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 라식]

야외활동이 잦아지는 계절이 오면 불편한 안경이나 렌즈를 벗어 버리려 시력교정술을 받으려는 환자들이 늘어난다. 
기존에 많이 시행됐던 라식 수술은 각막 절편을 만들어야 하는 과정이 있으며 생성된 각막절편은 평생 가지고 가는 특징이 있다. 수술 후 각막 절편은 몸에서 생성되는 글리코아미노글리이칸이라는 생리적 풀 성분에 의해 바닥과 점차 부착력을 각게 되지만 생성 전 강도로 회복은 불가능하며 외부 충격으로 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다. 

스마일 라식 

본래 명칭은 릴렉스스마일로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겸비한 4세대 레이저 시력교정술이다, 스마일라식은 작은 절개 부위를 통해 굴절오차량만큼의 각막편을 비쥬맥스라는 특수한 펨토초레이저로 디자인하여 밖으로 끄집어내는 방식으로 수술한다. 

각막 절편을 제작할 필요 없이 라식에 비해 외부 충격으로부터 안정적이다. 특히 각막 절편은 각막의 가장 바깥층에 위치하면서 감각신경 분포가 정상 각막에 비해 취약하기에 외부 자극에 약할 수 밖에 없으며, 유행성 각결막염, 자극성 각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등이 발생했을 경우 일반 정상 각막에 비해 손상이나 염증이 보다 심하게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스마일 수술이 라식 수술에 비해 미세먼지나 황사, 꽃가루로 인한 각막 표면 손상이나 염증이 적을 수 있다.

또한 라섹 수술은 각막 표년 상피만을 제거하고 엑시머레이저로 굴절 오차를 교정하기에 구조적으로 보다 안전한 수술이라 여겨지고 있으나, 각막상피가 재생되었다 할지라도 각막상피를 바닥에 부착시키는 부착반의 형성은 온전하지 못해 재생된 상피의 부착력은 정상 각막에 비해 취약한 면이 있다. 

따라서 외부 자극으로  인해 눈을 자주 비비게 되면 각막미란 등의 발생 가능성이 정상 각막에 비해 높으며 결막염 등에 좀더 취약성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스마일라식수술은 각막상피부착반이 온전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라섹에 비해 각막미란의 발생 가능성이 적을 수 있다.

하지만 라식, 라섹, 스마일 수술 중 어느 수술이 가장 뛰어나다고 할 수 는 없다. 수술 전 철저한 정밀검사 결과 분석을 통해 수술 집도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을 선택해 적절한 방식으로 시술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스마일 라식 성공의 핵심 포인트

현대의 레이저시력교정수술은 크게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출산율의 저하와 평균수명의 지속적인 연장으로 인해 고령화가 급격히 진행되면서 젊은 층을 주 대상으로 하는 시력교정수술에 대한 수요는 최근 3년간 계속 감소하고 있으나, 스마일라식수술만큼은 오히려 반대로 점차 증가하고 있어 레이저시력교정수술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특히 압구정을 중심으로 한 강남권에서 레이저시력교정수술 중 스마일라식에 대한 수요는 대학생, 군인, 소방관이나 경호원 등 특수 직업군, 고급 수술을 원하는 중장년층 모두에서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을 정도다, 하루하루 바삐 돌아가고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발달로 정보가 넘쳐나는 현대 사회에서, 왜 스마일라식수술이 주목받고 있을까? 그 이유는 수술 후 회복 및 관리의 편리성과 안정성 때문일 것이다. 

스마일라식수술의 본애 명칭은 릴렉스스마일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라식이라는 명칭이 상용화되어 있어 스마일라식로 흔하게 
불리고 있다. 그러면 여기에서 성공적인 스마일라식수술을 위한 핵심 포인트 몇 가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한 장비를 한 명의 수술자가 사용하는지

스마일수술은 마이크론 단위의 정교함을 요구하기에 장비의 영점조정 및 항상성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명품 차라 할지라도 이 사람 저사람 손을 거치면 최상의 성능을 유지하기 힘들 수 있듯이. 스마일라식에 사용되는 비쥬맥스 펨토초레이저 장비 또한 마찬가지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하나의 최신 장비를 한 명의 수술자만이 사용하는 것이다. 최신 장비를 구입했어도 여러명이 돌아가면서 사용한다면 아무래도 영점이 흔들릴 가능성이 높으며 미세한 굴절 오차를 다루는 비쥬맥스의 경우 특히나 더 민감할 수 있다.

▲수술자가 각막을 전공한 안과 전문의인지

라식, 라섹, 스마일수술은 각막에 시행되는 수술이다. 각막은 50여 마이크론 두께의 투명한 조직으로 단순해 보이지만 개인별로 두께, 크기, 모양, 상피층의 두께, 강성도, 편심률 등은 다양하다. 따라서 각막의 세극등현미경 소견, 각막 지형도 패턴, 연령별 성별 각막의 구조적, 조직학적 특성을 잘 파악하여 개개인의 눈 상태에 맞추어 정확한 노모그램을 설정하여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그러므로 각막의 특성을 보다 잘 이해할 가능성이 높은 대학병원에서 각막 및 시력 교정수술을 전공한 레이저시력교정수술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안과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양질의 수술 결과를 얻는 데 유리할 수 있을 것이다. 

▲수술자가 펨토초레이저에 대한 
수술 경험이 풍부한지

2018년 펨토레이저 기술을 개발한 레이저 물리학자 3명이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했다. 펨토레이저는 기존 자외선 파장보다 더 미세한 부위를 자를 수 있다. 스마일수술은 비쥬맥스라는 매우 정교한 펨토초레이저로 수술 대분분의 과정이 이루어 진다. 
수술자는 펨토초레이저에 대한 이해와 수술 경험이 풍부하고 노련해야 수술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에 대한 위기 대처 능력이 뛰어 날 수 있으며 그 결과 또한 보다 안정 정일 수 있겠다.

▲수술 후 책임 진료가 가능한지

시력교정수술은 수술 후 사후 관리 및 책임이 중요한 수술이다, 이론적으로 라식이나 라섹에 비해 스마일라식수술이  근시퇴행의 가능성이 적기는 하지만, 초기 수술이 잘 되었다 해도 수술 후 시력이 변할 개연성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가지고 있다. 

따라서 수술 후 시력 저하가 발생했을 때, 그 원인을 분석하여 적합한 해결책을 제시 할 수 있는 의사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 밖에도 스마일 수술은 적합한 저자극 에너지의 사용, 고른 양질의 눈물층 유지, 곡 필요한 길이의 절개창 및 적절한 각도의 절개각 설정, 알맞은 상부 각막 두께 및 광학부 설정, 카피각을 고려한 레이저 중심 설정 등이 성공적인 수술 결과에 주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다. 

스마일라식은 매우  짧은 시간에 고도의 집중력 및 정교함을 요구하기에 수술자는 항상 긴장하고 초집중 상태로 수술을 진행해야 하며 환자의 협조도 있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스마일라식수술은 개인의 눈 상태를 철저히 분석해 개인별 맞춤형으로 수술이 진행될 수록 좋은 결과가 나오는 대표적인 수술이라 하겠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