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한국철도공사, 환승 및 대기시간 등 운행시간 조정 협의

영덕역 전경. [사진=영덕군]
영덕역 전경. [사진=영덕군]

[일요서울 l 영덕 김을규 기자] 동해선 철도 영덕~포항 간 열차의 운행 시간이 3월부터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정된다.

한국철도공사는 지난해 11월 5일 노후 열차 교체사업을 통해 기존의 무궁화호 디젤동차를 폐차하고 관계노선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영덕~포항 간 열차의 횟수를 감축하고 탑승 시간을 변경한 바 있다.

다만, 이 과정에서 하루 상행 7회, 하행 6회였던 열차 운행이 상행 5회, 하행 5회로 줄어들고, 포항역에서의 환승 대기시간 역시 늘어나 영덕군민과 지역을 찾은 방문객들의 불편이 적잖았다.

이에 영덕군은 노선조정 직후인 지난해 11월 초부터 한국철도공사 여객마케팅처, 포항역, 영덕역의 관계자들과 면담을 진행해 △감축운행 철회 △포항~영덕 구간 전철화 완공 △운행시간 조정 등을 건의했다.

특히 김광열 영덕군수는 지난달 11일 국회를 방문해 김희국 국회의원을 면담하고, 국토교통위원회와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등의 관계 기관에 해당 사항을 요청하기도 했다.

또한, 영덕군의회 역시 지난해 12월 22일 열차 감축운행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채택하는 등 영덕군 지역사회가 하나 되어 주민과 관광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이동권을 확보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한국철도공사는 영덕군의 건의사항을 받아들여 오는 3월 1일부터 영덕역 열차 운행 시간을 재조정하기로 했다.

주요 내용은 기존 상·하행 10회 중 6회로 제한됐던 환승을 10회 모두 가능하게 하고, 출퇴근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5회의 열차 운행시간을 조정해 환승 대기시간은 줄임으로써 이용객의 편의를 늘리는 것을 골자로 한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지역민과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열차 운행시간 조정해주신 한국철도공사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현재 건설 중인 동해선 포항~영덕 구간 전철화를 조속히 완공해 누리로 열차의 운행환경을 갖춤으로써 교통 소외계층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살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영덕군, 손준호 선수와 함께한 ‘The 행복하우스’ 1호 준공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위해 민·관이 협력한 모범 사례로 꼽혀

영덕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The 행복하우스’ 1호 준공 기념 촬영. 왼쪽부터 손상태 영덕군축구협회 전무이사, 김동희 영덕부군수, 정동의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사진=영덕군]
영덕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The 행복하우스’ 1호 준공 기념 촬영. 왼쪽부터 손상태 영덕군축구협회 전무이사, 김동희 영덕부군수, 정동의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사진=영덕군]

영덕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영덕군 출신의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 선수가 지정기탁한 사업인 ‘The 행복하우스’ 1호에 대한 준공식을 지난 15일 개최했다.

이 자리엔 김동희 영덕부군수, 손 선수의 부친인 손상태 영덕군축구협회 전무이사, 정동의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과 이번 사업에 재능기부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The 행복하우스’는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진행하는 배분사업으로, 주거취약 주민을 대상으로 주택 개보수를 제공하는 등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영덕읍 노물리에서 진행된 ‘The 행복하우스’ 1호는 손 선수가 고향의 소외된 이웃을 돕기 위해 1000만원을 기부하고 공동모금회가 매칭금을 내놔 총 2800만원의 사업비가 마련됐으며, 건축·설계·측량 등 여러 분야에서 재능나눔이 이뤄져 탄생하게 됐다.

김동희 영덕부군수는 “이번 사업은 민∙관이 긴밀히 협력해 주민이자 이웃이기도 한 우리 지역의 취약계층을 위해 체감할 수 있는 복지를 실현한 모범적인 사례”라며, “앞으로도 지역 내 주거환경이 취약한 군민께서 기댈 수 있는 든든한 복지를 펼쳐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영덕군,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한전과 업무 협약

영덕군과 한국전력공사 영덕지사의 업무협약 체결식
영덕군과 한국전력공사 영덕지사의 업무협약 체결식

영덕군은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을 위해 15일 군청 제1회의실에서 한국전력공사 영덕지사(지사장 윤삼섭)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한전 영덕지사는 매월 전기사용량을 검침할 때 전기 사용이 급락하거나 급등하는 등 위기 상황이 의심되는 가구를 발견하면 영덕군에 신속히 정보를 제공하고, 군 또는 읍·면 행정복지센터는 발굴된 위기 가구를 지원하기 위한 현장 방문을 시행해 공적 및 민간자원을 연계하는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와 함께 두 주체는 영덕군민의 에너지 기본권확보를 위해 전기요금 실명화 및 전입신고 시 명의변경 신청을 홍보하는 등 에너지 복지 향상에도 서로 힘을 모으기로 했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영덕군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적극적으로 힘을 합쳐주신 한국전력공사 영덕지사에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민·관이 지역사회의 안녕과 발전을 위해 유기적으로 협력해 사회적 안전망을 강화하고 군민 모두가 두루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복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영덕군, 도시가스 보급·지원사업으로 에너지복지 매진

LPG배관망 구축, LPG소형저장탱크 보급 등 소외지역 지원 강화

영덕군은 군민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줄이고 에너지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친환경 에너지인 도시가스 공급사업과 공급관 설치 보조금 지원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영덕군 도시가스 공급사업은 지난 2014년 강구면 오포리와 영해면 성내리 일부 지역에서 시작됐으며, 2017년에는 군청 소재지인 영덕읍 지역으로 점차 확대됐다.

그동안 영덕군은 올해 2월을 기준으로 123억원을 들여 영덕읍(화개1․2, 덕곡1․2, 남석1․2․3, 우곡), 강구면(오포1․2․3), 영해면(성내1․2․3․4․5, 괴시3, 벌영1) 등 18개 마을에 본관 12.4km, 공급관 30.2km를 구축해 현재 3,595세대가 도시가스를 공급받고 있으며, 올해는 사업비 10억원으로 영덕읍 화개리, 강구면 금호1리와 오포1리, 영해면 성내1․2․3리와 괴시3리 등 7개 마을에 도시가스 공급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최근 영덕군은 에너지 비용 급등으로 난방비에 큰 부담을 겪고 있는 군민을 위해 도시가스사와 업무협약, 실시설계, 인허가, 시공업체 선정 등의 긴밀한 협조 체제를 구축해 상반기 중 공사를 조속히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영덕군은 도시가스 공급권역 내에 있으나 단독주택지역 및 외곽지역 등 경제성이 부족해 도시가스 공급 혜택을 받지 못한 지역에 공급관 설치비를 지원하는 ‘도시가스 공급관 설치 보조금 지원사업’을 시행함으로써 공급망 확대를 촉진하는 동시에 주민들의 부담도 함께 줄이는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도시가스 공급사업 구역 내에 공급관 길이 100m당 사용 신청자 수가 43세대 미만인 단독․연립․다세대주택 세대에 대해 일반세대는 수요가부담 시설분담금의 80%(세대당 최고 200만원)를 지원하고, 취약계층 세대는 수요가부담 시설분담금 및 인입배관 분담금 전액(세대당 최고 300만원)을 지원한다.

수요가부담 시설분담금은 경상북도 도시가스 공급규정에 따라 경제성 미달지역의 가스 사용자에게 가스공급시설 투자비의 일부를 분담하도록 하는 가스공급시설 투자비의 선 부과요금이다.

이밖에 영덕군은 도시가스 공급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농어촌지역의 LPG배관망 구축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영덕읍 석리, 지품면 복곡리, 영해면 원구1리와 연평2리, 병곡면 신평․거무역․덕천․사천리 등 8개 마을 10개소에 ‘마을단위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올해의 경우 6억 6,7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강구면 소월리 60세대에 LPG배관망 보급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끝으로, 영덕군은 가스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LPG용기 사용가구 시설개선사업을 추진해 군민 320세대에 고무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하고, 기존 금속배관을 사용하는 취약계층 100세대에는 가스안전차단기(타이머콕) 보급하는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윤사원 일자리경제과장은 “군민의 에너지복지 향상과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인구밀집 지역의 경우 지속적으로 도시가스 공급 확대 사업을 진행하고 공급조건이 불리한 농어촌의 경우엔 ‘마을단위 LPG소형저장탱크 지원사업’과 ‘가정용 LPG소형저장탱크 지원사업’을 병행으로 추진하는 등 도시가스 공급사인 영남에너지서비스(주)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영덕군, 산불감시인력 중대재해 예방 및 안전교육 실시

영덕군은 지난 10일 영덕군민회관에서 산불 감시인력 151명을 대상으로 중대재해 예방 및 산불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해당 교육은 ‘산업안전보건법’ 제29조에 따라 분기별 6시간 이상 실시해야 하는 법정 교육으로, 현업근로자에 대한 안전‧보건 교육을 통해 안전에 관한 실무지식을 키우고 안전문화 의식을 공유해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교육에선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전문강사를 초빙해 산불 진화 시 발생할 수 있는 재해사례, 중대재해처벌법의 이해, 산불 현장 안전점검사항 등을 교육함으로써 안전보건 조치사항을 철저히 준수하고 업무 현장에서의 안전사고 예방에 중점을 뒀다.

김동희 영덕부군수는 “산업재해 사고사례의 발생원인을 보면 부주의와 잘못된 작업방법 등 불안전한 행동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해 무의식적인 상태에서도 안전을 위한 즉각적인 행동이 나올 수 있도록 안전보건 교육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영덕군, 난방 취약계층에 한시적 긴급 난방비 지원

기초생활보장 2300가구에 개별 10만원 계좌 지급

영덕군은 올겨울 급등한 에너지 비용으로 난방비에 부담이 커진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예비비를 긴급 편성해 지급한다.

최근 영덕군 일대는 연일 영하 17도 이하의 한파가 이어져 난방 수요가 급증했지만, 도시가스비 36.2%, 지역난방비 34% 등 난방비가 크게 올라 부담이 커진 상황이다.

이에 영덕군은 저소득 취약계층이 충분한 난방을 할 수 있도록 노인, 장애인 등 기초생활보장(생계·의료·주거·교육) 급여 수급자 2,300가구를 대상으로 가구당 10만원의 난방비를 별도의 신청 없이 수급비 지원계좌(압류방지계좌 제외)로 지급한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이번 긴급 지원으로 겨울 한파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이 보다 따뜻하고 건강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길 바란다”며, “난방비 지원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영덕군청소년문화의집, 특강 ‘퍼스널 컬러 프로그램’ 진행

자신만의 색 알아가며 개성·자존감 높이는 특강 열려

영덕군청소년문화의집은 관내 여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이 자신에게 어울리는 색을 브랜딩하는 특강 ‘퍼스널 컬러 프로그램’을 지난 13일 진행했다.

퍼스널 컬러 프로그램이란 피부, 눈동자, 머리카락 색상 등 개인별로 가지고 태어난 자신만의 고유한 색소의 특징과 잘 어울리는 옷, 악세사리, 화장품의 질감과 색상을 알아봄으로써 자신의 개성을 잘 드러내고 장점을 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과정을 일컫는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퍼스널 컬러 진단을 통해 자신의 특징을 인지하고 잘 드러낼 수 있는 색상과 이미지를 찾는 가운데 스스로의 자존감을 높이고 서로를 고유성을 알아가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영덕군청소년문화의집은 이번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청소년의 욕구 조사를 반영한 다양하고 새로운 진로 및 체험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할 계획이다.

고려대 김인현 교수, 영덕군 고향사랑기부제 동참

김인현 교수(왼쪽)가 영덕군을 찾아 김광열 영덕군수에게 고향사랑기부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김인현 교수(왼쪽)가 영덕군을 찾아 김광열 영덕군수에게 고향사랑기부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영덕군 출신의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김인현 교수가 지난 10일 영덕군청에서 김광열 영덕군수를 만나 고향사랑기부금 100만원을 기탁했다.

이 자리에서 김 교수는 “먼 타지에서 살면서도 고향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좋은 제도가 있어 매우 반가운 마음으로 동참하게 됐다”며, “더 많은 출향인들이 기부에 함께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고향을 생각하는 김인현 교수님의 따뜻한 마음과 응원에 감사드린다”며, “보내주신 기부금은 영덕군 발전에 소중하게 쓰도록 하겠다”고 답례했다.

김인현 교수는 출향인과 타지역 지인들에게 고향사랑기부제를 널리 알리며 영덕에 기부가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나서고 있다.

무의공종손 박연대 씨, 영덕군에 고향사랑 기부금 기탁

무의공종손 박연대 씨가 김광열 영덕군수에게 고향사랑기부금 100만원을 기탁하고 있다.
무의공종손 박연대 씨가 김광열 영덕군수에게 고향사랑기부금 100만원을 기탁하고 있다.

영덕군 축산면에 종택을 두고 있는 무안박씨 무의공파의 종손 박연대 씨가 고향사랑기부제에 동참하며 영덕군에 100만원을 기탁했다.

박 씨는 지난 15일 축산면에서 개최된 ‘영덕 무안박씨 희암재사’ 국가민속문화재 지정서 전달식에 참여한 후 김광열 영덕군수를 만나 기부금을 전달했다.

무안박씨 희암재사는 무의공 박의장을 기리는 제사 건축물로, 영덕군 출신의 조선 후기 무신 무의공은 임진왜란 때 경주성 전투에서 큰 공을 세워 경상좌도 병마절도사에 오른 인물이다.

영덕 출신 신우종합건설 박신일 대표, 고향사랑 기부금 기탁

신우종합건설(주) 박신일 대표가 김광열 영덕군수에게 고향사랑기부금 100만원을 기탁하고 있다.
신우종합건설(주) 박신일 대표가 김광열 영덕군수에게 고향사랑기부금 100만원을 기탁하고 있다.

영덕군 출신의 사업가인 신우종합건설(주) 박신일 대표가 지난 15일 김광열 영덕군수를 만나 고향사랑기부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박 대표는 무안박씨 목사공파 종손으로, 이날 영덕군 축산면에서 개최된 ‘영덕 무안박씨 희암재사’ 국가민속문화재 지정서 전달식에 참석한 후 고향사랑기부제에 동참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주소지 이외 지자체에 일정 금액을 기부하면 세액공제와 답례품 혜택을 받는 제도로, 영덕군은 16일 현재 201명이 참여해 8406만원이 모금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