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이던 정의용 외교부장관이 중국 두둔 발언을 쏟아내 그의 국적을 의심케 했다. 정 외교는 지난 9월22일 미국외교협회(CFR) 초청 대담에 나섰다. 여기서 그는 한국이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어떤 쪽을) 선택할 것인가”란 질문에 “미*중사이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보지 않는다. 특히 한국은 그럴 필요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나 중국은 북한과 군사동맹을 맺고 있으며 6.25 남침 때 파병해 “인해전술”로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파괴했고 현재까지 북을 일방적으로 지원한다. 그에 반해 미국은 그들에 맞서 3년 동안 5만여명의 젊은 생명을 바쳤으며 국가 재정이 휘청거릴 정도로 전비를 떠안았다. 지금도 2만8천명의 미군을 주둔시켜 북*중의 도발을 막아주는 혈맹이다. 그런데도 정 외교는 혈맹인 미국을 “선택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북한이 남침하면 중국이 나서서 미국처럼 피 흘려 남한을 구해 줄 걸로 착각한 모양이다. 중국은 공산당 독재국가로서 북한의 남한적화를 바란다. 정 외교는 적과 혈맹도 구분 못한다. 미국에 대한 인간적인 배신이고 외교적 망언이다.  

  정 외교의 망언은 거기서 그치지 않았다. 그는 “중국이 최근 공세적인 모습을 보인다”고 지적되자, “중국이 경제적으로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당연하다.”며 중국 편을 들었다. 이어 그는 “중국이 주장하는 것들을 우리는 듣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중국을 적극 변호했다. 그의 말대로라면, 중국이 주한미군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반대하며 한국에 가한 ”공세적“이며 내정 간섭 횡포도 우리가 ”듣도록 노력“해야 한다. 정의용은 중국 공산당 선전부장 같다. 중국 관영매체는 즉각 사설을 통해 정 외교의 친중 발언을 적극 찬양했다.

  CFR 대담 진행자는 “미국*한국*일본*호주 등 아시아*태평양 핵심 동맹국들을 반중(反中) 블록“이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정 외교는 반중블록은 ”냉전시대 사고방식“ 이라고 반박했다. 중국은 최근 필리핀*말레시아*베트남을 비롯한 여러 나라들을 상대로 공격적으로 영유권을 주장한다. 팽창야욕 발현이다. 그에 방어적으로 대응키 위해 아시아*태평양 핵심 민주국가들은 반중블록을 형성해야 했다. 이 방중불록은 ”냉전시대 사고방식“이 아니다. 중국 공산독재 국가의 도발적 팽창에 대한 ”방어적 사고방식“이다. ”냉전적 사고방식“이란 용어는 중국측이 즐겨 내뱉는 단어이다. 중국이 서방의 반중연합을 비판할 때 쓰는 이 반서방적 단어를 정 외교는 즐겨 복창한 것이다.

  정 외교는 중국 편들기로 그치지 않고 북한 편도 서슴없이 들었다. 그는 북핵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와 관련, “미국은 아직 준비돼 있지 않지만 이제는 제재완화를 고려할 시점”이라며 “북한이 4년동안 모라토리엄(핵실험*장거리 마사일발사 유예)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하지만 북한은 국제사회의 제재대상인 핵무기는 한 개도 폐기한 적 없고 중*단거리 탄도미사일들을 계속 발사, 도발해 왔다는데서 절대 “제재완화를 고려”해선 안 된다. 이 시점에서 대북제재를 완화한다면 북핵을 인정해주는 결과밖에 안 된다. 자폭 행위가 아닐 수 없다. 여기에 국민의힘은 정 외교가 “중국의 외교부장인가, 아니면 북한의 외무상인가, 대한민국 외교부 장관이 아닌 것은 분명해 보인다”고 비판했다. 맞는 말이다.

  정 외교는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수석 대변인”으로 훼자되자 그에 코드를 맞추기 위해 “중국의 외교부장”이란 지칭을 듣고자 의도적으로 중국 편을 들고 나선 것 같다. 그러나 외교부장관은 권력자인 대통령 개인을 위한 직책이 아니다. 5000만 백성을 위한 장관이다. 정 외무는 장관직을 자기 영달을 위해 권력자 개인에게 충성하는 자리로 이용해선 안 된다. 장관의 책무는 권력자를 위한 충성에 있는 게 아니다. 나라와 백성을 위한 충성에 있다.

■ 본면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