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산 6∼12g을 잘게 썰어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끼니 사이에 먹는다. 상산으로 알코올엑스를 만든데다 녹말을 넣어 한 알에 상산엑스가 0.1g씩 들어가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1∼3알씩 하루 3번 먹는다. 상산엑스 전체 양이 1.3∼1.8g 되게 한다.

1. 상산에는 학질치료작용이 있어 예로부터 학질치료의 전문약으로 삼아왔다.

2. 상산은 학질치료효과가 우수하지만 복용후에 오심·구토를 유발하기 쉽다. 그러므로 용량을 준수하고 복용후에 안정을 취할 것과 다른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단 병상을 억제하고 혈액중의 말라리아 원충을 없애지만 효과의 지속이 짧아 복약을 중단하면 쉽게 재발하는 단점이 있다.

3. 상산은 위장의 미주신경 및 교감신경말초를 자극하는 작용을 하여 그 반사원인으로 구토를 유발하므로 최토약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4. 임상에서는 주로 시호(柴胡), 초과(草果), 반하(半夏), 청고(靑蒿), 갈근(葛根), 빈랑(檳郞) 등을 배합하여 사용한다.

5. 항말라리아 효과는 3일열, 4일열에 대해 비교적 좋고, 이에는 시호(柴胡), 황금(黃芩),초과(草果), 청고(靑蒿) 등을 넣어 쓴다. 가장 효과적인 복용시기는 발작 3시간전으로, 이때에 복용하면 흡수후 즉시 말라리아 원충의 활동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6. 상산은 담이나 위에 적체된 것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위점막에 대한 자극작용을 이용하여 위에 적체된 유해물질을 토출하고 또 흉강에 남아 있는 액을 제거한다. ·상산 ; 쌍떡잎식물로서 쥐손이풀목 운향과의 낙엽관목이다. 산지에서 자라며, 높이는 1.5∼3m에 달하고, 나무 껍질은 회색을 띤 갈색이며, 어린 가지에 털이 약간 있다. 잎은 어긋나고 한쪽에 2개씩 달리며 길이 5∼13cm의 타원 모양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 부분이 둥글고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다. 잎 표면은 노란 색을 띤 녹색이고 광택이 있으며 독특한 냄새가 나고, 잎자루는 짧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취산양(臭山羊)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감기로 인한 해수·발열·인후통을 치료하고, 풍습성관절염·이질·종기·학질 등에 효과가 있다. 한국·중국·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 상산, 감초 ; 상산 10g, 감초 3g을 물에 달여 하루 2번에 나누어 먹는다. 말라리아원충을 죽이는 작용을 한다.▲ 시호 ; 15∼20g을 물에 달여 발작하기 2∼3시간 전에 먹으면 추웠다 더웠다 하는 증상을 잘 낫게 한다.▲ 수국 ; 12∼16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뜸치료 ; 대추혈(7번 경추와 1번 흉추 사이)에 마늘뜸을 7∼9장 뜬다. 말라리아가 발작하기 1∼2시간 전에 뜨면 발작을 멎게 할 수 있다.

[겨레의 자연건강]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