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질환

우리가 흔히 풍치라고 알고 있는 치주질환이란 잇몸이 붓고 통증을 느끼거나 치아가 시린 증상이 지속되면서 이물감이 있는 잇몸질환을 말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칫솔질을 통해 세균의 번식에 유리한 환경을 막아 세균 수를 억제해야 한다. 

잇몸 염증은 부정교합, 음주, 흡연, 고혈압, 당뇨, 간염, 폐경 등의 원인에 의해 발현되기도 한다. 또한 나이를 먹은 노령 환자와 피임약을 장기 복용한 여성 환자,  매끼 식사를 육류만을 단독으로 과다 섭취하는 경우도 주요 원인이 된다. 

특히 양치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경우도 치주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치주질환의 예방 또는 예방적 치료가 가능한 잇몸질환치료제 의약품을 구입해 세균 억제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치은염과 치주염이 의심되면 치과를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발견하고 적합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때 치주 질환에 치료 효과가 빨라지는 약물요법에는 잇몸약, 소염진통제, 항생제, 비타민제, 구강세정제 등이 있다.

잇몸질환 영양제는 크게 ‘치조골 및 연골 재생제’와 ‘치주질환 보조소염제’로 분류되며, 잇몸질환 치료제는 ‘바르는 잇몸질환 치료제’와 ‘구강세정제’로 크게 분류한다.

‘치조골 및 연골재생제’는 식물세포막의 구성 성분인 베타시토스테롤을 함유하고 있는 옥수수불검화정량 추출물과 아보카도-소야 추출물이 대표적이다. 옥수수불검화정량 추출물의 베타시토스테롤(beta-sitosterol)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주고, 혈관 내피 세포 이동과 혈관 신생을 촉진해 상처와 궤양, 치조골 손상 치유에 효과적이고 부기를 감소시키는 염증 억제 효과가 있으며 골세포를 자극하여 골 흡수를 저지하고 손상된 치조골 치료에 도움을 준다. 

더불어 옥수수불검화정량 추출물에 후박 에탄올연조엑스가 추가된 약제는 항균 작용이 있다. 아보카도-소야 추출물( ASU. avocado-soybean unsaponifiable)은 활막세포 및 연골세포를 자극해 콜라겐 분해요소인 콜라게나제 생성을 억제, 콜라겐과 프로테오글리칸의 합성을 증가시켜 연골을 보호하고 연골 파괴를 억제하고 연골생합성을 촉진시켜서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퇴행성 골관절염을 치료하며 치주증에 의한 출혈 및 통증의 보조요법에도 사용되는데 임신 여성은 금기 사항이다.

‘치주질환 보조소염제’의 주성분은 리소짐과 리소짐 아스코르빈산 지혈복합제, 카르바조크롬, 아스코르빈산, 토코페롤, 코엔자임큐텐, 자일리톤, 비타민C, 비타민D 등이다.

리소짐(라이소자임 lysozyme)은 소염효소제 성분으로 잇몸의 염증 완화와 치주질환에 보조적으로 사용하며 비타민C와 함께 복용하면 효과적이다. 아스코르빈산(ascorbic acid, vitamin C)은 수용성 비타민의 하나로 비타민C로도 불리며 항산화작용, 체내의 자유라디컬 제거, 세포손상 방지, 혈관벽 강화, 잇몸출혈 예방, 상처 부위 신속 재생, 콜라겐 합성 등의 효과가 있다. 

카르바조크롬(carbarzochrome)은 아드레날린의 산화 생성물로 혈관을 수축시키고 지혈 작용을 나타내지만 혈압을 상승시키지는 않는다. 토코페롤(tocopherol)은 생물학적 황산화제로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E 활성을 가지는 천연물로서 혈액순환 촉진과 부기를 억제하는 세포조직 안정이 주성분이다. 
코엔자임큐텐(CoQ10, 코큐텐, 유비퀴논)은 체내에서 활성산소가 발생했을 경우 제일 먼저 나서서 제거하는 강력한 황산화제이다. 체내에서 만들어지지만 나이가 들면 합성되는 양이 감소하게 된다. 코큐텐이 부족하게 되면 치주염 환자에게 구연산(citric acid)이 과다로 발생해 염증이 생기고 치근이 손상됨으로 부족하지 않도록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일리톤은 산 생성을 억제해 치아 표면의 플라그 형성을 감소시켜 충치 예방 효과를 보인다.

바르는 잇몸질환 치료제는 잇몸 치료와 양치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치약형 잇몸치료제로 카모밀레, 라타니아, 몰약, 세틸피리디늄, 에녹솔론이 주성분이다.

카모밀레는 국화과 식물인 캐모마일(chamomile)이며 두통, 편두통, 신경통 등의 통증과 잇몸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라타니아(ratanhia)는 뿌리에서 추출한 자연성분으로 항균 효과가 치아를 튼튼하게 해 주고 구강의 상쾌함을 유지해 준다.

몰약(myrrh)은 몰약나무 속 식물의 진을 말린 고무수지로서 뭉친 혈액을 풀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부종을 없애 통증을 완화시키며 부기를 억제 해준다. 염화세틸피리디늄(CPC)은 ▲구강내 프라그 형성을 억제하고, 구강내 질환의 박테리아와 병원 미생물의 성장을 막거나 살균함으로써 소독의 효과를 가지며 ▲구강내 원인균을 감소시켜 충치 및 잇몸질환을 예방하며 ▲구취를 유발시키는 물질인 휘발성 황화합물을 감소시켜 구강청정제의 효과를 가진다. 에녹솔론(enoxolone)은 항염증 억제 작용과 가려움과 자극감의 형태와 부기를 완화시켜준다.

구강세정제는 페리톡겔, 클로르헥시딘겔, 클로르헥시딘 가글제가 있으며, 이것은 칫솔질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칫솔질의 보조용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소아에는 확립되지 않아서 성인에게만 사용하며, 10일 이내로만 쓰도록 한다.

잇몸질환치료제 의약품의 사용은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알레르기 증상, 구역, 구토, 복통, 설사 등 현상, 위장장애, 피부나 호흡기계에 과민반응, 구내염 등으로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다. 

분자구조를 복제하기 위하여 화학공정을 진행하는 합성원료 타입 제품은 건강을 해칠 수도 있으므로 자연유래원료로 제조하는 제품을 선택하여 원재료명 및 함량을 확인하고 영양성분들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건강에 좋은 작용을 전달해 볼 수 있는 제조방식의  진공동결건조가 적용되는 제품 등을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치주질환은 단순히 음식 섭취에 불편을 줄 뿐만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이나 당뇨병, 조산 등의 전신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일상에서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김재호 치과 원장>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