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낙하산ㆍ관치금융의 결정판' 명백한 관치금융" 지적

[제공 : 경실련]
[제공 : 경실련]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우리금융지주 차기 회장으로 선임되면서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명백한 관치금융이라며 복수의 시민단체들이 반대 움직임을 보인다.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반대해야 했다는 주장도 나온다. 특히 경제정의실천연합(이하 경실련)은 "은행은 공공재 관치의 문제(가) 아니다"라는 윤석열 정부의 입김이 우리금융지주 회장 선임에 영향을 미쳤다며 책임론을 펼치기도 했다.

과연 임종룡 회장이 이끌 우리금융지주호가 순항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 사모펀드 사태 양산 책임, 대규모 횡령 사건의 책임 등 부적격 후보
- 시민단체 "국민연금, 손태승 회장 때처럼 반대의결권 행사했어야"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 내정자가 24일 신임 회장에 선임됐다. 우리금융이 지주사로 재출범한 2019년 1월 이후 외부출신 회장 선임은 이번이 처음이다.

우리금융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중구 우리금융 본사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임종룡 회장 내정자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최대주주인 국민연금도 임 회장 내정자를 회장으로 선임하는 안건에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진다.

임 내정자는 곧바로 취임식을 갖고 우리금융 최고경영자(CEO)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임기는  2026년 3월 말까지 3년간 우리금융을 이끌게 된다.

임 회장은 취임 후 우리은행장 경영승계와 증권사 인수 등 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에 집중할 계획임을 밝혔다. 

임 회장은 주주총회 전 기자들과 만나 "주총이 끝나고 오늘 자회사대표이사 후보추천위원회를 가동해 새롭게 마련한 경영승계프로그램의 절차와 방법을 확정시켜 바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앞서도 우리금융지주 이사회는 주주총회소집공고에서 “후보자 임종룡은 농협금융 회장 직을 맡아 재무실적을 크게 개선하고 증권사 인수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등 민관에서 두루 역량이 입증 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안정적인 경영능력을 발휘해 우리금융의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과감한 조직혁신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강화할 최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 민관 아우르는 금융전문가 vs 관치금융 대표적 인물

그러나 시민단체는 긍정보다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실련은 "임 회장은 금융위원장 시절 사모펀드 규제 완화를 추진하고, 우리금융이 운용하던 DLF와 라임펀드의 부실을 비롯한 금융권의 연쇄적인 사모펀드 부실 사태를 자초해 금융소비자들에게 큰 손해를 끼쳤다"며 "론스타 사태 은폐와 ISDS 부실 대응의 책임도 있으며, NH농협금융지주 회장 재직 시절 카드사 등 개인정보 대량 유출 사건의 책임자이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정상기업이었던 (구)우리투자증권을 당시 부실기업이었던 (현)NH투자증권에 흡수합병하면서 우리은행만을 남기고 우리금융지주회사 체제를 해체시킴으로써 기업가치를 훼손하고 주주 권익을 침해한 이력이 있다"며 "이는 임원의 결격 사유에 해당하므로, 우리금융지주 회장 직을 수행할 자격 자체가 없다"고 덧붙였다.
 

[제공 : 경실련]
[제공 : 경실련]

정부에게 책임을 묻기도 했다.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전 회장이 사모펀드 및 채용비리 사태에 대한 책임을 표명 후 사퇴한 이후,  “은행은 공공재”라고 언급하며 외부 인사 선임에 개입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경실련은 "이는 낙하산을 위한 ‘관치’로밖에 설명할 수 없으며, 정부가 모피아 임종룡을 위해 손태승의 연임을 반대한 것인지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경실련, 금융정의연대, 민변 민생위 등은 "손태승 전 회장도 일련의 책임을 지고 사퇴한 만큼, 차기 회장은 ▲내부통제시스템을 강화하고 절차를 준수하며, ▲금융소비자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책임감 있는 인사로 선임돼야 한다"며 "그러나 임 심임 회장은 두 기준에 부합하는 인사로 보기 어려운만큼 회장 선임을 반대하고, 정부가 관치금융을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