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에셋증권, 올해 해외법인 세전순이익 1227억 원 돌파

[일요서울]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창업주의 글로벌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박 창업주가 2018년 4월 GISO(글로벌 투자전략 고문)로 취임한 이후 해외사업에 집중하며 금융수출로 1조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박 창업주는 미래에셋그룹을 1997년 자본금 500억원으로 시작해 25년만에 자기자본 17조7천억원, 고객자산 700조원, 연금자산 53조원으로 300배이상 성장시킨 신화를 해외에서도 보이고 있는 것이다.

- 미래에셋그룹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미래에셋은 2003년 홍콩에 자산운용사를 설립한 것을 시작으로 해외로 눈을 돌렸다. 해외 진출 18년 만에 미래에셋은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 세계 경제의 중심인 영미권에 진출함과 동시에 중국, 홍콩 등의 중화권에도 진출했다. 또한 브라질, 인도, 베트남 등 이머징국가에도 진출함으로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미래에셋은 16개 지역에서 39개의 현지법인 및 사무소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운영, 고객의 평안한 노후 준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미래 수익원을 확보하고 투자위험을 분산시키며 투자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미래에셋증권 해외 현지 법인은 3분기 누적 세전순이익1,227 억원을 기록하며, 글로벌 긴축정책으로 위축된 글로벌 증시 속에서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에서 현지 종합 증권사로서의 안정적 수익 확보로 양호한 실적을 달성했다.

미래에셋증권은 2020년 업계 최초로 연간 세전순이익 2000억 원 돌파라는 기록을 세운 뒤 2021년에도 2432억원을 달성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며 2년 연속 세전순이익 2,000억원 돌파라는 대기록을 세우게 됐다.

특히,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법인은 철저한 현지화를 통한 균형 있는 수익구조 확립을 통해 종합증권사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베트남법인은 자본금 기준 현지 4위의 증권사로 현지 고객 대상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및 온라인 계좌개설, 비대면 마케팅 등 신속한 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안정적으로 시장점유율 상위권을 유지 중이며, 이를 기반으로 IB, PI 등 비즈니스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하노이와 호치민을 중심으로 베트남 내 전국 지점망을 구축하는 등 현지 최상위 증권사로서 확실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법인은 현지 업계 최초로 HTS(홈트레이딩시스템), 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 시스템을 개시하였고, 인도네시아 최초 펀드몰(온라인 펀드판매) 론칭 및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를 개시하며 현지 영업환경에 최적화된 온라인 채널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 성과로 2020년 현지 주식시장 M/S 1위로 도약하며 인도네시아 최고의 리테일 증권사로서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현지 기업의 IPO 주관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다수의 IPO 주관을 완료하는 등 IB영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현지 유망기업 발굴을 통한 PI 투자 및 주선 등을 통해 수익성의 다양화도 꾀하고 있다.
인도법인은 온라인 리테일 플랫폼 개발을 완료, 온라인 브로커리지 증권사로 성장을 진행 중이며, 현지 신성장 기업 투자를 중심으로 IB, PI 비즈니스 영역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홍콩법인은 글로벌 혁신기업 투자 및 대체투자, Sales & Trading 비즈니스 확장, One Asia Brokerage 활성화 등 수익 원 다변화를 통해 경쟁력 있는 글로벌IB로 성장하고 있다. 

- 글로벌 IB로서 활발히 비즈니스를 영위

또한, 다양한 현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플랫폼, AI, 바이오 등 4차 산업 유망회사들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며 글로벌 IB로서 활발히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현지 기관 고객 대상 세일즈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며 "런던법인은 신성장 산업에 대한 투자 및 우량 IB 딜 위주의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싱가포르법인은 동남아시아 IB 중심거점으로서 비즈니스를 전개하며 글로벌 신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뉴시스]
[뉴시스]

한편 업계는 미래에셋증권의 글로벌 성과는 창업주인 박 회장이 창업 초기 때부터 강조해 온 ‘도전과 혁신 DNA’ 를 통한 리더쉽이 크게 작용했다는 평가다. 실제로, 미래에셋증권 통합법인 출범 당시에도 박 회장은 금융산업과 자본시장의 DNA를 바꿔보고 싶다는 포부를 드러내며, 글로벌 IB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