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재정비구역 건설현장 모습 [사진=양호연 기자]
서울 시내 재정비구역 건설현장 모습 [사진=양호연 기자]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정부가 건설현장에 따른 철근 수급 안정화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그에 대한 대책의 한 부분으로 ‘중기 정책자금 지원 대상’에 대해 언급했다. 그간 건설업은 배제돼 왔던 만큼, 향후 추가 지원 대상이 된 건설업계 안팎에서는 기대감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정부는 6개 전문건설업종을 포함해 추가 지원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밝힌 상황으로, 구체적인 계획은 추후 발표할 계획이다.

정부는 중소기업 성장과 재도약을 위한 자금난 해소를 위해 융자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건설업종에 대해서는 현행 11개 세부업종에 철골·구조물 공사업, 비계·형틀 공사업 등 6개 전문건설업종이 추가될 전망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경기 평택시 현덕면에 위치한 '서해선 복선전철 5공구 건설현장'을 찾아 철근 수급 상황 점검에 나섰다. 홍 부총리는 이 과정에서 “코로나 위기극복과 경기회복을 위해 공사현장에서 철근 등 건설자재 수급 애로를 제기해 지난 6월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철근 수급 안정화 대책을 마련해 시행 중”이라며 “현재 시행 중인 수급 안정화 대책과 함께 상황에 따라 추가 대책도 강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홍 부종리가 언급한 대로 건설자재 수급 문제는 꾸준히 제기돼 왔다. 앞서 철강 가격이 급등세를 보이면서 다수의 건설 현장에서 수급 문제 등으로 인해 차질이 빚어진 사례가 적잖았기 때문이다. 글로벌 철강가격이 인상한 것과 더불어, 올들어 국내 건설 경기가 빠르게 회복되면서 철강 가격이 치솟은 것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획재정부]

지난 5월 기준 철근 도매가격은 1t 당 66만 원으로 전년 같은 달(93만 원) 대비 41%, 유통 가격은 85%(65만 원→120만 원) 상승했다. 건설 경기가 빠르게 회복되는 과정에서 철근 수요가 급증하면서 국내 공급 능력을 일시적으로 초과하는 현상이 발생한 셈이다. 

건설업계 안팎에서는 그간 정부의 정책자금 대상 등 다각도에서 건설업종이 소외당하는 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높여왔다. 제조업에 대한 지원은 이뤄져 온 반면 건설업종은 해당하지 않아 여러모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업계에서는 이번 홍 부총리의 발언이 건설업종의 자금난 해소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내는 상황이다.

서울 및 경기지역 철골·구조물 공사 관련 건설 기업 관계자는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구체적인 방안이 아직 나온 상황은 아니라 업계 분위기를 살피는 데는 아직 시기상조인 것 같다”며 “너무 오랫동안 중기 정책자금 대상에 건설업종이 외면받아 온 만큼 꾸준히 목소리를 내왔다”고 말했다. 이어 “자재값이 전반적으로 다 올라버린 상황에서 경제적 여건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하도급 업체들이 재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를 바라고 있다”며 "향후 발표될 내용에 중소 건설기업들의 숨통이 트일 내용이 많이 포함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홍 부총리는 같은날 건설현장 폭염 대응을 위한 정부의 대응상황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 부총리는 “지난주 166개 공공기관에 경영진이 직접 위험한 작업현장을 방문해 폭염대책 준수 여부를 점검하도록 특별 지시를 내렸고 8월 중순 이후 이행 상황도 점검하기로 했다”며 “폭염시 공사를 일시 정지할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 지침이 시달됐고 기재부도 폭염으로 인한 불가피한 일시적 공사중단에 대해선 지체상금을 면제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