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후변화 대적할 건 수소뿐"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전 세계 국가들이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이에 대한 실천 대책을 내놓고 있다. 최근 로이터통신은 "올해 들어 수소가 미래 연로로 떠오르게 되었다"며 "기후 변화에 대작할 수 있는 건 수소뿐이다"라고 치켜세웠다.

이 중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향후 10년간 미국의 청정 재생에너지 인프라 구축에 약 약 2조 달러(약 2197조 원)라는 막대한 자금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100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대대적인 친환경 공약은 미 자동차산업 등 경제 전반에 큰 파장을 일으킬 전망이다.

바이든은 대통령 당선인 신분일때도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제로화를 선언하는 등 미국의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 시대를 앞당기는 노력을 해 왔다.

아울러 2030년까지 미국 전기차 충전소 50만 개 추가 설치, 모든 버스 생산을 무탄소 전기버스로 전환, 친환경 자동차 생산기업 인센티브 제공 등이 공약에 포함됐다.

유럽에선 '유럽 그린 딜'을 중장기 경제성장 전략으로 추진 중이다. EU는 지난해 말 27개국 정상회의에서 합의한 '유럽 그린 딜'을 통해 향후 10년간 최소 1조유로(1347조원) 규모의 재원을 조성한다. 또 2025년까지 역내 전기·수소차 충전소 100만 개 설치, 대체연료 개발 지원, 자율주행차량 등 수소경제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독일은 자체적으로 수소경제 활성화에 90억 유로(13조 원)를 쏟아붓는다.

일본, 중국도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수소경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본은 오는 2030년 수소사용량 1000만t 목표를 세웠다. 기존보다 33배 이상 목표 상향 조정이다. 새 목표치로 예상되는 수소에너지 1000만t은 원자력발전 33기 가동분량으로 추산된다.

중국 국무원은 지난해 10월 '신에너지차 산업 발전 계획안(2021~2035년)'을 통과시켰다. 2025년까지 신차 판매 중 친환경차(전기차·수소차·하이브리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을 25%까지 끌어올리는 게 골자다. 기존 목표였던 20%를 5%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아울러 충전인프라 건설과 전기차 배터리 등 핵심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지원도 확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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