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30. ~ 3. 31. 신규 규제자유특구 민․관․연 집중회의 개최
포항 배터리, 안동 헴프, 김천 물류, 경산 무선충전에 이어 새로운 지역 신산업 개척

[사진=경북테크노파크]
[사진=경북테크노파크]

[일요서울 l 경주 김을규 기자] (재)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는 지난 3월 30일과 31일 경주에서 예비 규제자유특구 민ㆍ관ㆍ연 집중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전문기업과 법무법인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내년도 중기부 9차 규제자유특구(’24년초 지정 예정) 신청을 준비하기 위해 지자체, 관계기관 및 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여 신산업 발굴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또한, 신산업 산업화를 제약하는 규제사항에 대하여 법무법인 등의 전문가 그룹과 함께 관계부처의 법령개정 수용성 등을 검토했다.

규제자유특구는 기업들이 규제에 막혀있던 신산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일정기간동안(2+2년) 지정구역 내에서 핵심규제에 대한 특례를 부여받아 사업화의 길을 열어주는 정책이다.

경북도는 4차례 규제자유특구 지정 및 운영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전국 최다, 최초로 5번째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북테크노파크에서는 경상북도와 함께 지역혁신 네트워크와 규제샌드박스 지원사업 등을 통해 지역의 신산업 규제 이슈를 적극적으로 발굴해왔다.

특히 경북테크노파크에서는 규제자유특구 내 참여기업들이 대기업-중ㆍ소기업간 긴밀한 실증R&D 협력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규제개선을 기반으로 선도 기술개발 및 경북 내 유치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경북테크노파크의 하인성 원장은 “민․관․연 협력으로 예비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추진하여 미래 먹거리 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새로운 규제자유특구 성공모델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