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이 지역의 묻혀있던 독립유공자 발굴에 나서기로 했다.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은 15일 국가보훈처가 추진 중인 '독립유공자 포상심사 기준 개선'과 맞물려 학생독립운동가와 지역 독립운동가 중 그동안 제대로 된 평가와 포상을 받지 못한 이들을 도와 포상 신청을 추진한다고 알렸다.
 
국가보훈처는 지난 6월 8일 보훈위원회의를 통해 독립유공자 포상심사 기준 개선안을 확정하고, 올해 광복절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포상을 넓혀갈 계획이다.
 
기념관에 따르면 수형·옥고 위주의 포상기준 개선으로 독립운동 사실이 확인된 경우에는 3개월 이상 수형과 옥고를 치르지 않았더라도 포상이 가능하게 된다.
 
학생에 대해서는 수형사실이 없더라도 신분 상 특수성을 감안, 독립운동 참여로 인해 퇴학을 당한 경우 포상 받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여성은 관련 기록이 많지 않음을 염두에 두고 '일기·회고록' 등 직·간접자료에서 독립운동 활동내용이 인정되면 포상을 적극적으로 검토한다.
 
광복 이후 사회주의 활동자에 대해서는 북한정권 수립에 기여하지 않은 경우, 포상을 전향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독립유공자 포상 신청 희망할 경우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관계자는 "독립운동가 후손들의 서훈 신청을 적극 도울 계획인 만큼 가족 중에 학생독립운동과 여성의 몸으로 독립운동에 참여한 입증 자료가 있는 이들은 적극 신청해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