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취임식에서 신임 김형식 군위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 임명장 수여

[사진=군위군]
[사진=군위군]

[일요서울 l 군위 김을규 기자] 김진열 군위군수(재단 이사장)은 6일 열린 취임식에서 신임 김형식 군위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재단은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해 대표이사 임명을 위해 지난 1월 28일부터 대표이사 공개모집을 진행했고,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통해 최종 적임자를 임명했다.

김형식 신임 대표이사는 1962년생으로 계명대 신문방송학과를 전공하고, 경북대학교 대학원에서 언론홍보 석사를 취득했으며,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에서 약 24년을 재직하며 경영실장, 개발본부장, 관광마케팅본부장 등의 주요보직을 역임했다.

김형식 대표이사는 “최초가 아니면 최고가 되어야 한다는 일념으로 군위를 우리나라 문화관광 1번지로 만들겠다”고 다짐하며 군위군민의 일상이 문화로, 예술이 일상이 되는 다양한 문화정책을 실행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전병극 문체부 제1차관, 군위군 지역문화활력 촉진지원사업 현장 방문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지난 3일 문화체육관광부 전병극 제1차관을 비롯한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 및 자문위원, 경북도 문화산업과 관계자들이 군위군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군위군이 2023년 지역문화활력촉진지원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군위군 사업현장 및 컨설팅 방문차 진행되었으며, 현장방문에 앞서 제1차관과의 환담에서 김진열 군위군수는 군위군의 지역문화사업과 파크골프장 조성사업 등 지역현안에 대해 건의했다.

전병극 제1차관은 환담 이후 김수환 추기경 사랑과 나눔공원을 방문하는 등 군위지역의 문화시설을 세심히 둘러보았다.

전 차관은 “이번 지역문화활력촉진지원사업으로 군위군 주민들이 고품격 문화를 즐기는 기회를 많이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으며, 이로 인해 더욱 활력이 넘치는 지역으로 변모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문화활력촉진지원사업은 농산어촌 등 문화 접근성이 낮고, 인구감소로 활력이 저하된 지역을 대상으로 맞춤형 문화프로그램, 문화 인력양성, 주민 참여 프로그램 등을 지원해 지역 간 문화격차를 줄이고 주민의 거주 만족도를 높이는 사업으로 2023년 군위군은 우수한 성적으로 선정되어 참여하게 되었다.

3월 첫째 주 소보마실 허브마켓 행사 실시

소보면 위성리 소재 소보마실(대표 박신주)에서 지난 5일 3월 첫째 주 허브마켓행사를 실시했다.

박신주 대표는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농가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소비자들이 직접 찾아와 구입해 갈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작은 행사지만 소보면을 알리고 계기가 될 수 있어 값진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김연경 면장은 농산물의 가격이 하락하고 어려운 시기임에도 우리 농업을 이렇게 잘 이끌어 주신 박신주 대표 및 참여 셀러들에게 고마움을 전하고, ”군위군 신활력플러스사업에 참여하는 지역주민 스스로 단체를 결성하여 실력을 키워 소보와 함께 성장하는 강소농이 더 나왔으면 한다“고 말했다.

㈜엄지토목, 교육발전기금 300만 원 기탁

㈜엄지토목 서재무 대표가 지난 3일 군위군청을 방문하여 지역의 교육 발전과 인재양성을 위해 써달라며 교육발전기금 300만 원을 기탁했다.

서재무 대표는 기탁식에서 “우리 지역 아이들을 위해 힘을 보탤 수 있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군위의 밝은 미래를 위해 학생들의 학업 환경 개선과 지역인재육성을 위해 힘써달라”고 전했다.

(사)군위군교육발전위원회 김진열 이사장은 “군위를 사랑하고 아이들을 사랑해주시는 마음에 감사드린다. 군위군교육발전위원회는 소중한 분들의 소중한 뜻을 받아 아이들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군위군 청춘남녀 만남 ‘알콩달콩 청춘시그널’ 참가자 모집 

군위군은 오는 3월 31일 ~ 4월 1일 1박 2일 동안 군위군 삼국유사테마파크 일원에서 바쁜 일상과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인연을 맺을 기회를 갖지 못한 청춘남녀들에게 소중한 인연을 만날 기회를 제공하고자 ‘알콩달콩 청춘시그널’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높아지는 초혼 연령과 혼인율 저하로 출생아 수가 해가 갈수록 감소함에 따라 인구 문제에 적극 대응해 나가는 동시에 결혼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위군에 주소를 두거나 해당 지역의 직장인으로서 만 25~39세의 청춘남녀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모집인원은 남녀 각각 15명씩 30명을 모집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신청자는 군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군위군청 정책추진단으로 방문 또는 우편·이메일을 통하여 3월 22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박인식 정책추진단장은 “바쁜 일상으로 지친 청년들이 특별한 인연을 만날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지역 청년들의 다양한 소통과 교류의 창구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청춘남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군위군, 농업분야 보조금 부정수급 근절에 나서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7월 대구시 편입을 앞두고 건전한 지방재정 운용과 보조금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농업분야 보조금 부정수급 근절에 나섰다.

올해 보조사업 시행에 앞서 대상자 선정 및 보조금 교부 단계에서 철저한 홍보를 통해 농업인들의 보조금 부당수령이나 목적 외 사용을 미연에 방지하고, 보조사업에서 자부담은 내지 않거나 덜 내어도 된다는 잘못된 인식에 대한 개선을 통해 농업 보조금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농업 경쟁력 강화 및 경영비 절감을 통한 농가 소득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323개 사업에 411억을 지원하며, 지난 2월 사업별 공모를 통해 신청을 받고 현재 대상자 선정을 위한 검증 작업에 들어갔으며 최종적으로 3월 중 분과별 농정심의회를 거쳐 대상자를 확정한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올해를 농업보조금 부정수급 근절의 원년으로 삼고 보조사업의 수행 상황 현장 점검 및 지도 감독 강화, 보조사업의 사후평가를 철저히 함으로써 많은 농업인들에게 골고루 혜택이 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위군, 기본형 공익직불사업 담당자 회의 개최

부정수급·누락농가 방지 등 시작부터 철저히 관리 

군위군은 지난 2일 농업기술센터 제1회의실에서 ‘2023년 기본형 공익직불제 담당자 회의’를 개최했다.

군위군 관계자 및 농산물품질관리원 의성·군위사무소 관계자가 참석한 이번 회의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직불금 신청 시 누락농가 방지와 등록 이후의 이행점검 부적합에 따른 감액 최소화 방안, 의무교육 및 부정수급 방지대책 추진 등의 세부적인 내용도 다뤘다.

올해 3월 2일부터 4월 31일까지 대면 신청을 받는 2023년도 기본형 공익직불사업은 17~19년도 종전의 쌀·밭·조건불리직불금을 정당하게 1회 이상 지급받은 농지요건이 삭제되면서 신규신청자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군위군과 농산물품질관리원의 협력으로 실경작 여부확인과 부정등록 의심자 점검 등을 강화할 예정이다.

군위군 관계자는 “직불금 대상농지가 확대됨에 따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농업인들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직불금 수령가능한 농가가 누락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으며, 이번 회의가 각 담당자 간의 원활한 교류로 이어지는 기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군위 라이온스클럽, 교육발전기금 120만원 기탁

군위 라이온스클럽(회장 박용민)은 지난 2일 군위군청을 방문하여 지역의 교육 발전과 인재양성을 위해 써달라며 교육발전기금 120만 원을 기탁했다.

박용민 회장은 기탁식에서 “우리 지역 아이들을 위해 힘을 보탤 수 있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군위의 밝은 미래를 위해 학생들의 학업 환경 개선과 지역인재육성을 위해 힘써달라”고 전했다.

(사)군위군교육발전위원회 김진열 이사장은 “군위를 사랑하고 아이들을 사랑해주시는 마음에 감사드린다. 군위군교육발전위원회는 소중한 분들의 소중한 뜻을 받아 아이들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군위자두빵, 교육발전기금 일백만원 기탁

군위자두빵(대표 강지연)는 지난 2일 군위군청을 방문하여 지역의 교육 발전과 인재양성을 위해 써달라며 교육발전기금 100만 원을 기탁했다.

강지연 대표는 기탁식에서 “우리 지역 아이들을 위해 힘을 보탤수 있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군위의 밝은 미래를 위해 학생들의 학업 환경 개선과 지역인재육성을 위해 힘써달라”고 전했다.

(사)군위군교육발전위원회 김진열 이사장은 “군위를 사랑하고 아이들을 사랑해주시는 마음에 감사드린다. 군위군교육발전위원회는 소중한 분들의 소중한 뜻을 받아 아이들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군위 보건소, 2기 ‘아버님, 생활요리교실’ 인기리 종료

군위군(군수 김진열)에서 지난 2월 8일부터 4주간 총 8회에 걸쳐 운영한 2기 ‘아버님, 생활요리교실’이 인기리에 종료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군위에 거주하는 아버님들을 대상으로한 프로그램으로, 2022년 1기에 이은 2기로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식생활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건강식 요리에 대해 자신감 및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만들어주었다.

또한, 프로그램 종료 후 만족도 조사에서 참가자들은 “요리를 배우면서 삶의 태도가 변화됐고, 자신감이 생겼으며, 하반기에도 생활요리교실 개설을 꼭 부탁한다.”라고 말했다.

김병균 보건소장은 “군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진행하여 건강에 유익한 다양한 체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자원봉사 할인가맹점 업무협약 체결

군위군 자원봉사센터(센터장 장근종)는 지난 2일 군위읍 소재 국술원 합기도(대표 서원석), 큐사랑 군위점(대표 강사영)과「자원봉사자 할인가맹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자원봉사 할인가맹점은 자원봉사자증을 소지한 자원봉사자가 군위군 및 도내 할인가맹점을 이용할 때 일정금액을 할인해주는 자원봉사자 인센티브 제도이다.

군위군자원봉사센터에서는 최근 2년간 50시간 이상 자원봉사활동 참여자에게 자원봉사자증을 발급하고 있으며, 자원봉사자들의 사기진작을 위하여 할인가맹점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