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바른미래당 유의동, 이찬열 의원, 김관영 원내대표, 이학재, 하태경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여야가 지난 13일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에 합의했지만,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특활비 중 교섭단체 몫만 폐지하고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몫은 유지하기로 했다는 논란이 일자 바른미래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같은 당 소속 이찬열 국회 교육위원장·이학재 정보위원장 등과 기자회견을 열고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몫 유지는) 교섭단체 간 합의 내용을 전면적으로 부인한 것이며, 무엇보다도 투명한 국회, 특권 없는 국회를 만들어 달라는 국민적 요구를 도외시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어제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합의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들의 특활비 존치 여부와 관련한 어떠한 협의 요청도 응할 생각이 없다”며 “전면적인 폐지가 이뤄질 때까지 국민들과 함께 거대양당을 압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거대 양당은 꼼수 특활비 폐지에 대해 국민께 사과하고, 국민 눈높이 맞게 특수활동비 전면 폐지에 동참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기자회견 직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교섭단체 대표들이 받는 특활비는 폐지하고 나머지는 존치하겠다는 얘기는 전혀 들은 바 없다”며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특활비 세부 제도개선 방안을 국회의장에게 일임한다는 합의와 관련해서도 “전면 폐지를 전제로 당연히 (일임하는 것으로) 이해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