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교육지원청 전경. [사진=-경산교육청]
경산교육지원청 전경. [사진=-경산교육청]

[일요서울 l 경산 김을규 기자] 경상북도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양균)은 청렴하고 건전한 공직문화 조성 및 조직 구성원 간 소통과 화합을 통한 공감문화 창출을 위해경산교육지원청 및 경산관내 각급학교 지방공무원이 변화된 위드코로나시대에 발맞춰 팀별로 체험활동을 한다고 밝혔다.

‘팀별 체험활동’이란 코로나 이전 직원전체가 한번에 다같이 움직이는 체험활동과 달리, 소규모 팀을 조직하여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때, 원하는 장소로 체험활동을 하는 방식이다.

이양균 교육장은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게 일하는 공직사회 구현을 위해 개인 및 조직의 업무능력을 키우고 청렴의 생활화와 창의적 마인드 창출을 위해 직원 상호 간 소통․공감하는 건전한 조직 문화를 만들어 줄 것”을 당부했다.

특수교육대상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 지원을 위한 머리 맞대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 제6차 경산특수교육운영위원회 개최

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양균)은 지난 30일 경산교육지원청 학생교육지원관 치료지원실에서 특수교육대상학생 재배치 및 영역변경, 특수교육지원인력 배치를 위한 제6차 특수교육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특수교육운영위원회는 2023학년도 학교 재배치를 희망하는 학생 4명, 영역변경을 희망하는 학생 5명, 선정・배치 취소를 희망하는 학생 1명 등 총 10명의 학생과 특수교육지원인력 배치 신청교 31개교에 대하여 면접 및 서면 심사를 통해 심의했다.

이 날 위원회에서는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과 학생 개별 특성에 알맞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장애 정도, 장애 특성, 학교생활의 어려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공정하고 투명하게 심사했다.

특히, 2023학년도 특수교육지원인력 배치에 대해 형평성에 어긋나지 않도록 학급 현황, 학생 및 학부모의 요구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심도 깊은 협의를 했다.

김호상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장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고려한 두텁고 세심한 지원을 위해 통합환경의 기반을 마련하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맞춤형 교육 지원을 통하여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특수교육대상학생 맞춤형 지원을 위한 소통의 장 마련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 경북남부권 특수교육지원인력 역량강화 연수 실시

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양균)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지난 17일 학생교육지원관 201호 및 치료지원실에서 경북남부권(경산, 영천, 군위, 의성, 청도) 유·초·중·고·특수학교 특수교육실무사 및 사회복무요원 65명을 대상으로 ‘특수교육지원인력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연수는 한국교통장애인협회 이범식 경산시지회장의 ‘장애를 바라보는 시각 바꾸기’, 경산소방서 김풍민 소방교의 ‘생명을 살리는 응급처치 및 CPR 교육’, 해움심리상담연구소 최경희 소장의‘장애인권 감수성 향상’강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그밖에 특수교육지원인력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 및 효율적인 지원 방안 등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산교육지원청 이양균 교육장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현장에서 애써주시는 특수교육실무사와 사회복무요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소통과 역량강화 연수를 통해 학생 지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산수학체험센터, 겨울방학특집프로그램 '미션챌린지' 1주차 운영

경상북도교육청 경산수학체험센터에서는 겨울방학 특집 프로그램 「미션 챌린지」를 1월 10일부터 14일까지 1주차 운영을 실시했다.

이번 1주차 행사에는 평일과 주말동안 900여명이 참여해 5일 동안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히 전시체험실을 둘러보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체험물의 수학적 요소를 잘 알 수 있는 미션을 주고 미션을 해결 한 경우 주말에 방탈출 체험, 아크릴 무등 제작등의 다양한 수학체험 활동을 실시하는 형태로 운영하여 교육적 효과와 함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 내는데 큰 기여를 했다고 보여진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산지역 한 초등학교 학생은 “여름방학때 참가했던 특별 프로그램이 기억에 남아, 이번 겨울방학 「미션챌린지」에 참여하게 되었다. 체험물에 담긴 수학적 의미를 정확히 알게 되어 좋았고, 주말에 방탈출이나 수학체험활동을 하게 되어 너무 재미있었다.”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드러냈다.

겨울방학 특집 프로그램 「미션챌린지」는 17일부터 3주간의 행사가 더 계획되어 있다. 이 후 프로그램에서는 주별로 전시체험실 미션과 체험프로그램을 다르게 진행하며, 주말에만 실시하던 체험 행사를 평일에도 미션 수행과 함께 실시하면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미션 수행 후 실시하는 체험프로그램 12종 중 평일에 6개를 할 수 있고, 나머지는 주말에 운영하면서 더 많은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겨울방학이 될 수 있도록 운영 할 예정이다. 신청은 경산수학체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경산수학체험센터장(김호상 교육지원과장)은 “학생들이 미션을 수행할려고 전시체험물을 자세히 관찰하는 것을 보니 흥미와 함께 수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학습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교육적 효과가 극대화 되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남은 3주도 「미션챌린지」로 인해 행복한 방학이 될 수 있다고 기대해본다. 또한, 2월 8일~11일 기간에 가족캠프를 개최한다. 큐브아트, 대형교구체험, 수학마술 공연 및 밸런싱아트 공연 및 체험, 가족 그래비트랙스 체험을 일자별로 진행하니 가족과 함께하는 따뜻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에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육대상학생 겨울 계절학교 옹달샘 28기 성료

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양균)은 1월 2일부터 1월 13일까지 관내 초․중․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 21명, 교사, 자원봉사자, 경산시장애인부모회 회원 등 총 50여명이 참여한 ‘특수교육대상학생 겨울 계절학교(옹달샘 교실 28기)’를 성황리에 마쳤다.

겨울 계절학교(옹달샘 교실 28기)는 ‘우리 가슴속에 행복한 추억 만들기’라는 주제로 방학 중에도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성장하고 배울 수 있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겨울 계절학교에서는 일상생활중심의 생활교육, 건강체조,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요리교실, 심리안정을 위한 미술활동과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등을 실시했으며, 일상생활 훈련과 여가 활동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영화관 관람의 기회도 가졌다.

특수교육대상학생 겨울 계절학교(옹달샘 교실 28기) 운영을 통해 방학 중 부모의 돌봄의 어려움을 줄여주고, 학생들에게는 색다른 체험의 기회를 통해 자기 자신을 탐색하고, 사회적응 능력, 자립생활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을 기회가 되었다.

이양균 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은겨울 계절학교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기를 바라며, 아이들과 부모님 모두 건강하고, 안전하게 남은 겨울방학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