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해외진출이 살아나고 있다. 해외시장에서도 인기 있는 치킨, 닭갈비, 떡볶이 등 전통적인 한국 음식뿐 아니라 햄버거, 커피 등 외국 음식도 한류 붐을 타고 국내 브랜드의 해외시장 진출이 활기를 띠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주춤했던 프랜차이즈 해외진출이 엔데믹 시대를 맞아 본격적인 K-프랜차이즈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 정부는 외식업을 정책의 중요한 의제로 여겨야
- 해외진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을 적극 지원해야  


외식전문 프랜차이즈 기업 훌랄라 그룹이 코로나19 이후 다소 주춤했던 해외진출을 다시 적극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까지만 해도 중국, 동남아시아, 일본, 미국 등 전 세계로 브랜드 진출을 강화했던 훌랄라는 최근 훌랄라참숯바베큐와 홍춘천치즈닭갈비 등 정통 한국 외식업의 해외진출을 다시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 주춤하던 해외진출 적극 추진

훌랄라는 코로나19 이전 자매 브랜드인 홍춘천치즈닭갈비의 일본 동경과 뉴욕 맨해튼 진출 점포가 대박을 친 이후 코로나19로 다소 주춤했던 해외 창업이 최근 들어 다시 많은 해외 창업문의가 들어오고 있는데, 최근 필리핀에도 진출하게 됐다. 훌랄라참숯바베큐도 작년 코로나19 와중에서도 베트남과 인도에서 오픈한 점포가 대박을 쳤고, 코로나19가 서서히 풀리기 시작하자 최근 베트남과 인도 지역 10여 군데서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훌랄라는 원래부터 해외진출에 많은 투자를 해왔고, 훌랄라 브랜드를 글로벌 브랜드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하고 있다. 김병갑 회장은 “그동안 중국진출에서 많은 투자를 하고 실패도 맛봤지만 다시 해외진출에 도전을 하고 있는 것은 미국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는 세계시장에 K-프랜차이즈를 당당한 경쟁자로 자리매김하는데 일조를 하고 싶기 때문”며, “사업을 꼭 돈만을 벌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 외식업을 글로벌 표준으로 상승시키기 위해서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해외진출을 가장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브랜드는 BBQ다. 미국, 캐나다, 일본, 대만, 독일, 말레이시아 등 57개국에 진출했다. 2021년에는 글로벌 외식업 전문지인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Nation’s Restaurant News)’가 선정한 미국 내 500대 외식 브랜드에 국내 업체 최초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올해 6월에는 ‘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한 외식 브랜드 25위’ 중 2위에 이름을 올렸다. BBQ에 따르면, 2021년 BBQ의 미국 사업 매출은 7300만달러(약 1067억원)로, 2020년(3300만달러)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이처럼 BBQ는 미국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일리노이, 뉴저지, 뉴욕, 펜실베이니아 등 미국 내 20개 주에 총 150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시작 직전인 2019년(58개)과 비교하면 2.5배 이상 늘었다. 해외 매장(500개)의 약 30%가 미국에 집중돼 있다. 현재 추가로 미국 내 오픈 예정인 매장만 100개라고 한다. 여기에 미국 전역에서 최근 400여 명이 가맹점 신청을 한 상태다. 내년쯤 되면 미국 내 매장 수가 600개를 넘어설 전망이다. 

교촌치킨도 해외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말레이시아, 아랍에미리트 등 6개국에 7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올해 상반기에만 말레이시아 2개 점, 중동 두바이에 5호점까지 신규 매장을 개설했다. 특히 미국에서 직영사업만 해오던 교촌은 최근 하와이에 미국 첫 가맹사업장을 열었다. 교촌은 하와이를 시작으로 미국 본토까지 가맹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오는 2025년까지 25개국에 537개의 매장을 오픈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bhc치킨은 말레이시아에 첫 거점을 마련, 본격적인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에 나선다. bhc치킨은 지난 1일(현지 기준) 몽키아라 지역 내 쇼핑 센터인 리테일 파크에 현지 1호 매장인 ‘bhc치킨 말레이시아’를 열었다. 이 매장은 현지 식음료(F&B) 전문 기업인 데일리 에디블에서 운영을 맡아 bhc치킨의 첫 해외 마스터 프랜차이즈 매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bhc치킨의 말레이시아 1호점은 38평에 62석 규모인 비어존 매장으로 리테일 파크 지상 2층에 문을 열었다. 노란색을 메인 컬러로 내부를 장식해 bhc치킨 브랜드 가치인 ‘희망, 행복, 즐거움’을 전하고자 했으며 우드 소재를 활용한 테이블로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bhc치킨은 이번 말레이시아 매장 출점 이후 2023년 상반기에는 싱가포르 1호점 오픈을 준비 중이며 내년부터 말레이시아, 싱가포르를 기반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지난달 31일 태국 방콕의 대형 쇼핑몰에 태국 1호점을 열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태국은 닭고기 소비가 많은 국가로, 한류 콘텐츠 인기 등에 힘입어 현지인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맘스터치는 태국을 아세안 지역 진출의 교두보로 삼아 해외 진출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맘스터치는 지난해에는 버거 본토 시장인 미국에 마스터 프랜차이즈로 진출해 캘리포니아 지역에 2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오는 2025년까지 미국 내 100개점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떡볶이 무한리필 프랜차이즈 두끼는 올해 4월 해외 진출 7년 만에 해외매장 100호점을 돌파했다. 두끼는 베트남,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총 7개국 100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두끼는 연말까지 해외매장 120호점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도전하겠다는 집념 필요

외식업 전문가들은 K팝, K드라마의 인기로 한국에 대한 호감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이야 말로 많은 토종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이 기회를 성과로 연결시켜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주춤한 지금이 바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프랜차이즈 창업가가 글로벌 브랜드를 만들겠다는 일념 하에 위험을 무릅쓰고 도전하겠다는 강한 신념이 필요하다. 정부 또한 외식업을 정책의 중요한 의제로 여기고 해외진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