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라는 탈을 쓴 참여연대·실천연대·진보연대 라는 조직체들이 시민을 위한 게 아니라 대한민국의 주적인 북한 공산독재정권을 이롭게 하고 있다. 이는 자유민주체제의 ‘시민단체’ 활동 명분을 내세워 국가안위를 위협하는 작태로서 결코 용납될 수 없다.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실천연대)’는 입만 열면 반미친북을 외쳐댄다. 실천연대의 한 간부는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김일성 주석에게 2004년 충성서약까지 하였다. 실천연대의 선전위원장이 그 장본인이다. 그녀는 2004년 김일성의 생일을 앞두고 ‘우리는 장군님의 전사 / 미제가 제아무리 날뛴다하여도 / 우리의 귓전에는 만세소리로 들린다’는 내용의 충성서약을 썼다. 그밖에도 실천연대 핵심간부들은 북한으로부터 김영삼 전 대통령과 황장엽 전 북한 로동당 비서를 응징하라는 지령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진보연대’라는 것도 친북·반미로 날뛴다. 진보연대는 2008년 5~6월 불법·폭력 촛불 시위를 주도하였다. 진보연대 촛불시위의 ‘진정한 목표’는 이명박 정권 타도에 있었다. “밤에는 국민이 촛불을 들고 낮에는 운동력량의 촛불을 들던가 해 사회를 마비시켜야”한다며 “진정한 목표는 이명박 정부를 주저앉히는 것”이라고 못 박았다. 한상렬 진보연대 상임의장은 지난 6월 2일 정부의 허가 없이 불법으로 입북해 북한의 6·15 행사에 참석하는 것도 서슴지 않았다.

‘참여민주사회와 인권을 위한 시민연대(참여연대)’도 국가보안법 폐지, 한미 FTA 체결 반대, 노무현 대통령 탄핵 반대, 평택미군기지 이전 반대,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등에 적극 나섰다. 거기서 그치지 않고 참여연대는 6월11일 ‘한국정부의 천안함 조사 결과에 의문이 있다’는 내용의 서한을 15개 유엔 안전보장이사국들에 각기 발송했다. 이 서한은 ‘한국 정부의 천안함 조사가 의혹 투성이’ 라고 뒤집었다. 북한의 6·25 기습남침이 북의 소행이 아니라 남한에 의한 북침 ‘의혹 투성이’라고 주장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참여연대 서한은 ‘의혹’으로서 민·군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에서 물기둥에 대한 설득력 있는 설명이 없고 생존자나 사망자의 부상 정도도 어뢰 폭발에 따른 것인지 확실하지 않다는 것 등 그동안 떠돌던 괴담을 열거했다. 하지만 이 의혹들은 이미 조사 기간 동안 충분히 해명된 사안들이다. 합동조사단에 참여했던 미국·영국·호주·스웨덴 대표들도 북한 소행이라고 결론지었고, 제1 야당인 민주당의 정세균 대표도 “1차적 책임은 북한에 있다”고 했다.

그러나 참여연대는 한국 정부가 천안함 사안을 유엔 안보리에 상정해 대북 제재를 추진하려는 시점에 맞춰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참여연대의 ‘의혹’ 제기는 천안함 피침을 자작극이라고 주장하는 북한을 이롭게 하기 위한 이적 행위라는 비난을 면할 수 없다.

정부는 친북 이적 행위들에 경고로만 그쳐서는 안 되고 실정법에 따라 법대로 엄히 다스려야 한다. 이적 분자들은 ‘시민단체’의 탈을 쓰고 국가기강을 무력화시켜 친북공작의 기지로 삼고 있다. 이런 단체들은 이명박 정부를 ‘중도 실용’ 구호속에 기회주의적으로 왔다갔다하는 허약한 권력으로 얕잡아 보며 날이 갈수록 더욱 자신감을 얻으며 막 가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2008년 10월 친북좌파의 “뿌리가 매우 깊고 매우 넓게 형성돼 있다”고 경고하였다. 그랬으면서도 그는 친북좌익의 반발을 두려워한 나머지 그들의 뿌리를 뽑아내지 못함으로써 그들에 의해 얕잡혀 보였다. 결과는 참여연대의 당돌한 이적 서한과 한상렬의 밀입북 등으로 나타났다. 차제에 이 대통령은 자신이 등뼈없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이적 세력 정리에 단호히 나서지 않으면 안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