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신간안내 검색 엔진 마케팅

Next, 검색의 시대

“유재석 나경은, 대사관녀, 환상의 커플 결말?” 도저히 알 수 없는 말로 도배된 단어와 문장들은 단순히 호기심의 대상이 아니라 관계를 위한 정보이자 생활 필수품이 되었다.
이제 ‘검색어’들은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하고 앉아 친구나 동료들과의 대화의 소재로, 라이프 스타일의 아이콘으로, 인기의 척도로서 유감없이 자신의 지위를 높여 가고 있다.
인터넷은 이제 정보와 오락의 기능을 넘어 인간의 삶을 바꾸고 있다. 우리가 마중 가던 ‘보는 정보’는 사라지고 우리를 응용하게 만드는 ‘실천의 정보’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또한 정보는 자신의 한계를 넘어 하나의 놀이로 변화되고 있다.
우리가 진보시킨 인터넷과 정보가 이제는 우리를 진보, 발전, 통합 시키고 있다. 이제 우리는 정보를 떠나서는 살 수 없는 ‘호모 서치안(Homo Searchian, 검색형 인간)’으로 진화되어 가고 있다.


검색 마케팅, 선택이 아닌 필수
최근 국내에서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97%인 2,700만 명 이상이 검색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많은 소비자들이 검색 엔진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비교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검색하는 ‘단어’는 정보이기 때문에 보다 강한 ‘신뢰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광고의 형태를 띠고는 있지만 ‘상업적 거부감’을 주지 않는다.
또한 일반 광고물처럼 기한을 정하거나 계약을 통해 위치와 시간을 선점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선택과 만족도에 따라 ‘장기간 마케팅’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일방적으로 보여주기만 하던 광고에 의존하던 기업들이 검색 엔진 마케팅을 통해 적극적으로 찾아오는 양질의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함으로써 보다 더 효율적인 마케팅 효과를 보고 있다.


한국형 검색 엔진 마케팅
이 책은 다음, 야후 코리아, 네이버 등 최고의 포털 사이트에 효과적으로 무료 광고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방법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운영자들에게 호감을 받을 수 있는 디자인이나 글귀, 효과적이지만 저렴한 검색어를 찾는 방법과 같은 구체적이지만 전문가가 아니면 알 수 없는, 누구에게나 일반적이지만 광고주에게는 처녀지인 검색 엔진 마케팅의 모든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저 허공에 메아리 울리듯 그럴 듯한 미사여구로 수식된 요즘의 마케팅 방법들과는 차원이 다른, 책을 보면서 얼마든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 알렉스 마이클은 디즈니와 브에나비스타 인터네셔널에 근무하였으며 현재는 방송 에이전시인 스트라이프 인터랙티브의 이사로 재직 중이며, 벤 샐터는 현재 스프라이프 인터랙티브의 기획 지식 정보 분야를 맡고 있으며 공저자인 알렉스 마이클과 Mobile Marketing을 공저하였다.

알렉스 마이클·벤 샐터 저, 나무커뮤니케이션 역 / 행간 / 13,000원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