전쟁 발발 가능성이 높아질 경우 보수층이 막판 결집현상을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로 북미 회담이 결렬될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게 현실이다.
 
한국당·민평당·바른당, ‘존립 기반’ 흔들…정계개편으로
 
한편 호남을 기반으로하는 민주평화당은 전북과 전남에 후보를 낸 상황이고 광주는 ‘무공천’이다. 바른미래당은 17개 시도에서 14곳에 후보를 냈지만 두 정당 모두 한 석을 확보하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한국당·바른당·민평당 등 야 3당은 지방선거 성적이 좋지 않을 경우 지도부 책임론과 맞물려 보수 정당 발 정계개편이 촉발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