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팀이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댓글 조작 의혹 사건의 주범 '드루킹' 김모(49)씨에게 자문을 구하는 등 밀접한 관계였다는 정황을 포착, 소환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31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팀은 최근 드루킹이 자진 제출한 USB(이동식 저장장치)에서 김 지사와 드루킹이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시그널'을 통해 나눴던 대화 내용을 분석하고 있다.
 
USB에서는 지난해 1월 5일 김 지사가 드루킹에게 대선 후보 정책 공약 관련 자문을 요청하는 내용 등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김 지사가 '재벌 개혁' 관련 자료를 드루킹에게 요청했고, 드루킹이 이에 응했다는 취지다.
 
특검팀은 또 김 지사와 드루킹이 약속을 조율하고 직접 만난 정황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가 자문을 요청한 다음날 드루킹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만나기로 한 대화 내용을 확보한 것이다. 특검팀은 만남의 목적과 경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
 
특히 특검팀은 드루킹이 김 지사에게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한 점에 주목하고 있다. 시그널 대화 내용에 따르면 드루킹은 김 지사에게 당시 대선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의 김영란법 관련 발언에 대해서 "명확한 해설이 필요하다"는 등 조언을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월 10일 헌정기념관에서 싱크탱크 '국민성장 정책공간' 주최로 열린 대한민국 바로세우기 제3차 포럼에 참석해 연설한 바 있다. 특검팀이 입수한 대화 내용에서는 김 지사가 드루킹에게 문 대통령의 당시 기조연설문을 보내고, 행사에 대한 반응을 물은 정황도 담겨 있다.
 
특검팀은 해당 시그널 대화 내용의 진위를 확인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드루킹과 그가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들을 다수 불러 사실관계를 추궁하고 있다.
 
특검팀은 이 같은 대화 내용들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김 지사와 드루킹 간의 관계가 상당히 밀접했음을 입증할 핵심 증거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김 지사는 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을 확인하고, 사실상 승인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아울러 자신의 보좌관 등을 통해 경공모 측의 인사 청탁을 받았다는 정황도 불거진 상태다.
 
특검팀 내부에서는 김 지사에 대한 조사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수사를 신중히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전날 드루킹의 인사 청탁 대상자로 알려진 '아보카' 도모(61) 변호사, 김 지사 보좌관 출신인 한모(49)씨 등 주요 피의자 5명을 동시에 소환조사하는 등 기반을 다지고 있다.
 
법조계에서는 1차 수사기한(60일)이 30일도 채 남지 않은 점(현재 35일)을 근거로 특검팀이 이르면 이번 주께 김 지사에 대한 소환 조율 등 구체적인 행동에 나설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현재까지 김 지사 측과 일정을 조율하지 않고 있다는 게 특검팀 측 설명이다.
 
특검팀은 신문 사항 등 조사 준비가 완비됐을 때 김 지사 소환 시기를 조율할 예정이다. 서초동의 한 변호사는 "사정상 김 지사 소환은 여러 차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특검팀으로선 한 번의 소환으로 조사를 끝낼 수 있을 만큼 준비를 완비해 둘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