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핵심 장하원[장하성 동생] 구속" 촉구...성역 없는 수사 해야

지난 11일 남부지검 앞에서 행인들을 상대로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혐의에 대해 호소하고 있는 이의환 상황실장(사진 왼쪽)
지난 11일 남부지검 앞에서 행인들을 상대로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혐의에 대해 호소하고 있는 이의환 상황실장(사진 왼쪽)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장하성 전 주중대사의 동생 장하원 대표가 운영한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들이 지난 11일 남부지검 앞에서 모여 피해를 호소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장 대표에서 대한 당국의 수사를 촉구하고 펀드를 판매한 기업은행 윤종원 행장 해임을 위한 서명운동을 벌였다. 일요서울은 이날 현장에서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 이의환 상활실장을 만나 그간의 경과에 대해 들어본다. 다음은 이 실장과 일문일답.

- 펀드 피해 발생 후 4년의 시간이 흘렀다. 어떻게 지냈나.

▲ 여전히 피해보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피해자들이 하루 빨리 다리 펴고 살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며 당국의 조사가 빨리 마무리 돼 피해보상이 원만히 이뤄지길 바랄 뿐이다.

- 11일 검찰이 디스커버리펀드 장하원 구속 영장을 반려했다. 어떻게 보는가

▲ 검찰이 좀 더 (수사를) 잘하고 보완하기 위한 취지라면 저희들은(피해자들은) 얼마든지 기다릴 수 있고 환영하는 입장이다. 다만 일각의 주장처럼 이번 사안이 검경 수사권 조정 이후 경찰 수사에 대한 문제제기식 반려라는 의견에 대해 피해자들은 동의하기 어렵고, 잘못된 시그널로 받아들여지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다. 새 정부의 긍정적으로 기대하고 있다. 

- 장하성ㆍ김상조ㆍ채이배 등 유력인사가 포함됐다. 이들에 대한 조사도 필요하다 보는가.

▲ 전 정권 핵심 인사들에 대해 관심 없다. 그들에 대한 수사를 벌여야한다는 이야기도 들었지만 이 역시도 관심 밖의 일이다. 다만 이들과 기업은행과의 유착이 사실이라면 이 부분에 대한 수사가 있어야 하고 그것이 펀드 피해자 구제에도 활용될 수 있으니 기대할 뿐이다. 피해자들은 금융당국이 법제도를 잘못 해석해 이뤄진 일인만큼 이것이 잘 처리되기를 바랄 뿐이다

- 경찰이 김도진 전 기업은행장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연계하여 윤종원 현 기업은행장도 수사를 해야 한다고 보는가

▲ 그렇다. 윤 행장도 재임 기간 디스커버리펀드 조사가 제대로 진행될수 있도록 해야하는데 그렇지 못한 만큼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생각한다. 윤종원 행장 사퇴 촉구 서명을 오늘(11일)부터 그가 해임되는 그날 까지 진행할 생각이다.

- 수사당국에 한 말씀해 주신다면

▲ 수사가 지지부진했던 4년간 수많은 피해가 발생했다. 최장석 위원장의 경우도 중소기업을 운영하면서도 곳곳을 돌아다니며 피해 회복을 위해 노력하신다. 반면 장하원 대표는 지금도 뻔뻔하게 다니고 있다. 원칙에 맞는 수사로 피해를 입힌 사람에 대한 처벌이 이루어지길 희망한다. 또한 제대로 된 보상으로 피해자들의 눈물을 닦아 주길 바란다.

장하원<*장하성 동생>투자한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투자 게이트 파문
 펀드 피해자들 "4년 기다렸다. 장하원 구속하고 피해자 구제해야"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기업은행이 판매한 디스커버리펀드 사태가 여전히 마무리 되지 못한 채 피해자들의 한숨만 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1일 서울남부지방검찰청 앞에서는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대책위)는 기자회견을 열어 "사기 판매의 핵심인 장하원을 즉각 구속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 현장을 일요서울이 찾았다.

3년만에 장하원 구속영장 친 경찰 vs 반려한 검찰...대책위 "속내 없길"
- 김도진 전 IBK기업은해장 소환 조사...윤종원 현 은행장 소환될 지 주목


무더위가 한창인 이날 오전 11시. 남부지검 정문 앞에는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와 대책위 관계자들이 모여 있었다. 이들은 한 손에는 팻말을 들고 자신들의 억울함을 호소했다.

팻말 중에서도 '전 청와대 정책실장 장하성 동생 장하원과 기업은행 커넥션 의혹 밝혀라'라는 문구가 눈에 띄었다. 

장하원 대표는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을 설립 후 이 펀드 판매에 나선 장본인이다. 또한 펀드가 부실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이를 숨긴 채 상품을 판매해 피해자를 양상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도 장 대표를 세 차례에 걸쳐 소환해 조사를 진행했다.

앞서도 경찰은 지난 10일 김도진 전 김도진 전 IBK 기업은행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이날 김 전 행장 소환 조사를 통해 펀드 판매에 관여한 걸로 의심되는 기업은행 고위 간부들에 대한 조사와 함께  장하원 대표의 친형인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등에 특혜를 제공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조사한 것으로 알려진다.

경찰은 지난 6일 장하원 대표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와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검찰에 신청했다. 그러나 검찰이 반려했다. 

서울남부지검은 11일 장 대표의 영장을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로 전날 돌려보냈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보완수사를 요구하는 취지"라고 반려 사유를 설명했다.

이날 남부지검 앞 기자회견에 참석한 신장식 금융정의연대 법률지원단장(변호사)은 "검찰이 영장을 반려한 것이 수사를 지연시키기 위한 것인지 보다 철저한 수사를 위해 확신이 가지 않는다"며 "검찰이 더욱 철저한 수사를 위한 반려 조치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탈리아 헬스케어 펀드 환매 중단 사태 수사 과정을 보면 남부지검은 피해자 참고인 조사도 제대로 안 하고 감감무소식"이라며 "그런 행태를 보면 검찰에 대한 확신이 안 가는데 검찰이 불신을 확신으로 바꿔줬음 좋겠다"고 덧붙였다.

최창석 대책위원장은 "디스커버리펀드 사태로 고통 받아온 세월이 벌써 4년이 됐다"며 "이제는 사법당국이 장하성 대표의 증거인멸 도주를 방지하고 엄중한 처벌에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직후 윤종원 현 기업은행장의 해임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한편 디스커버리 펀드 사태는 2019년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이 운용하던 2562억원 규모의 펀드가 미국 현지 자산운용사의 법정관리로 환매가 연기돼 대규모 투자자 피해가 일어난 사건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