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노조 죽이기 중단...사회적 합의 이행하라"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전국택배노동조합 우체국본부(본부장 윤중현 이하 우체국본부)는 우정사업본부가 택배 노동자 과로사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합의를 무력화하고 있다며 무기한 농성에 돌입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우체국본부는 19일 서울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 합의 무력화 시도하는 우정사업본부장 사퇴하라. 합의에 따른 감사원 사전컨설팅, 노조 의견 반영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택배노동자의 끊이지 않는 과로사가 발생해 이를 해결하고자 국회, 정부, 택배사,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하는 전사회적 논의가 진행돼 사회적 합의가 이뤄졌지만 우정사업본부는 합의문 서명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사회적 합의의 주요한 내용들을 부정하고 있다"라며 이날 회견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우정사업본부는 10월 말까지 완료해야 하는 표준계약서 갱신 절차에 대해 '내년 이후 계약갱신 시기가 오면 작성할 것'이라고 하고, 내년 1월1일로 합의된 택배 노동자들의 분류작업 제외 완료 시한도 '민간 택배사들의 합의일 뿐 우리와 상관없다'는 태도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우정사업본부가 성실한 이행에 나설 때까지 총력 투쟁할 것이라고 했다.

윤중현 택배노조 우체국본부장은 "생활물류법과 사회적 합의에 대한 우정사업본부의 근본적 태도 변화가 없으면 사실상 합의가 파괴된 것이다"라며 "우정사업본부가 생활물류법을 전면 부정하는 것인지, 시행하겠다면 계획은 무엇인지 공식적으로 답변해달라"고 했다. 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대통령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답변해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상훈 전국택배노조 우체국 사무국장은 이 자리에서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이 국장은 "무엇보다 우정사업본부는 ▲분류 수수료 문제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 발표를 차일피일 미루고 ▲감사원 컨설팅에 대해 노조의 입장도 첨부해달라"는 상식적 요구에 "감사원 컨설팅은 자신들의 권리"라는 말도 안되는 주장을 펴며 거부하고 있다"라며 "이는 사회적 합의를 전면적으로 거부하는 행위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여기에 더해 사회적 합의 논의과정에서 진행된 전국 택배노조의 투쟁에 대한 무더기 고소고발로 노조 죽이기에 나서고 있기까지 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노조는 무기한 농성과 더불어 ▲택배노조 전 조합원 차량 현수막 부착 ▲사전컨설팅 노사 공동참여를 촉구하는 전조합원 동시다발 기자회견 ▲우편법에 생활물류법을 명시하는 우편법 개정 투쟁 ▲전국 동시다발 규탄대회 ▲소포위탁배달원 계약 해지에 맞서는 직고용 요구 및 법적 대응을 전개 할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