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조 적자 자구책 vs 직원 탓만 `맞불`...총파업 현실화하나

[일요서울 ㅣ 이범희 기자] 서울교통공사 노사 갈등이 팽팽하다. 최근까지도 노사가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회의를 진행했지만, 갈등을 봉합하지 못했다.

오히려 지난 14일 본사에서 사장, 노조 위원장 등 노사 교섭위원들이 참석한 3차 본교섭이 열렸지만 사측이 자국책으로 제시한 구조조정안을 두고 격론이 오갔다.

일요서울이 취재한 내용을 종합해보면 이날 노조는 `코로나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와중에 (사측이) 구조조정까지 발표해 현장을 들쑤시고 있다`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반면 사측은 `시민 눈높이에 부응해야 한다`라는 서울시의 지시가 있었다며 스스로(인건비 절감) 노력을 해야 재정지원이 가능하다라는 태도를 고수한 것으로 알려진다. 결국 이날 분위기는 격앙된 분위기로 치달았고, 교섭 결렬이 선언됐다.

김대훈 노조위원장은 이후 교섭 결렬 선언문을 통해 "노조는 재정위기 해소를 위해 백방으로 노력해 왔다. 그간의 인내가 헛수고가 된 것 같아 참담한 마음이다"라며 "구조조정 방식의 비용 절감은 안전에 역행할 뿐 아니라 재정위기 해소책이 될 수 없는 일이다"라고 했다.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

이어 "안전한 지하철, 건강한 일터를 바라는 시민과 노동자들을 끝내 저버리고 오로지 시장의 눈높이에 맞춘 구조조정안을 고집하는 사측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노조는 시민 안전과 조합원 모두를 살리는 투쟁의 길로 가겠다고 선언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소식지를 통해 "노동자 희생만 강요하고 교섭은 무의미, 시대 착오적이고 안전에 역행하는 구조조정안 철회해야 마땅하다"라며 총파업을 준비 중임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사측도 경영난에 허덕이는 만큼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상범 사장은 소식지를 통해 "외부 도움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 공사직원이 문제 해결의 주체다"라며 "자구 노력이 전제돼야 지원도 가능한 현실이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의 지난해 적자는 1조1000억 원으로 알려진다. 올해 예상 적자도 1조6000억 원으로 추정된다. 이에 정원의 10% 이상인 약 2000여 명의 인원 감축과 임금 동결을 통해 적자 폭을 줄이겠다는 게 사측의 입장이다.

아울러 오세훈 서울 시장이 최근 서울교통공사 적자에 대해 `경영 합리화`를 주문한 것도 영향을 끼쳤다고 업계는 분석한다.

오 시장은 지난 6월29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301회 정례회 시정 교육행정 질문 당시 " "서울교통공사의 경영 적자 폭이 매우 가파르게 상승 중이다"라며 "서울교통공사 사장에게 경영 합리화 방안을 찾아볼 것을 권유한 바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올해 하반기 예정된 공사채 발행을 행정안전부가 허용하려면 전제조건으로 경영 합리화에 대한 명확한 로드맵이 있어야 한다고 지시했다"라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공기업이든 사기업이든 경영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구조조정이나 경영 합리화는 주기적으로 이뤄진다”라며 “조 단위의 적자가 나고 있고, 정부에 손을 벌리고, 공사채를 발행해서 이를 해결하는 것은 시민들에게 송구스러운 일로, 동원 가능한 여러 해법을 모색하려면 구조조정을 비롯한 경영 합리화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 대답은 추승우 시의원 (더불어민주당)이 "서울교통공사의 공기업 특성을 망각하고 효율화만 따지면 시민 안전이 저해될 수 있다는 것을 과거에서 배웠다"라며 서울교통공사의 경영 합리화와 관련해 질의한 데 따른 것이다.

한편 노사 갈등이 깊어지면서 지하철 파업 가능성도 점쳐진다. 노조는 8월 중순 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 등 5개 도시철도 노조와 함께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는 각각 1∼4호선과 5∼8호선을 운영하던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가 통합해 2017년 출범한 이래 고질적인 적자에 시달려왔다.

공사 측은 적자의 주원인으로 노약자 무임수송 등을 꼽으며 정부의 재정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또한 `지하철 재정위기 안전 인력 감축 말고 정부가 지원해야 합니다-노동자가 안전해야 시민이 안전합니다`라며 전 국민 서명 운동을 펼치기도 했다. 

서울도시교통공사 측은 27일 SnS공식블로그를 통해 "어제(26일) 공사를 포함한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대표가 무임수송 국비 보전 관련법 통과 요청을 위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은주 정의당 의원 등을 만났다"라며 "앞으로도 다른 당 대표를 만나 뵈며 노력을 이어나겠다"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교통공사측과 노조의 의견 충돌이 언제쯤 마무리 될지 아니면 총파업으로 이어질 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과 관련단체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