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낙하산이 아닌 ‘전문성’있는 사람 원해
- 노동자 발언 무시하면 강력히 저항할 것

[일요서울 | 박재성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의 발언으로 ‘관치 낙하산’ 논란이 더 확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속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은 두 금융 수장의 발언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어 ‘관치 낙하산 투하 중단'을 촉구했다.

26일 금융노조는 정부 서울청사 앞에서 관치 낙하산 강행 금융위원장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추운 날씨에도 현장에 모인 노조원들은 'STOP 관치금융' 팻말을 들고 "관치 낙하산 CEO임명 중단하라"고 외쳤다. 

노조는 이 자리에서 "농협금융 회장에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이 당선된 것을 시작으로 BNK금융지주, IBK기업은행장 등 금융회사들의 CEO 선임이 임박한 가운데 연일 ‘관치 낙하산’ 바람이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어 "최근 김 위원장의 발언이 보수·진보 언론 할 것 없이 금융위의 무지와 무치를 비판하고 있으며, 이 원장의 행보도 관치를 의심케 한다"고 말했다.

지난 20일 김 위원장은 차기 기업은행장 후보 중 정은보 전 금융감독원장이 포함돼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위원장은 “기업은행이 국책은행이기 때문에 정부 내에서 인사를 정하는 것이 맞다”며 “외부인사가 영입되는 게 나쁜 것만은 아니고 오히려 내부출신 CEO와 우호적인 세력으로 ‘내치’를 하는 것도 옳은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관료출신이어서 모피아고 그래서 반대한다는 노조 측의 입장에 개인적으로 100% 동의할 수 없다“고 해 파장이 커졌다.

지난 21일 이 원장은 “(BNK금융의 차기 회장) 후보 중 오래된 인사거나, 정치적 편향성이 있거나, 과거 다른 금융기관에서 문제를 일으켜 논란이 됐던 인사가 포함돼 있다면 사외이사가 알아서 걸러주지 않을까” 라고 발언했다.

- 은행에는 '자유'가 필요해

이에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금융산업의 걸림돌이 관치금융이라는 것을 깨닫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관치금융중단을 약소했던 은행산업의 자율성 강화 이행을 강력하게 촉구하고, 노동자들의 경고를 무시하고 관치를 밀어붙인다면 노조의 강력한 저항에 마주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5번 ‘낙하산 인사 금지’를 천명해 국민의 기대가 컸지만 6개월 만에 실망으로 변했다”고 하며 “‘자유’를 강조하는 현 정부에서 자행하는 관치와 낙하산 인사를 10만 금융노동자가 지켜보고 있다”고 하며 '관치 낙하산' 인사의 철회를 촉구했다.

권희원 BNK부산은행지부 위원장은 “관치를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은 ‘불확실성’때문”이라며 “은행들이 정부의 입이 아닌 본연의 역할을 더 충실할 수 있도록 금융위와 금감원은 관치논란을 스스로 종식하고 세간에 만연한 노골적인 인사개입 우려까지 말끔히 걷어내 줄 것“ 촉구했다. 

그리고 ”BNK가 능력과 자질 지역의 현안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후보를 선임할 수 있도록 더는 불필요한 논란을 만들지 않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하며 ”정치적 선택을 위해 BNK를 희생양으로 삼는다면 BNK임직원과 부산시민은 정치적 저항으로 맞설것“임을 밝혔다. 

-  기업은행은 사실상 시중은행과 같아

김현성  금융노조 기업은행지부 위원장은 정은보 전 금융감독원장의 차기 기업은행장으로 거론되는 것에 대해 노조가 얘기하는 것은 "기업은행법이 아닌 공직자윤리법을 얘기하는 것”이라며 “임명권과 제청권이 정부에 있다는 얘기로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했다.

또한 “관치금융의 호불호를 언급하지 말아야 할 기업은행 제청권자인 금융위원장이 후보자의 이름을 거론하는 것은 대통령의 임명권을 본인이 좌지우지하는 것“이라고 비판하며 "본인이 그 의도를 직접 해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기자회견 후 취재진들과의 인터뷰에서 “기업은행의 역할이 시중은행과 크게 다르지 않다”며 “정책금융을 하기 위해 관료출신이 은행장을 해야 한다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다”라고 했다. 

이어서 “차기 은행장으로 은행내부 사정에 밝고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 하는 것이 은행이나 고객에게 가장 맞는 인사이며고 노조는 (그런 인사와)함께 은행발전을 위해 동반자 역할을 할 준비가 돼있다”고 덧붙였다.

노조 측은 정 전 원장이 임명이 강행될 경우 “투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대형집회와, 야당을 비롯해 국회 입법투쟁을 통해 공직자 윤리법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