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와 숲 제공
나무와 숲 제공

사람 노무현의 냄새가 물씬 나는 책이 나왔다. 1994년 지방자치실무연구소(소장 노무현) 시절부터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 근무에 이르기까지 노무현 전 대통령과 동고동락했던 황이수 노무현 재단 상임운영위원이 쓴 약관대 강당당 노무현이다. 그동안 발간된 노무현 관련 책들이 주로 대통령 재임 시절 이야기라면, 이 책은 1990년대 낙선을 거듭하면서도 소신을 굽히지 않았던 바보 노무현의 인간적 면모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책이다.

여기서 약관대 강당당1995년 부산시장 선거 과정에서 나온 노무현 후보의 좌우명 약자에게 관대하고 강자에게 당당하라의 줄임말이다. 저자는 언행일치. 말하기는 쉬워도 그대로 실천하기란 어렵다. 특히 불이익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더욱 어렵다. 그러나 노무현 후보는 불이익을 감수하고 약자에게 관대하고 강자에게 당당하라는 좌우명에 어울리게 살아온 사람이라고 말한다.

이 책에는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많이 나온다. 1995년 부산시장 선거를 앞두고 A신문사 편집국에서 벌어진 폭행 사건도 그중 하나. 당시 노무현 후보의 대변인 역할을 했던 저자는 A신문사의 불공정 행위에 대해 항의 방문하러 갔다가 그만 대형 사고를 치고 만다. 대화를 나누던 중 격분해서 담당 부장의 뺨을 때린 것. 폭행죄 현행범으로 붙잡혀 수갑까지 차게 되지만, 도둑이 제 발 저려서인지(?) 편집국장이 수갑 풀어 주게 하고 경찰들을 철수시켰다고 회고한다.

재미있는 것은 보고를 받은 노무현 후보의 반응. 사고를 친 젊은 참모를 야단치기에 앞서 우선은 안심시켜 주었다는 것.

상대방 상태는요?”

이빨은 안 부러진 거 같고, 피는 못 봤습니다.”

그래요? 잘했습니다. 철수하세요. 내가 해결할게요.”

이처럼 품이 넓은 맏형 같고 대인배로서의 면모는 나중에 저자가 불경죄를 저질렀을 때도 여실히 보인다. 1999년 부산에 재도전하기로 결심한 후, 참모들과 동남특위 실무자 전체가 참여하는 단합대회에서의 일이다. 후보의 특강 도중 참모가 대장을 공개적으로 면박을 주는 이른바 불경죄를 저질렀는데 먼저 사과하고 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던 것. 요즘 말실수를 하고도 사과하지 않는 정치인들이 배워야 할 점이 아닐 수 없다.

그런가 하면 2002년 대통령선거 당시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가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옥탑방을 아느냐는 패널의 질문에 잘 모른다고 답해 이후 귀족 후보로 낙인찍히는 계기가 되었는데, 다음날 노무현 후보가 반지하는 알아도 나도 옥탑방은 몰랐는데이회창 그 양반 안됐네요라고 말했다는 일화도 있다.

이에 대해 저자는 언제나 정정당당한 승부를 강조했던 노무현 후보는 경쟁 후보의 약점을 활용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왔음에도, 자신도 옥탑방이라는 낱말을 몰랐기에 양심을 포기하지 않았다노무현이란 정치인은 그랬다. 사람 냄새 물씬 나는 정치인이었다고 말한다.

이 밖에도 불법적 요소가 있는 조직 선거를 단호하게 거부한 일, 공천 헌금을 절대 받지 말라고 한 이야기, 홍보물에 대한 특별한 사랑, 애연가로서의 면모 등이 담겨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진심과 인간적인 모습이 마치 한 편의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책이다.

저자는 “1994년부터 2008년까지 많은 시간을 함께했지만, 나는 그분의 몇 %나 보고 느꼈을까? 나의 이 글을 시작으로, 많은 분들이 간직하고 있을 소중한 추억의 조각들이 모아진다면 우리는 그분의 진심이 담긴 모습을 좀 더 풍부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