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지노위 앞 부당해고 구제신청 촉구 집회 뒷이야기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민주노총 전국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 지부가 최근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앞에서 진행하려했던 '부당해고 구제신청 촉구 집회' 뒷 이이기에 이목이 쏠린다. 

이날 집회 이후 행보에 대한 추측이 오가는 가운데 일요서울은 코레일네트윅스 지부 관계자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다. 결론부터 말하면 쟁점이 된 사안과 관련해 지노위에서 인용(승소) 이 결정됐다는 것.  

정명채 지부장은 이날 전화통화에서 "지난 15일에 심판기일이었다. 좋은결과가 나왔다"고 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정책으로 인해 용역에서 자회사로 편입된 노동자들이 있었다. 그분들이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1년만에 해고됐다. 이는 부당해고다. 노조에서 (잘못을 바로 잡아달라)요구했고 (이날 지노위에서 인용됐다) 받아 들여졌다"고 했다.

이어 그는 "2019년 12월31일 회사랑 노조 간 노동자 정년 1년 연장 합의를 한 바 있다"며 "(하지만) 2020년도 2021년에 지켜지지 않아 이후 해고자가 발생했다. 이 역시 부당해고가 맞다는 결정이 나왔다"고 덧붙였다.  

지부 조직부장은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지노위에 상정 된 3건 중 2건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했다. 

- "처우 개선만이라도 해줬으면"

앞서 코레일네트웍스 노동자 수 십여명은 서울역사 안에서 숙식하며 처우 개선과 고용 안정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내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정책에 따라 정규직 전환을 기대했지만 대상에서 빠졌다. 이후 처우 개선을 약속받았지만 이마저도 지켜지지 않았다고 한다. 

결국 이들은 지난 2월17일에도 민주노총에서 공대위 출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참가자들은 "청와대는 하루 빨리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의 책임 떠넘기기를 중단시키고 코레일네트웍스 사태를 해결하라"면서 "해고자 복직 및 기재부 예산편성지침을 폐기해 공공부문 용역 자회사 문제 해결에 나서라"고 주장했다.

한편 코레일네트웍스는 지난 10일 ESG경영을 핵심키워드로 한 新경영가치체계 미션·비전을 발표했다.

이번에 선정된 미션은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서비스 실현’이다. 비전으로는 ‘철도를 더 가치 있게, 국민을 더 편리하게’이며 4대 핵심 가치는 ‘고객감동, 국민안전, 지속성장, 동반상생’ 이다. 이는 임직원 대상 공모전, 온라인 선호도 조사 등 내부 임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 결정했다.

코레일네트웍스는 한국철도공사의 자회사이자, 국토교통부 산하의 기타공공기관이다. 주요역의 주차장, 역무, 여객자동차 운행 등의 업무를 전담한다.

과연 코레일네트윅스의 이번 지노위의 결정이 향후 ESG경영에 어떠한 영향이 미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