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부 동문, 모교 방문해 후배 응원 “기회 되는 대로 모교 발전에 힘 보탤 것”
최외출 총장, 대학 발전상 설명하며 “응원 해달라” … ‘20년 기부약정 서명’ 화답
27만 동문, 기업, 기관 등 대상으로 대학 비전 알리며 ‘소액기부 캠페인’ 전개

영남대학교를 찾아 ‘기부 캠페인’에 참여한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 선수와 NEST스포츠 박대연 대표(왼쪽부터 박대연 대표, 최외출 총장, 손준호 선수). [사진=영남대]
영남대학교를 찾아 ‘기부 캠페인’에 참여한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 선수와 NEST스포츠 박대연 대표(왼쪽부터 박대연 대표, 최외출 총장, 손준호 선수). [사진=영남대]

[일요서울 l 경산 김을규 기자]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가 전 국민 동참 ‘기부 캠페인’에 적극 나선다.

영남대 ‘기부 캠페인’ 1호 기부자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 선수다.

손준호 선수는 영남대학교 체육학부 11학번 출신으로, 지난해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에 출전해 극적인 16강 진출의 발판을 놓는 활약으로 국민들로부터 큰 응원을 받았다.

손준호 선수의 ‘기부 캠페인’ 참여는 최외출 영남대 총장의 적극적인 권유로 이루어졌다. 지난달 손준호 선수는 후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영남대를 찾았다.

이날 손준호 선수를 만난 최외출 총장은 점심 식사를 함께 하며 직접 영남대의 발전상을 설명하고 모교를 응원해달라는 당부를 했다.

점심식사를 마치자마자, 손준호 선수는 ‘기부 캠페인’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선뜻 밝히고 그 자리에서 기부 약정서에 서명했다.

무려 20년 간 매달 일정금액을 기부하는 장기 기부 약정이다.

손준호 선수는 “모교 영남대 축구부에서 쌓은 실력이 밑거름이 돼 국가대표라는 명예로운 자격까지 얻을 수 있었다. 최외출 총장님으로부터 최근 높아진 모교의 위상을 직접 들으면서 동문으로서 뿌듯함을 느꼈다”면서 “세계 속의 명문 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교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고 싶어 기부 약정을 하게 됐다. 앞으로도 기회가 되는대로 모교 발전과 후배들이 성장하는데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특히, 손준호 선수와 함께 영남대를 방문한 NEST스포츠 박대연 대표도 ‘기부 캠페인’에 깜짝 동참했다.

박대연 대표는 영남대와 별도의 인연은 없지만, 이날 최외출 총장의 ‘기부 캠페인’의 취지에 공감해 손 선수와 함께 기부 약정서에 서명하며 영남대 ‘기부 캠페인’ 2호 기부자가 됐다.

이번 기부 캠페인 참여뿐만 아니라, 영남대는 지난 2021년 손준호 선수의 역할로 9천6백여만 원을 지원받은 바 있다.

당시 손준호 선수가 중국 슈퍼리그 산둥 타이산 FC로 이적할 때, 연대기여금(프로 구단에서 해외로 이적할 때 발생하는 이적료의 일부를 선수 육성에 기여한 구단 및 각급 학교로 지급되는 금액)을 지원받아 축구부 육성지원금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최외출 영남대 총장은 “월드컵이라는 세계적인 무대에서 국위를 선양하고 전 국민에게 기쁨과 행복을 가져다 준 손준호 선수가 영남대 동문이라는 사실이 자랑스럽다. 영남대 출신으로서 해외에서 활약하며 국위를 선양하는 것만으로도 모교 발전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직접 모교를 찾아 후배들을 응원해줘 감사드린다”면서 “손준호 선수처럼 영남대를 응원해주는 기부가 모여, 영남대 학생들이 인류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유능한 인재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했다.

영남대의 소액기부 모금 활동은 지난해부터 이미 학생 중심으로 시작됐다.

지난해 2학기부터 영남대 대학 본부와 총학생회는 ‘위드유(With YU) 학생 사회공헌기금’ 모금 활동을 시작했다.

학생들이 소액 기부를 통해 소속감과 애교심을 고취하고 사회 공헌의 중요성과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진한 소액기부 모금 활동이다.

이번 ‘기부 캠페인’과 함께 대학 발전기금 모금 활동이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영남대는 ‘기부 캠페인’을 우선 27만 동문을 대상으로 펼쳐나갈 예정이다.

영남대 총동창회와 연계해 사회 각계각층에서 활약하고 있는 동문들의 기부를 독려하고, 기업, 기관, 사회단체 등을 대상으로 영남대의 비전과 사회공헌 활동의 취지를 알리고 캠페인 참여 대상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영남대, 20세기 초 일본어 기록물 ‘대구물어’ 번역 출판

전공 학생·교수로 구성된 일어일문학과 근대사료번역팀 번역·퇴고·편집 등 주도

당시 대구 거주 일본인 직접 기록 … 지역 정치·경제·사회 변화 모습 상세히 묘사

영남대 일어일문학과, 사료 가치 높은 기록물 지속적으로 번역 출판 계획

영남대학교 일어일문학과 근대사료번역팀. [사진=영남대]
영남대학교 일어일문학과 근대사료번역팀. [사진=영남대]

20세기 초 대구 지역의 변화상을 일본인의 눈으로 관찰하고 기록한 중요한 일본어 역사 기록물 ‘대구물어(大邱物語)’(영남대학교출판부)가 한국어로 번역 출간됐다.

‘대구물어’는 1904년부터 27년간 대구에 살았던 일본인 가와이 아사오(河井朝雄)가 1904년부터 1910년까지 경험한 내용을 기록한 것으로, 당시 대구의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의 변화하는 모습을 연도순으로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대구물어’에는 일본인들의 대구 정착 과정, 순종의 남순행, 일본 황태자의 대구 방문 등 당시의 문화와 사건·사고, 지역의 인프라 구축 과정 등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이밖에도 대구의 상업과 금융을 지배한 일본인, 대구에 부임한 사법·행정 관료 등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20세기 초반 대구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한국어 기록물이 매우 적은 상황에서 당시 대구의 민관 유력 인사들과 그 변화상을 자세히 엿볼 수 있는 귀중한 기록물로 평가되고 있다.

‘대구물어’ 대표번역자인 영남대 인문과학연구소 윤경애 연구교수는 “기존의 번역서는 원서의 상당 부분이 누락되어 있고, 사료로서 매우 중요한 인물들의 이름이 번역되어 있지 않아 일본어를 모르는 연구자들에게 많은 아쉬움이 있었다. 이번에 영남대에서 출간한 대구물어는 그러한 아쉬움을 상당 부분 보완했다"면서 “지역문화 자료가 극히 부족한 상황에서 이 책은 당시 일본인 연구를 비롯해 한국의 역사, 문화사, 사회사, 인류학 연구의 사료로서 소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번 ‘대구물어’ 번역 프로젝트는 2021년도 영남대 LINC+사업단(현 LINC3.0사업단)의 학과 취업역량강화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 프로젝트에는 영남대에서 일어일문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부 및 대학원 학생 12명이 포함된 영남대 일어일문학과 근대사료번역팀(정찬휘, 김서진, 김유영, 성기훈, 심영재, 오창희, 이수민, 임동영, 전민지, 정수현, 야마시타 아오바, 요시무라 하루카)이 맡았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 학생들은 약 8개월 간 번역부터 퇴고, 편집 등 출판 전 과정에 직접 참여했다. 번역팀은 ‘대구물어’ 출판을 시작으로 매년 한 권씩 근대 대구·경북 지역의 의미 있는 일본어 자료를 꾸준히 번역·출판할 계획이다.

이미 2022년 프로젝트로 1920년대 대구의 조선인 사회를 기록한 기록물 번역을 마쳤으며, 조만간 편집 작업 등을 거쳐 영남대학교출판부를 통해 출판할 예정이다.

영남대 일어일문학과 최범순 학과장은 “지역의 중요 일본어 사료를 지역 대학의 관련 전공 학생들이 직접 번역·출판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이번 출판 작업은 전국 어느 대학에서도 사례를 찾기 어려운 성과라고 생각한다”면서 “영남대 일어일문학과는 근대 대구·경북 지역 근대사료 번역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전공 역량을 강화해나가는 것은 물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했다.

현휘환 (주)신라약품 대표, 영남대에 1천만원 기탁

지역사회와 상생발전, 사회공헌 활동 하고파 “기회 되는 대로 모교 응원할 것”

영남대 총동창회 상임이사 맡아 동창회 발전에도 앞장

현휘환 (주)신라약품 대표가 영남대학교에 발전기금 1천만 원을 기탁했다(왼쪽 두번째부터 현휘환 대표, 최외출 총장). [사진=영남대]
현휘환 (주)신라약품 대표가 영남대학교에 발전기금 1천만 원을 기탁했다(왼쪽 두번째부터 현휘환 대표, 최외출 총장). [사진=영남대]

현휘환 (주)신라약품 대표가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에 발전기금 1천만 원을 기탁했다.

지난 16일 오후 2시 현휘환 대표가 영남대 최외출 총장을 만나 대학 발전에 보탬에 되고 싶다며 1천만 원을 전달했다.

현 대표는 영남대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Advanced Management Program, AMP 76학번)을 수료한 영남대 동문으로, 현재 영남대 총동창회 상임이사를 맡아 대학과 동창회 발전에도 앞장서 오고 있다.

이날 발전기금 기탁식에는 현 대표의 60여년 지기인 영남대 총동창회 박동수 수석부회장도 함께 참석했다.

현휘환 대표는 “지역에서 수 십 년 간 기업을 경영하며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항상 생각해 왔다. 그동안 우리 사회로부터 받은 혜택에 항상 감사함을 잊지 않고, 앞으로 보람찬 일을 펼쳐나가고 싶다”면서 “큰돈은 아니지만, 모교의 발전에 작은 보탬이 됐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기회가 되는대로 모교의 발전을 응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최외출 영남대 총장은 “최근 대학을 둘러싼 환경이 녹록치가 않지만, 영남대가 꾸준히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올해 영남대는 신입생 수와 입학 성적 등 양과 질적인 면에서 역대 최고 수준의 성과를 냈다. 현 대표님처럼 많은 분들이 대학 발전을 위해 응원해주셨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많은 분들의 관심과 응원이 있기에 대학을 경영하는 총장으로서 큰 책임감을 느낀다. 나날이 발전하는 영남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앞으로도 관심을 갖고 응원해달라”고 당부했다.

의약품 도매업 전문기업인 ㈜신라약품을 이끌고 있는 현휘환 대표는 지역 의약품 도매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2012년 한국의약품 도매협회로부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 감사패를 받았으며, 2015년부터 대구경북의약품유통협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해 오고 있다.

영남대뿐만 아니라 지역 고등학생 장학금 지원 등 지역 인재 육성과 사회공헌 활동을 꾸준히 펼쳐오고 있다.

영남대 로스쿨 1기 동문들, 모교 발전기금 3천만원 기탁

지난 2월 모교방문 행사 가져 … 1기 동문 법조인들 모교·후배 위해 뜻 모아

2021년에도 동문 법조인 39명 십시일반 1억1천 여 만원 발전기금 기탁

매년 졸업 동문 모교방문 행사 계획

영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이하 ‘로스쿨’) 출신 법조인들이 모교인 영남대 발전을 위해 발전기금을 기탁했다.

지난 2월 영남대 로스쿨 1기 졸업생인 20여 명의 동문 법조인이 영남대를 찾았다. 이들 1기 졸업생들은 모교 발전에 보탬이 되고 싶다며 뜻을 모아, 이날 제1회 모교방문 행사를 가진 것이다.

이날 이들은 최외출 총장을 만나 대학 발전에 보탬이 되고 싶다며 발전기금 3천만 원 기탁 의사를 밝혔다.

이날 모교방문 행사에 참석한 문강석 변호사는 “로스쿨 졸업 후, 사회에서 법조인으로 활동하며 동기들을 만날 때마다 모교 발전에 보탬이 되고 싶다는 의견을 많이 주고받았다. 모교가 발전하고 후배들이 공부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기회가 되는대로 모교와 후배들에게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좋은 전통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했다.

최외출 영남대 총장은 “영남대 법과대학부터 현재의 법학전문대학원까지 영남대 출신 법조인들이 사회 각계각층에서 활약하며 법조인 양성의 요람으로서 위상을 이어오고 있다. 각자의 영역에서 활동하며 바쁘게 생활하면서도 이렇게 모교와 후배를 잊지 않고 찾아주셔서 감사드린다”면서 “사회 정의를 실현하는 법조인 양성을 위해 대학에서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영남대 로스쿨 출신 법조인들이 모교에 발전기금을 기탁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21년에도 졸업 동문 39명이 뜻을 모아 1억1천만 원을 기탁했으며, 1기 동문들 역시 이번 행사를 맞아 기탁한 3천만 원 이외에도 1천만 원을 기탁한 바 있다.

영남대 로스쿨은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매년 졸업 동문 모교방문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영남대 박물관, 문화강좌 ‘카메라 옵스큐라 속에 비친 코리아’ 개설

23일부터 매주 목요일 총 10회 전문가 초청 강연 및 현장답사 1회

카메라 옵스큐라 통해 기록된 문화적 자산과 그 의미 살펴볼 수 있는 기회

영남대학교 박물관(관장 이은정)이 제63기 문화강좌 ‘카메라 옵스큐라 속에 비친 코리아’를 개설한다.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는 라틴어로 ‘어두운 방’이라는 뜻으로 사진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의미한다.

오늘날 사용하는 ‘카메라’라는 말의 어원이기도 하다. 카메라 옵스큐라는 어떠한 사물과 현상을 외부자적 시각으로 담아내는 도구다.

이번 문화강좌는 카메라 옵스큐라를 통해 기록된 우리의 문화적 자산과 그 의미를 살펴보기 위해 마련됐다.

분야 최고 전문가를 강사로 초청해 카메라 옵스큐라 속에 담긴 한국과 한국의 문화유산 그리고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통해 새로운 관점을 공유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강좌는 3월 23일 오후 2시 영남대 박물관 강당에서 ‘1883 보빙사 공식 외교고문, 최초 고종사진 촬영자 ‘로웰’의 사진 이야기’를 주제로 첫 강의의 문을 연다.

이어 ▲‘미스터 션사인’의 실제 인물 포크와 150여 년 전 습판 사진 재현 ▲앵글 속에 경주 문화유산을 담다 ▲카메라로 바라본 세계문화유산 : 한국에서 알래스카까지 ▲사진의 진화 메커니즘 ▲근대 경성의 화가들과 사진 ▲어느 고고학자의 근대 조선 사진 컬렉션 ▲조선후기 초상화와 카메라 옵스큐라 ▲‘갓쓰고 미국(米國)에 공사 갓든 이약이’ 전시에 사용된 흑백사진 ▲인류 미디어의 진화, 사진에서 XR까지 등을 주제로 오는 6월 1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2시간 반 동안 특강이 진행된다.

4월에는 ‘근대 외국인이 촬영한 경주 문화유산 답사’를 주제로 한 국내 현장답사도 1회 마련돼 있다.

수강신청은 3월 23일까지 영남대 박물관으로 전화로 접수하면 된다.

영남대 컴퓨터공학과, 주요 공모전 휩쓸며 전공 역량 공인

‘대학생 앱개발 챌린지 K-해커톤’ 등 지난해 열린 전공 관련 경진대회서 잇달아 수상

제10회 전국 대학생 앱개발 챌린지 K-해커톤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영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생들. [사진=영남대]
제10회 전국 대학생 앱개발 챌린지 K-해커톤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영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생들. [사진=영남대]

영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생들이 지난 한 해 열린 주요 공모전과 경진대회에서 상을 휩쓸며 탁월한 전공 역량을 보여주고 있다.

영남대 컴퓨터공학과 박지연, 오은아, 이경주, 시각디자인학과 김윤주 학생으로 구성된 ‘봄봄’팀이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 ‘제10회 전국 대학생 앱개발 챌린지 K-해커톤’에서 한국콘텐츠학회장상(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들의 수상작품은 ‘워킹패런츠: 워킹부부가 함께 만드는 삶’. 부부 간 앱 공유를 기반으로 동네, 유치원, 가정을 통합하는 종합육아플랫폼이다. 맞벌이 부부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저출산 문제 완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들은 나유경, 전인서(이상 4학년) 학생과 또 다른 팀을 이루어 햅틱(Haptic, 컴퓨터의 기능 가운데 촉각과 힘, 운동감 등을 느끼게 하는 기술)을 활용한 메타버스 실감교육 플랫폼 ‘메타블록’을 개발해, 2022년 이브와ICT멘토링 공모전에서 IT여성기업인협회장상(동상) 수상을 비롯해 제14회 WIT리더 컨퍼런스 및 시상식에서 지역 우수 이공계 인재 표창상을 받는 등 전공 역량과 아이디어의 창의성을 인정받았다.

영남대 컴퓨터공학과 학생들은 타 전공 학생들과 연합팀을 이루어 참가한 대회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조창헌(컴퓨터공학과), 김홍태(경제금융학부/컴퓨터공학 복수전공), 서성원(경영학과/컴퓨터공학 복수전공), 정호찬 (언론정보학과) 학생으로 구성된 ‘영한것들’ 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최한 ‘2022 동북권 공공데이터 활용 챌린지 해커톤’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들은 맞춤형 통합 복지 정책 플랫폼 ‘DAON’을 개발했다. ‘DAON’은 사용자가 복지정책 검색을 위해 정확한 용어를 사용해야만 하는 기존 서비스들과 달리 실제 사람에게 물어보듯 일반 대화체를 사용하여 검색을 하면 자연어 처리를 통해 이를 분석하고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정책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로 대회 참가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이 밖에도 영남대 컴퓨터공학과 학생들은 ‘2022 한국정보처리학회 ICT 멘토링 학술대회’에서 최우수상(김채일, 이태훈, 최은선), ‘빅리더 AI 아카데미 프로젝트’에서 2022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상(조창헌)과 2021년 한국관광공사사장상(홍영민) 등 각종 공모전 및 경진대회에서 잇달아 수상하며 대외적으로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