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 테마주가 아닌 주도주의 흐름 읽어라”

주식시장에는 수많은 투자논리와 근거와 기준이 있다. 그 중 현재 시점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것은 바로 가치투자와 모멘텀 투자라고 할 수 있다.

워렌 버핏이 투자자에게 남긴 가장 큰 영향은 이른바 가치투자라는 것이다. 가치투자란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기업의 실적을 전망하고 더 나아가 이를 기반으로 기업의 미래가치를 판단한 후 투자에 나선다는 것이다. 그런데 기업을 분석하고 전망하고 미래가치를 판단하는 이 작업은 말이 쉽지 개인투자자들이 직접 실행에 옮기기에는 사실상 불가능한 작업이 아닐 수 없다. 그 관계를 설명해본다.

기업 가치에 주목하라는 말은 사실 간접투자를 하라는 말과 동의어라고 할 수 있다. 개인투자자는 아무리 노력해도 수백 명의 기업분석 전문가가 포진한 금융회사를 따라잡는 것은 불가능하고, 보유 자산도 적고, 경우에 따라 수년 씩 묵혀두어야 할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치투자를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투자자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투자방법은 가치투자가 아닌 모멘텀투자라고 할 수 있다. 모멘텀투자란 일반적으로 시장의 추세를 추종하는 투자기법을 말한다. 증권가 격언 중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는 것이 있다. 바로 이 격언이 모멘텀투자의 요체를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모멘텀투자에도 난점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기술적 분석에 대한 과도한 쏠림과 신뢰라고 할 수 있다. 증권방송에서는 매일 ‘대박강의’, ‘족집게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강사로 나선 이들은 미래 주가를 예측하는 놀라운 방법을 알려준다고 한다. 하지만 그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것은 대개 과거의 자료를 기술적으로 분석, 설명하고 그것을 근거로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는 내용이 대다수이다.

기술적 분석의 맹점은 무엇일까. 기술적 분석이라는 것은 과거의 주가 움직임을 설명하는 틀일 뿐, 그 틀을 가지고 미래 주가를 예측할 수는 없다는 점이다. “이평선이 정배열을 이루어 주가가 오른다”라는 설명을 흔히 접하게 되는데 이는 명백한 궤변이다.

이평선이 정배열과 골든크로스를 이루어 그 결과 주가가 오르는 것이 아니라, 주가가 오르기 때문에 그 결과로서 그러한 정배열과 골든크로스가 나타나는 것이다. 논리학에서 전제나 결과에 잘못이 있는 것을 오류라 하고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잘못된 전제를 이용하여 목적한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궤변이라 한다. 위 명제는 명백한 궤변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적 분석은 명백한 후행성을 가진다. 이 후행성을 무시하고 그것이 주가의 미래를 알려줄 것이라는 것은 궤변일 뿐이다. 어떤 기업의 과거 실적이 좋았다고 미래 실적 역시 좋으리라고 단정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과거 실적은 단순히 참고 사항일 뿐이지 미래 전망의 근거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모멘텀투자의 올바른 패턴을 무엇일까. 그것은 시장이 상승세에 접어들고 주도주가 치고 나갈 때 그냥 주도주에 편승하는 것이다. 얼핏 지극히 단순하고 쉬워 보이지만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쉽사리 행동에 옮기지 못한다. 주도주란 다른 종목에 비해 이미 가장 빠르게 많이 올라버린 종목이다. 개인투자자들이 이런 종목을 선뜻 매입하기란 사실 대단히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주도주는 쉽사리 매입할 수 없기 때문에 주도주인 것이다. 쉽게 매입할 수 있다면 그것은 이미 주도주가 아니다. 현재 시장에서 가장 중심세력을 형성하고 있는 업종, 그리고 그 업종에서 가장 대표적인 종목을 골라 추종해야만 한다.

하지만 대개의 개인투자자는 이와는 정반대의 투자행태를 보여주고 있다. 대박논리를 좇아 허황된 종목과 테마주에 불나방처럼 모여들어 마침내 화려하게 산화하고 이윽고 쪽박신세가 되고 만다. 만약 시장에서 중소형주만 연일 상승하고 대형우량주는 항상 시세보다 더디게 움직인다면 현재 중소형주는 수백만 원에 거래되고 대형우량주는 수만 원에 거래가 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하지만 현재 시장의 모습은 과연 어떤가.

모멘텀투자 즉 추세를 추종하는 투자일수록 대형우량주에 천착해야만 하고 강한 시세에서 매입해야만 한다. 또한 연일 보도되는 뉴스에 일희일비할 필요도 없다. 기업 가치에 대한 분석은 증권사에 맡겨두고 그저 향후의 실적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소식만 챙겨보면 된다. 하지만 대개의 개인투자자들이 주도주 대신 중소형 테마주에 매달려 매일매일 공중곡예처럼 아슬아슬한 모험을 하고 있는 현실을 보자면 도무지 이해하기도 어렵고 몹시 안타까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기 SK증권
분당지점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