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은행, ‘우리V전세론’ 판매

우리은행은 아파트 면적에 관계없이 보증금의 60% 범위 내에서 최고 2억원까지 신규 전세자금 대출은 물론 기존 세입자도 최고 1억원까지 생활안정자금을 받을 수 있는 ‘우리V전세론’을 판매한다.

우리은행이 서울보증보험㈜ 및 LIG손해보험㈜과 제휴하여 출시하는 우리V전세론은 서울보증보험이 보험증권을 담보로 제공하여 주고, LIG손해보험이 영업점에서 수행하던 현장·권리 조사와 같은 업무 등을 대행한다. 이를 통해 영업점의 업무부담을 대폭 경감시켜 대출절차를 간소화해 신속한 금융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전세대출이다.

우리V전세론의 대출 대상은 부동산중개업소를 통해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임차보증금의 10%이상 지불)하고 서울보증보험의 신용평가를 통과한 만 20세 이상 60세 이하 세대주로서, 서울·경기·인천 지역 소재 아파트 전세를 새로 구하고 있는 고객과 기존 아파트 전세보증금을 담보로 생활안정자금 대출을 받고자 하는 고객이다.

이 상품은 임대차계약서의 60% 범위 내에서 신규 전세자금은 최고 2억원, 생활안정자금은 1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대출금리는 인터넷뱅킹 가입 시 0.1% 등 최고 0.5%까지 감면하는 우대금리제도를 도입해 8월 20일 현재 CD연동기준으로 최저 7.55%까지 제공하며, 대출기한은 1~2년 이내로 하되 조건이 맞으면 기한연장도 가능하다.



>> 우리투자증권, 랩어카운트 ‘옥토랩’ 출시

우리투자증권은 업계 최초로 자산배분을 기반으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선진국형 랩어카운트 ‘옥토(沃土, OCTO)랩’을 출시했다.

기존의 랩어카운트 상품은 ‘주식 포트폴리오 + 채권’, ‘펀드 포드폴리오’형태의 단편적인 자산구성으로 이루어졌으나 이번에 출시한 우리투자증권의 선진국형 랩어카운트 ‘옥토(沃土, OCTO)랩’은 자산배분 기능 강화 및 투자대상 자산범위를 확대해 종합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토록 설계됐다.

옥토랩은 목표수익률별 자산배분모델에 의해 주식, 채권 대안투자상품(부동산펀드, 실물자산펀드, 헷지펀드 등), 현금성 자산(MMF, RP)으로 자산이 배분되고, 각 영역별로 엄선된 종목에 분산투자되어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

옥토랩은 투자성향별 자산배분 비중에 따라 안정투자형, 균형투자형, 공격투자형 등 3가지 상품이 있고, 상품에 따라 각기 다른 기대수익률이 적용된다. 고객은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수수료는 ‘투자성향에 따른 계좌별 수수료+성과수수료’ 체계가 차등 적용되며, 최소가입금액은 1억원이다.



>> KB자산운용, 지구온난화 테마 주식펀드 출시

KB자산운용은 국민은행과 교보증권을 통해 전세계의 공통과제인 지구온난화와 관련해 친환경 기술개발 및 대체에너지 관련 글로벌 기업에 투자하는 KB지구온난화 테마 주식펀드를 선보인다.

KB 지구온난화 펀드는 에너지효율, 온실가스배출제한, 대체에너지, 대체연료 등 4개 테마로 분류해 연관기업의 성장성에 투자할 예정이며, 크레딧 스위스의 글로벌워밍지수에 포함된 지구온난화관련 글로벌 기업에 선별 투자된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대체에너지 펀드보다는 보다 넓은 기후변화관련 테마에 분산투자되는 것이 특징이다.

크레딧 스위스의 글로벌워밍지수의 시뮬레이션 수익률을 살펴보면, 최근 5년간 전세계 평균과 비슷한 변동성으로 전세계 평균수익률 대비 연간 20% 이상 초과수익률을 달성하고 있으며, 여타 기후변화관련 인덱스와 비교해도 위험조정수익률이 우수하게 나타나고 있다.

지구온난화는 전세계의 위협요소이지만, 이는 친환경 기업 및 효율적 에너지소비 솔루션제공기업, 탄소배출 제한기업, 재생에너지 관련기업, 천연연료 및 연료전지 생산관련 기업에게는 커다란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 흥국투신운용 ‘흥국스마트에너지펀드’ 출시

흥국투신운용은 SRI 투자기법을 바탕으로 재생에너지산업, 천연가스산업, 에너지배급산업, 에너지효율화산업 등 지속가능 에너지 섹터의 성장성 있는 첨단 에너지 기업들에 투자하는 ‘흥국스마트에너지펀드’를 SK증권, 흥국증권 등을 통해 판매한다.

특히, 흥국스마트에너지펀드는 대체에너지 관련 테마산업에 단순히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책임투자(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 SRI)분야의 마켓 리더로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보유하고 다우존스 지속가능지수를 개발한 해외 운용사인 SAM이 위탁운용을 맡아 자체의 고유한 가치평가모델에 의해 지속가능성이 우수한 기업에 투자한다는 점에서 타 대체에너지 펀드와 차별화되는 펀드이다.

SAM은 스웨덴 왕립과학원의 관리·감독을 받고 있는 기금인 MISTRA에 의해 2004년 실시된 주요 8개국 15개 SRI투자, 리서치 기관들에 대한 심사에서 6가지 심사부문들 중 4개 부문에서 최고의 SRI투자·리서치 기관으로 인정을 받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