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 전대 개최설, 기존 7대3에서 10대0까지 전대룰 변경 후폭풍

[일요서울ㅣ김준석 언론인]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를 어떤 방식으로 선출할 것인가. 이른바 (rule)의 전쟁이 막을 올렸다. 현행 전대 룰은 73 방식이다. 당원투표 70%와 일반 국민 여론조사 30%를 합산해 반영한다. 전대 룰이 현행대로 73 방식으로 유지되느냐 아니면 당원 비중을 90% 또는 100%도 변경하느냐에 따라 당권주자간 유불리는 극명하게 엇갈린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가 당원투표 비중 확대에 무게를 두면서 전대 룰 개정 의지를 강조한 가운데 친윤계와 비윤계의 격렬한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당원투표보다는 여론조사에서 우위를 달리고 있는 유승민 전 의원은 당원투표 비중 확대와 관련, “유승민 죽이기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어떤 식으로 결론이 나든 정치적 후폭풍은 불가피하다.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대에 앞서 룰의 전쟁을 둘러싼 주요 당권주자들의 셈법을 짚어봤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서울 영등포구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새미준) 전국 발대식 및 송년 자선 음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12.14. 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서울 영등포구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새미준) 전국 발대식 및 송년 자선 음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12.14. 뉴시스

- 당원 대표성 강화 및 역선택 방지 명분에도 크고작은 잡음
- 친윤계 환영 속 신중론비윤계 노골적인 유승민 배제 반발

당심과 민심의 반영 비율은 여야를 불문하고 당내 선거 때마다 되풀이되는 논란이다. 당심에서 우위를 보이는 주자들의 경우 보통 당원 의사의 정확한 반영과 역선택 방지를 위해 당심 비중 확대를 주문한다. 반면 민심에서 상대적으로 우위를 보이는 주자는 전국 단위 선거 승리를 위한 여론의 정확한 반영을 위해 민심 확대를 강조한다. 국민의힘 내부의 역학관계와 분위기를 종합하면 당원 비중을 확대하는 쪽으로 전대룰이 개정될 가능성이 높다. 당 일각에서는 당원투표 비중 90%를 넘어 100%를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올 정도다. 다만 이 과정에서 당 안팎의 거센 파열음은 예고돼 있는 상황이다.

당원 70%·국민30%’당원100%전대룰 개정 속도전

윤석열정부 출범 이후 순항이 예상됐던 국민의힘 지도부는 한동안 좌충우돌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대선 승리와 지방선거 압승에도 불구하고 이준석 전 대표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이 지속됐기 때문이다. 대선 과정에서도 크고작은 충돌을 경험했던 윤석열 대통령과 이준석 전 대표와의 관계는 그야말로 파탄이 났다. 이후 윤리위원회의 이준석 전 대표 징계 이후 우여곡절 끝에 비대위 체제로 접어들었지만 한시적 성격의 임시 지도부라는 점에서 한계가 뚜렷했다. 윤 대통령의 임기 중반 순항과 22대 총선 승리를 위해 정상 지도부의 선출은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였다.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는 내년 3월 개최가 유력하다. 문제는 친윤계와 비윤계 중 어느 쪽에서 당 대표가 배출될 것인지에 따라 당정관계가 요동칠 수 있다는 점이다. 친윤계 주자가 선출될 경우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원사격하면서 총선 승리를 위한 단일대오를 유지할 수 있다. 반면 비윤계 주자가 선출될 경우 이준석사태 시즌2가 되풀이되면서 윤 대통령과 차기 당 대표간 유사한 갈등을 겪을 수도 있다.

정진석 비대위와 친윤계의 선택은 전대 룰 개정이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깃발을 들었다. 정 위원장은 지난 12일 부산지역 당원들과의 간담회에서 현행 규정(당원 70%·국민 30%)에서 당원 비중을 대폭 확대하는 방향으로 전대 룰 개정을 거론했다. 근거는 책임당원 규모 확대와 역선택 방지였다. 정 위원장은 “20216월 이준석 전 대표를 선출할 당시 책임당원은 28만명이었는데 (대선을 거치며) 지금 시점에서 당 책임당원은 100만명이라면서 “100만 책임당원 시대에 걸맞은 정당민주주의를 구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반 반장을 뽑는데 3반 아이들이 와서 촐싹거리고, 방해하고, 당원들의 의사를 왜곡하고 오염시키면 되겠나고 문제를 제기했다. 국민의힘 차기 대표 선출에 친()민주당 성향의 국민들이 참여할 경우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는 점이었다. 아울러 유럽 내각제 국가든 미국 경우든 전당대회 의사 결정을 위해 여론조사를 채택한 나라는 세계 어디에도 없다며 글로벌 스탠다드도 강조했다.

정 위원장이 쏘아올린 전대 룰 개정 논의는 급속하게 확산됐다. 당 안팎에서는 73 규정을 8291로 당원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는 논의가 봇물을 이뤘다. 당 지도부의 강력한 드라이브에 초·재선 의원들이 호응했다.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초선 의원(63명 중 27명 참석) 간담회에서 참석자 대부분은 당원투표 비중 100% 확대에 뜻을 모았다. 최재형 의원이 반대 의사를 나타냈을 뿐 대세를 거르지는 못했다. 같은날 열린 재선 의원(21명 중 13명 참석) 간담회에서도 전당대회를 100% 당원투표로 치러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일부 불참 의원들도 있었지만 사실상 만장일치였다. ·재선 의원들은 총 84명이다. 국민의힘 전체 의석수(115)73%에 해당하는 만큼 지도부의 당원비중 확대 방침을 승인한 것이다. 지도부가 연내 전대룰과 관련한 당헌당규 개정을 마무리하면 국민의힘 차기 전대는 당심 100%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친윤 vs 비윤, 엇갈린 셈법당심 확대에 유불리 촉각

새미준 행사를 찾은 안철수 의원. 뉴시스
새미준 행사를 찾은 안철수 의원. 뉴시스

전대 룰 개정이 가시권에 접어들면서 차기 당권주자들의 셈법도 복잡해지고 있다. 당심 비중 확대는 곧 민심 비중의 축소를 의미한다는 점에서 전대 룰 개정 여부를 둘러싼 당권자들의 주판알 튕기기는 치열하다. 특히 친윤계와 비윤계 주자들의 유불리가 엇갈리면서 당 안팎의 갈등도 증폭되고 있다. 대체적으로 친윤계 주자들은 환영, 비윤계 주자들은 거친 성토를 쏟아내고 있다.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친윤계 주자 내부에서도 미묘하게 의견은 엇갈리고 있다. 그야말로 각양각색이다.

친윤계 주자들은 대체로 반색하는 분위기다. 전대 출마를 저울질하다가 뜻을 굳히고 최근 광폭행보에 나선 권성동 의원은 당심확대에 힘을 실었다. 윤핵관의 맏형 격으로 불리는 핵심 실세인 만큼 당원 비중의 확대를 통해 이른바 윤심(尹心)의 지원사격을 받을 수 있다는 계산도 깔려있다. 권 의원은 대통령이나 국회의원 선거와 달리 당 대표 선거는 당원 뜻을 철저하게 반영하는 게 좋다고 환영했다.

일찌감치 당권도전을 선언하고 표밭을 누려온 김기현 의원 역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김 의원은 선수가 룰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게 적절치 않다고 전제하면서도 원론적으로 당원들 의사를 잘 반영해 나가면 좋겠다는 입장을 계속 말씀드려왔다고 찬성했다. 물론 신중한 분위기도 없지 않다. 4서 중진 윤상현 의원과 전대 출마 가능성을 열어놓은 나경원 전 의원은 역선택 방지에는 공감하면서도 전대 룰 개정에도 다소 부정적인 모습이다. 다크호스로 분류되는 부산 출신의 5선 중진인 조경태 의원도 당원 100% 경선은 더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시대적 명령이라고 밝혔다.

반면 정치생명이 걸린 비윤계 주자들의 반발은 상당하다. 대선 경선 패배와 경기지사 선거 당대 경선에서 패배한 유승민 전 의원은 전대 승리를 통한 정치적 부활이 절실하다. 당원투표보다 여론조사에서 우위라는 점을 고려하면 차기 전대가 마지막 기회다. 유일한 비윤계 주자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 있는 유승민 전 의원은 각종 언론 인터뷰에서 당 지도부의 노골적인 배제 방침에 격앙된 모습이다. 유승민 전 의원은 저 하나 죽이겠다고 20년 가까이 하던 룰을 엿장수 마음대로 (바꾸려 한다)”좀 쪼잔하고 구질구질하지 않나. 화끈하게 100으로 하든지라고 비꼬았다. 특히 유승민은 안 된다는 게 진짜 윤석열 대통령의 마음인지 진짜 궁금하다만약 유승민은 이번 전당대회 안 된다는 게 진짜 윤심이라면 그것은 굉장히 위험한 생각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범친윤계로 분류되는 안철수 의원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후보단일화 성사를 통해 정권교체 일등공신이라는 타이틀을 얻었지만 차기 대권으로 가기 위해서는 당내 기반이 취약하다. 안철수 의원도 당원비중 확대와 관련, “91 또는 100은 역선택 방지가 아니고 국민의힘 지지층을 배제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안 의원은 비당원 지지층 의견을 반영하는 통로를 막겠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민심이 호의적으로 반응을 안 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우회적으로 불편한 심경을 노출했다. 윤상현 의원 역시 민주당 같은 경우 지난 대표 경선 때 7.5 2.5. 우리가 민주당보다 민심 비율이 적어서야 되겠냐고 반문하면서 결국 총선 승리라는 각도에서 생각해야 한다고 신중한 접근을 주문했다.

당원 비중확대 대세 전대룰후폭풍 갑론을박 확산

대구 경북대에서 특강중인 유승민 전 의원. 뉴시스
대구 경북대에서 특강중인 유승민 전 의원. 뉴시스

국민의힘 당 안팎의 분위기를 종합하면 전대 룰 개정은 대세로 기울었다. 특히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40%선을 근접하며 지속적인 상승세라는 점에서 당심 비중 확대는 친윤계 주자들에게 유리한 환경이다. 다만 전국적인 지명도와 중도 확장성을 갖췄지만 당내 기반이 취약한 유승민 전 의원이나 안철수 의원의 반발은 여전히 변수다. 현행 전대 룰로는 당권장악이 어렵다고 판단한 윤핵관 그룹이 노골적이 유승민·안철수 배제를 위해 정치적 꼼수를 쓰고 있다는 비판여론이 불거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전대 룰 개정이 최종 확정될 때까지는 계파갈등이 불가피하다.

당심과 민심의 반영 비율은 역대 선거에서 결과를 좌우한 중대 변수였다. 가장 극적인 사례는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이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경선 내내 팽팽한 접전을 이어갔다. 결과는 민심에서 승리한 이 전 대통령이 당심에서 승리한 박 전 대통령을 가까스로 눌렀다. 민심과 당심 반영 비율이 55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야말로 극적인 승리였다. 300선 당 대표의 기적을 낳았던 20216월 국민의힘 전대도 마찬가지다. 이준석 전 대표는 당심에서 나경원 전 의원에게 밀렸지만 민심에서의 우위를 바탕으로 대역전승을 거뒀다.

이 때문에 당 일각에서는 전대 룰 개정에도 친윤의 당권장악을 안심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준석 전 대표 체제에서 늘어난 청년당원들이 친윤계의 노골적인 유승민 배제에 반발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국민의힘 책임당원은 20216월 전대 당시 28만명 수준에서 대선과 지방선거를 거치며 79만명으로 3배 가까이 늘었다. 이중 20~40대 비중이 33%에 달한다. 또 친윤계 후보들이 단일화 교통정리 난립할 경우 유일한 비윤계 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이 반사이익을 얻을 수도 있다.

이에 따라 당권주자들의 신경전도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친윤계 주자들은 유승민 전 의원을 배신자 프레임에 가두면서 노골적인 내부총질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비윤계는 총선승리를 위해 민심 비중 30% 반영이라는 현행 규정 준수를 요청하고 있다. 특히 22대 총선의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 민심 반영과 지난 대선 이후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MZ세대의 표심을 얻기 위해서는 오히려 민심 비중을 늘리지는 못할망정 아예 없애는 개악은 안된다는 논리다.

유승민 전 의원은 전대 룰 변경과 관련, “이 문제 때문에 민심이 돌아서서 총선을 참패하면 그분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권성동 의원은 거듭되는 유 전 의원의 저격에 경선 룰에 따라 당락이 뒤바뀔 수 있다고 믿나 보다라고 비꼬면서 유 전 의원은 왜 사사건건 정부 비난에만 몰두하냐는 당원들의 지적부터 뼈아프게 새겨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비윤계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김웅 의원은 어떤 장식을 해봐도 그것이 유승민 공포증이라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다고 비꼬았다. 한동안 정치현안에 대한 언급을 자제했던 이준석 전 대표마저도 “1등 자르고 5등 대학 보내려고 하는 순간 그게 자기모순이다. 상식선에서는 어떻게 입시제도를 바꿔대도 결국은 대학 갈 사람이 간다고 비판했다. 허은아 의원도 비대위가 무슨 작전하듯이 규칙을 일방적으로 바꾸려고 하는 것은 괜한 오해를 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여야 사정에 정통한 한 정치평론가는 윤석열정부는 대선 이후 이른바 이준석 파동의 여파와 계파갈등으로 대통령 취임 이후 가장 귀중한 6개월을 허비했다친윤계는 이를 반면교사 삼아서 차기 전당대회에서 당권장악을 위해 속도감있는 진군을 이어가고 있다. 당원비중 100% 확대는 친윤계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결정적 증거라고 평가했다. 다만 “22대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도권 민심과 MZ세대로 상징되는 중도층 민심으로의 외연확대는 중요하다비주류를 완전히 배제시키는 방식의 단일지도체제 완성이 실제 총선에서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는 예측불허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