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그러나 진지하게…
금주의 경제 경영 베스트 셀러1위



깨진 유리창의 비밀
사소하지만 치명적인 비즈니스의 허점, 깨진 유리창!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위기를 운운하며 분주히 변화를 꾀하고 있다. 그러나 미래의 경영 전략이나 원대한 비전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면서도 정작 현재 기업을 갉아먹고 있는 사소하나 치명적인 것, 즉 깨진 유리창들에는 눈을 돌리지 못하고 있다. 깨진 유리창 법칙은 범죄학에 도입해 큰 성과를 거둔 ‘깨진 유리창 이론’을 비즈니스 세계에 접목한 신선하면서도 예리함이 돋보이는 책이다. 깨진 유리창 법칙이란 간단히 말해 고객이 겪은 한 번의 불쾌한 경험, 한 명의 불친절한 직원, 정리되지 않은 상품, 말뿐인 약속 등 기업의 사소한 실수가 결국은 기업의 앞날을 뒤흔든다는 법칙이다. 본문은 ‘깨진 유리창 이론’을 기업경영과 조직 관리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즉 기업이나 조직에 깨진 유리창 문제는 어떻게 그리고 왜 발생하는지, 깨진 유리창은 어떻게 수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저자 마이클 레빈 | 역자 김민주, 이영숙 |
출판사 흐름출판


지식을 넘어 창조로 전진하라
국가, 기업, 개인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창조 패러다임!

20세기에는 단순히 물건의 질만 좋으면 알아서 소비자가 구매했다. 그러나 21세기에는 소비자의 시선을 끄는 디자인, 마케팅, 그리고 경쟁사와 다른 제품을 만들기 위한 혁신적인 연구개발(R&D)이 더 중요하다. 이 모든 것은 창조적인 생각에서 나오며, 이 창조적인 생각은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발전한다. 지식을 넘어 창조로 전진하라는 무한경쟁과 불확실성의 시대에서 생존하기 위해 조직에 지식경영을 구현하고 이를 통해 창조경영을 이루는 길을 안내한다. 지식경영으로 삼성에 혁신과 변화를 몰고 온 저자는 1975년 삼성에 말단사원으로 입사한 이래 CEO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겪었던 삼성 혁신의 모든 노하우를 집약하여 이 책에 담았다. 먼저 창조로 나아가기 위한 단계로서 지식경영의 중요성을 소개하고, 창조경영을 위해 고객의 마음을 파악하고 타인을 배려하며 지식을 공유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 손욱 | 출판사 리더스북


네이버 성공신화의 비밀
네이버의 드라마틱한 성공 스토리! NHN의 다양한 성공요인!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은 인터넷 업계의 전설적인 회사가 되어 버린 ‘NHN’의 성공스토리를 살펴본다. 네이버, 한게임 등을 통해 젊은이들, 직장인들, 더 나아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모든 이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 NHN의 성공을 기업 내부적인 요인에 집중하여 인물 중심으로 살펴본다.

저자는 야후, 라이코스, 다음 등 비슷한 유형의 다른 업체보다 늦게 출발했으면서도 검색, 이메일, 커뮤니티 서비스 등에서 1순위를 차지하게 된 이유를 신뢰를 기반으로 한 경영진의 탄탄한 인간관계, 실패를 꿋꿋이 견디고 이로 인해 배운 교훈을 발 빠르게 적용한 점, 독특한 집단 의사결정 구조 등으로 분석하고 그 이유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또한 NHN 핵심 인물들의 성장과정을 드라마처럼 그려 기업뿐 아니라 한 개인의 성공 비결도 배워본다.

저자 임원기 | 출판사 황금부엉이


CEO 닉 라일리 열정
GM 대우 닉 라일리가 말하는 대한민국 상생의 길!

5년 전, 1725명이라는 엄청난 수를 정리해고한 대우자동차. 그러나 현재 GM 대우로 이름을 바꾸고 매출 400% 신장, 정리해고자 중 희망자 전원복직, 3년째 흑자경영, 사라진 노조파업의 기적 같은 성공신화를 이루고 있다. 도대체 그 비결은 무엇일까? GM 대우를 이끌고 있는 최고경영자의 입을 통해 성공의 숨겨진 비밀을 들어보자.

CEO 닉 라일리, 열정은 닉 라일리가 GM 대우 CEO가 되면서 겪었던 일들과 생각을 솔직히 이야기한 책이다. 닉 라일리가 대우자동차 인수 협상단의 일원으로 한국을 찾은 순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소개한다. 그는 지난 4년간 GM 대우의 치열한 기록을 통해 상생협력하면 노사 모두가 성공할 수 있다는 경영의 명제를 알려준다.

저자 닉 라일리 | 역자 윤동구 | 출판사 한스미디어


성장과 도박-신규사업 성공의 비밀
신규사업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 관리하기 위한 필수 원칙들!

기업이 일단 자리를 잡고 나면 더 큰 성장을 위해 신규사업에 뛰어든다. 물론 신규사업을 실행함에 있어 철저한 조사와 오랜 기간의 준비를 거치지만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그것은 기업의 규모와는 상관없다. 인텔, 맥도날드 같은 글로벌 대기업도 신규사업에서 참담한 실패를 경험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신규사업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신규사업 성공의 비밀, 성장과 도박은 기업이 신규사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각종 비결을 소개한다. 고성장을 추구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어 섣불리 신규사업에서 도박을 하는 기업과 경영자들을 비판하며 홈런을 치기 위해 수없이 방망이를 휘두르는 행동은 절대 해서는 안 된다고 조언한다.

저자 앤드류 캠벨 | 역자 이상욱 | 출판사 21세기북스


신용의 중요성
100년의 역사를 가진 도쿄 긴자 상인들의 살아있는 경영 노하우!

일본 제일의 번화가인 긴자. 400년 역사의 미쓰코시 백화점을 필두로 많은 거대 백화점과 패션몰 등이 있다. 일본의 수도로 천명되기 전 1600년대부터 이미 일본 경제의 핵심이었던 도쿄에서도 특히 상권이 발달한 긴자는 도쿄 상인의 혼이 숨 쉬고 있는 거리이다. 저자는 이 긴자의 오래된 점포를 돌아보며 이들의 상혼을 배웠다.

‘신용 백 년을 이어온 긴자 상인의 경영 노하우’는 도쿄의 긴자를 세계의 긴자로 만든 긴자 상인들의 오랜 역사를 살펴본다. 저자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점포 18곳을 직접 탐방·취재한 다음, 긴자의 상인들은 어떠한 상혼을 가지고 숨 쉬고 있는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어떤 방식으로 시장을 개척해 왔는가를 알아본다.

저자 홍하상 | 출판사 북폴리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